[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BMW가 미국 비영리 소비자단체 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s) 연례 자동차 브랜드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며 1위에 올랐다. 총 37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 이번 평가에서 BMW는 총점 82점을 받아 2023년에 이어 2년 연속 최고의 브랜드 자리를 지켰다.스바루(80점)도 지난해에 이어 2위 자리를 유지했다. 가장 순위가 상승한 브랜드는 포르쉐(80점)다. 포르쉐는 지난해 대비 무려 11계단을 상승하며 3위에 이름을 올렸고 혼다(78점)도 1계단 상승한 4위를 기록했다. BMW와 프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포드는 자타공인 픽업 트럭의 최강자다. 연간 시장 규모가 220만 대에 이르는 픽업 트럭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만 포드는 지난해 총 108만 대를 팔았다. 이 가운데 F 시리즈가 75만 대 이상 팔렸을 정도로 엄청난 시장 지배력을 갖고 있다. 지엠, 스텔란티스 등이 픽업 트럭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지만 포드는 지난 반세기 동안 이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포드는 F 150과 F 150 랩터, F 시리즈 슈퍼 듀티, 매버릭과 레인저, F 150 랩터 R 등 픽업트럭 풀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강력한 시
미국 중고차 시세는 펜데믹 이전 수준보다 높기는 하지만 최근 경기 침체로 하락 추세에 있다. 중고차 가격 정보 사이트 아이씨카(iSeeCars)가 올해 2월과 3월 거래된 890만 대의 시세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경미하게 사용한 중고차 가격은 신차 대비 평균 8.1% 저렴했다. 2022년형과 2023년형을 대상으로 한 시세 분석 결과, 중고차 평균 가격은 4만 1812달러(5533만 원)로 지난해 4만 5645달러(6041만 원)에서 크게 떨어졌다. 반도체 이슈 이후 신차 공급이 늘었고 소비 심리 위축으로 대부분 시세가 하락했지만
지난해 공급망 문제로 예상을 밑도는 생산량을 기록한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이 향후 보급형 SUV와 픽업 트럭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차량 가격을 낮춰 판매를 늘리는 결국 앞서 테슬라의 발전 방식을 따르게 될 전망이다.현지시간으로 9일, 인사이드이브에스 등 외신은 리비안 CEO 알제이 스캐린지와 168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테크 유튜버 마르케스 브라운리 인터뷰를 인용해 리비안의 향후 마스터 플랜이 테슬라의 발전 방식을 따르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해당 인터뷰에서 스캐린지 CEO는 리비안의 다음 단계인 R2 라인업에 대
현대차와 기아의 신차 품질과 내구성이 북미 유수의 자동차 평가 기관 및 유력 매체로부터 호평을 받지만, 잔존가치는 여전히 낮게 평가됐다. 북미 최고 권위의 자동차 평가 전문기관 켈리블루북(Kelley Blue Book. KBB)이 현지 시각으로 7일 발표한 '2023 최고의 재판매 가치상(Best Resale Value Award Winners)'에서 국산차는 평범한 점수로 단 2개 부문을 수상하는 데 그쳤다. 북미 자동차 소비 특성이 신차는 물론 보유 품질 이상으로 잔존가치를 구매 결정에 매우 중요한 기준으로 삼는다
현대차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기아 텔루라이드가 미국 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 '2023 베스트카' 톱 10에 선정됐다. 컨슈머리포트는 미국 비영리기관인 소비자협회에서 발간하는 월간지로 제품 평가 결과에 따라 현지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에 막강한 영향력을 미친다.컨슈머리포트는 200개 이상 모델을 대상으로 차량을 대상으로 도로 테스트와 신뢰도, 소유자 만족도, 안전성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부문별 최고의 차와 브랜드를 선정해 매년 발표하고 있다.현대차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3만 5000달러~4만 5000달러
순수 전기차로 모든 라인업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뜬금없는 발표를 했다. 지엠은 20일(현지 시각) 가진 미디어 워크숍에서 대형 픽업트럭과 SUV에 탑재할 V8 엔진 생산을 위해 북미 4곳의 공장에 9억 1800만 달러(약 1조 1000억 원)를 투자한다고 밝혔다.총투자액 가운데 5600만 달러는 뉴욕 로체스터 공장 EV 전용 부품 개발에 사용된다. 오는 2035년 완전 전동화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지엠이 내연기관에 거액을 투자하는 이유는 전동화 전략에 따른 인원 감축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고용을 유지하기 위
롤스로이스모터카가 플래그십 모델 '팬텀'의 8세대 부분변경모델을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 롤스로이스 팬텀은 1925년 처음 등장한 이래 탁월한 기술력과 시간을 초월하는 디자인, 럭셔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차'라는 명성을 누려왔다. 25일 롤스로이스모터카에 따르면 이번 출시되는 팬텀 시리즈 II는 지난 2017년 첫 선을 보인 8세대 팬텀의 부분변경모델로, 최소한의 변화를 요구한 고객들의 의견이 반영된 '라이트 터치' 디자인과 장인 정신으로 탄생한 가장 폭넓은 비스포크
글로벌 전기차(BEV) 시장은 해치백과 SUV 차종이 주도한다.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순수 전기차 가운데 상위권을 차지한 테슬라 모델 3, 폭스바겐 I.D3, 현대차 코나 EV 그리고 중국 베스트셀링 전기차도 대부분 해치백과 SUV다.세계 3대 시장 가운데 하나인 미국에서도 테슬라 모델 3와 모델 Y와 같은 해치백이 가장 많이 팔렸다. 몇 종의 전기 픽업트럭이 선을 보였지만 부품 수급 차질에 따른 물량 부족으로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하지만 판매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픽업트럭이 전기차로 속속 전환하고 있어
총 47개의 2023 북미 올해의 차(NACTOY) 후보에 현대차는 단 한 대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NACTOY가 9일(현지 시각) 발표한 후보 모델 가운데 국산차는 제네시스 3개, 기아 3개 모델이 포함됐다.제네시스 브랜드는 G80(사진 위)과 G90, GV60 기아는 스포티지와 니로, EV6가 각각 선정됐다. 완전 신차를 대상으로 하는 북미 올해의 차 후보는 총 13개 모델로 제네시스 G80, G90을 비롯해 아큐라 인테그라, BMW i4와 i4 M50i, 마세라티 MC20, 메르세데스 벤츠 C 클래스와 EQE, 닛산 Z,
제네시스 G70과 GV80, 현대차 엑센트와 기아 카니발이 미국 자동차 전문지 카앤드라이브(Car and Driver) '2022 최고의 패밀리카(Best Family Car 2022)로 선정됐다. 최고의 패밀리카는 미국 유력 자동차 전문지 카앤드라이버와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갖고 있는 라이프 스타일 매거진 굿 하우스키핑(Good Housekeeping)이 공동으로 평가를 진행, 일반적인 가족 단위의 사용에 가장 적합한 자동차로 인정을 받는 상이다. 최종 수상 모델은 패밀리카의 적합성을 따지는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세단과
미국 포드 자동차가 순수전기 픽업 트럭 'F-150 라이트닝'의 본격적인 생산 시작을 알린 가운데 또 다른 전기 픽업 개발을 암시했다. 현지시간으로 26일, 짐 팔리 포드 CEO는 F-150 라이트닝의 본격적인 생산 시작을 밝히며 "당신을 그곳으로 데려갔으면 좋겠지만, 우리는 이미 블루 오벌 시티에서 F-150 라이트닝과 또 다른 전기 픽업 트럭을 만들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현지 언론들은 짐 팔리의 이번 발언과 관련해 블루 오벌 시티는 테네시주 스탠턴에 들어서는 전기차 배터리 및 조립 공장을 의미한다고
북미 시장에 작년 출시한 신차 가운데 최고의 차는 완전 변경을 통해 11세대로 이어진 '혼다 시빅(Honda Civic)'이 됐다. 혼다 시빅과 함께 2022 올해의 트럭과 유틸리티는 포드가 매버릭(Maverick)과 브롱코(Bronco)로 2관왕을 차지했다. 현지 시각으로 11일 발표한 2022 북미 올해의 차(NACTOY)는 이 지역 자동차 전문 기자 50명으로 구성된 심사단이 예선과 결선, 최종 평가 등 3단계 심사를 통해 올해의 차 그리고 올해의 트럭, 올해의 유틸리티 부문 수상 모델을 결정한다. 심사단은 각
현대자동차가 미국 앨라배마 몽고메리 공장에서 생산하고 지난 7월 본격 판매에 돌입한 '싼타크루즈' 픽업 트럭이 현지에서 꾸준한 인기를 발휘 중인 가운데 기아의 카림 하비브 디자인 담당 전무가 픽업 트럭 관련 의견을 처음으로 내놨다. 현지시간으로 8일, 카버즈 등 외신은 기아의 픽업 트럭 개발 소식은 2018년 첫 보고가 나온 이후 지난 몇 년간 소문만 무성했다고 전하며 아직 프로젝트 진행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최근 기아 디자이너 인터뷰에서 실현 가능성을 전망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기아의 카림 하비브 디자인
올해 북미 시장에 출시된 신차 가운데 최고를 가리는 2022 북미 올해의 차 (NACTOY, North American Car, Truck and Utility Vehicle of the Year) 준결승 진출 모델 목록이 공개됐다.전 세계 완성차 업체가 공을 들이고 주목하는 북미 올해의 차 준결승에 오른 23개 모델은 올해 출시된 신차와 판매될 예정인 것들로 올해의 차 8개, 픽업트럭 6개, 다용도차 9개가 각 부문별 3개씩 최종 결선 진출을 놓고 경쟁하게 된다. 각 부문 준결승 진출 모델 가운데 국산차는 지난 6월 발표한 38개
픽업트럭 천국 북미 시장에서 소형 픽업 트럭이 격돌한다. 현대차 싼타크루즈가 포문을 열었고 시카고오토쇼에서 데뷔한 포드 매버릭(Maverick)이 맞불을 놨다. 미국은 풀사이즈급 픽업트럭이 주류다. 연간 픽업트럭 수요가 300만대를 상회한다. 대부분은 포드 F 시리즈, 쉐보레 실버라도와 같은 대형이다.두 모델은 팬데믹으로 수요가 급감한 지난해에도 140만대 정도 팔렸다. 미국 전체 베스트셀링카는 이들과 함께 램 픽업 트럭이 톱3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소형 픽업 트럭이 이 틈새를 공략할 수 있을지 아직은 미지수다. 그러나
현대자동차가 미국 앨라배마 몽고메리 공장에서 생산하고 이달 중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하는 '싼타크루즈' 픽업 트럭의 미국 현지 가격이 공개됐다. 엔트리 트림 기준 2만3990달러(한화 2754만원)에 시작하는 싼타크루즈 픽업은 경쟁 모델인 포드 매버릭보다 약 4000달러 높은 가격에 판매될 예정이다. 13일 카스쿱스 등 외신에 따르면 현대차 싼타크루즈 픽업은 미국 현지에서 총 8개 트림으로 구성되고 기본가 2만3990달러에서 최대 3만9720달러로 가격이 책정됐다. 엔트리 SE 트림의 경우 18인치 알로이 휠을 기본 탑
2022 북미 올해의 차 후보 목록이 공개됐다. 북미 올해의 차 조직위(NACOTY)는 17일(현지시각), 올해의 차 그리고 트럭 및 유틸리티 부문 자격을 갖춘 총 38대 후보를 발표했다. 후보 목록은 올해 신차 또는 신차급 변화가 있을 것으로 되는 모델 가운데 결정된 것으로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지는 않다.NACTOY 2022 올해의 차 부문에 이름을 올린 12개 모델 목록에 국산차는 제네시스 G70이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아우디 A3, 캐딜락 CT5-V 블랙 윙, 혼다 시빅 세단, 카르마 GS-6, 루시드 에어, 마세라티 M
이달 중 현대차 앨라배마 몽고메리 공장에서 본격적인 양산이 시작되는 '싼타크루즈' 픽업 트럭의 미국 현지 연비 데이터가 공개됐다. 싼타크루즈는 SUV와 픽업트럭의 장점을 결합한 신개념 ‘스포츠 어드밴처 차량’으로 2015년 1월 美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콘셉트카(HCD-15) 모습으로 처음 소개된 바 있다.8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은 EPA 웹사이트를 통해 현대차 싼타크루즈 공식 연비 수치가 공개됐다고 밝히고 현대차 유일한 소형 픽업으로 훌륭한 숫자를 기대했지만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차량보다는 낮았다고 보도했다. 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