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2022년 10월, 합작사 소니 혼다 모빌리티 출범과 함께 미래차 개발 협력을 선언한 일본 소니와 혼다가 지난달 'CES 2024'를 통해 전기 세단을 선보인데 이어 향후 2종의 라인업 추가로 2030년까지 신차 3종을 출시한다. 현지 시각으로 15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소니 혼다 모빌리티는 최근 CES 2024를 통해 '아필라(Afeela)' 세단을 공개한데 이어 향후 2종의 전기 크로스오버를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소니 혼다 모빌리티가 2025년 전기 세단,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2022년 10월, 합작사 소니 혼다 모빌리티(Sony Honda Mobility)를 출범하고 미래차 개발 협력을 선언한 일본 소니와 혼다가 현지시간으로 8일 개막한 'CES 2024'를 통해 실제 양산에 가까운 '아필라(Afeela)' 세단을 선보였다. 2026년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인 아필라 세단은 이번 CES를 통해 프로토타입이 공개되고 내년 실도로 주행 테스트가 실시될 계획이다. 앞서 공개된 콘셉트에 비해 보다 내외관 디테일을 강조한 아필라 프로토타입은 신규 범퍼와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돌출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대담하고, 미래지향적이며 창조적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세계적 권위의 자동차 매체인 美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 '자동차 산업 올해의 리더’로 선정됐다. 올해의 리더는 '2023 오토모티브 뉴스 올스타(2023 Automotive News All-Stars)'로 선정된 38인 가운데 최고 영예다.오토모티브 뉴스는 “정의선 회장은 다양한 미래 기술을 선도하며 모빌리티의 새 역사를 서술하고 있다”면서 “현대자동차그룹은 자동차 산업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고 선정 배경을 밝혔다.
대화형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이하 AI) 서비스 '챗(Chat) GPT 3.5'가 본격 서비스되면서 AI 관련기술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챗 GPT는 사람의 뇌와 같이 복잡한 정보처리를 할 수 있는 인공지능 학습모델로 사람과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복잡하면서도 다양한 주제를 빠르게 검색하고 요약, 정리까지 해주는 대화형 AI 서비스입니다.인공지능 기술은 구글이 2014년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알파고를 통해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는데요, 우리나라의 바둑기사 이세돌 구단과의 바
제너럴 모터스가 마이크로소프트와 광범위한 협력의 일환으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챗GPT(ChatGPT)' 활용을 적극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시간으로 12일, 로이터 등 외신은 제너럴 모터스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고려하는 가장 빠는 완성차 업체라고 소개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 챗GPT 활용을 적극 모색 중이라고 보도했다. 현지에서 지난 11일, 열린 온라인 세미나에 참석한 제너럴 모터스 스콧 밀러 부사장은 인터뷰에서 "챗GPT는 모든 것을 포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해
미국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 선도 업체인 '슈퍼널(Supernal)'이 마이크로소프트(MS)사와 미래항공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에 손을 잡았다. 슈퍼널은 현대차그룹의 미국 내 UAM 독립 법인이다. 슈퍼널은 4일, MS사의 고성능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해 자율비행, 3D 비행 시뮬레이션, 버추얼 제조/서비스 등 첨단 미래항공 솔루션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슈퍼널과 MS는 혁신적인 미래항공 모빌리티 구현에 필수 요소인 클라우드 융합 솔루션과 디지털 운영체계 등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추
판매사가 제공하는 정보를 검색해 차량을 구매하는 온라인 방식과 달리 실제와 같은 환경에서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묻고 구매 상담을 벌일 수 있는 메타버스 스토어가 세계 최초로 문을 열었다. 피아트는 19일(현지 시각) 세계 최초의 '피아트 메타버스 스토어(FIAT Metaverse Store)'를 공식 오픈하고 이날부터 운영에 돌입했다.피아트 메타버스 스토어는 장소의 제한 없이 접속해 쇼룸과 같은 환경에서 차량을 살피고 구매 상담을 할 수 있다. 현재는 예약제로 운영한다. 이탈리아에서 우선 운영하는 피아트 메타버스 스토
최근 2~3년간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특히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택배와 음식배달 등 배달업이 급성장함은 물론 다양한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일상생활 깊숙이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일정기간 비용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제공받는 구독서비스는 불과 5~6년 전만해도 신문이나 잡지, 학습지, 우유배달 등 서비스가 국한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커피나 음료, 이유식 등 음식물 외에도 각종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라이브 스트리밍 음원은 물론 영화나 방송프로그램 등 미디어
최근 전세계 자동차업계에 가상현실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과 같은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기술은 각종 영화나 매체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알려진지 오래입니다. 게임이나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자동차에도 몇 해 전부터 증강현실 내비게이션과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익숙해진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전시장에는 새로 나온 신차와 카탈로그가 배치되어
전기차 배터리의 수명을 예측하기 위한 기술 개발이 추진된다. 배터리 수명 예측은 지금까지 현재 성능을 단순 계산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왔다. 현대차그룹은 이 같은 예측 방식이 실제 운행하는 전기차와 다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고 보고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실제 전기차를 그대로 옮긴 ‘가상의 쌍둥이 전기차’를 활용해 배터리 수명을 예측하는 방식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 성능을 관리하는 방안으로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술을 도입하는 프로젝트다. 현대차그룹은 현실의 전기차를 디지털 세계에
BMW 코리아가 입사하고 싶은 외국계 기업 가운데 자동차 회사로는 유일하게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 커리어테크 플랫홈 '사람인'이 성인남녀 2513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BMW 코리아는 구글 코리아(24.1%), 넷플릭스 코리아(7.4%)에 이어 3위에 올랐다. 외국계 기업은 수평적인 기업문화와 복지제도, 높은 연봉 수준 등으로 취업 선호도가 높다. 이런 가운데 BMW 코리아가 3위를 차지한 건 의미가 크다. 구글, 넷플릭스, 스타벅스, 애플, 디즈니 등 거대 IT 및 프랜차이즈와 함께 톱 10에
가상 현실을 통해 현실 공장을 실시간으로 구현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원격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제조 혁신이 현실화한다. 현대차는 6일(현지시각) CES 2022, 올해 말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 완공에 맞춰 세계 최고 수준인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가상공장을 구축한다고 밝혔다.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 합성어로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는 혼합 현실을 말한다. 현대차는 현실 ‘스마트팩토리’를 디지털 세계인 메타버스에 그
현대차그룹이 '2021 HMG 개발자 컨퍼런스'에 참여하는 주요 연사를 사전 공개했다. 11월 10~11일 이틀간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컨퍼런스는 현대차그룹이 내외부 개발자들과 생생한 연구개발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한 대규모 기술 커뮤니케이션 축제다.‘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으로의 여정(Journey for Smart Mobility Solution)’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컨퍼런스에는 행사 의의에 걸맞은 다양하고 특별한 연사들이 참여한다. 먼저, 본 세션에서는 현대차그룹 4개사(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현대오토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유엔이 60억 달러, 한화 약 7조650억원으로 전세계 기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면 지금 당장 테슬라 주식 일부를 팔아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1일, 머스크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만약 세계식량계획(WFP)이 정확히 60억 달러로 세계 기아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면 당장 테슬라 주식을 팔아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다만 오픈소스 회계로 대중이 정확한 돈의 용처를 볼 수 있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머스크의 이번 발언은 유엔 산하 구호기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현지시간으로 25일 뉴욕 증시에서 전날보다 12.66% 급등한 주당 1024.86달러를 기록하며 시가총액 1조 달러 클럽에 가입했다. 시가총액 1조 달러는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을 시작으로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가 보유한 기록으로 테슬라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 처음으로 1조 달러 클럽 가입에 성공했다. 로이터 통신은 "테슬라가 시가총액 1조 달러 클럽에 가입한 최초의 자동차 회사가 됐다"라고 보도하고 AFP 통신 역시 "테슬라가 시가총액 1조 달러를 기록한 거대 플랫폼 기업 반열에 돌입했다"라고 전
현대차·기아가 ‘TaaS(Transportation-as-a-Service)본부’를 신설했다. TaaS는 차량 또는 이동 수단을 서비스의 형태로 제공하는 LaaS(Logistics-as-a-Service)와 MaaS(Mobility-as-a-Service)보다 상위 개념으로 포괄적인 수송 서비스를 의미를 갖고 있으며 모빌리티 전략 고도화 및 서비스 사업화,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 역할을 총괄하게 된다. 첫 본부장에는 글로벌 최고 IT·S/W 전문가로 알려진 송창현 사장(사진)이 선임됐다.TaaS 본부는 우선 기존 모빌리티 서비스를 고
여기저기 '애플카'를 만들어 달라고 했지만 누구도 관심을 두지 않으면서 애플이 곤혹스럽게 됐다. 애플은 세계 최고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한 자신들이 애플카 생산을 요청하면 누구도 거절하지 못할 것으로 보고 굵직한 완성차 제작사가 앞다퉈 달려들 것을 생각했지만 상황은 정반대로 흘러가고 있다.현대차 그룹에 이어 닛산도 협상이 결렬됐다는 소식이다. 외신을 종합해 보면 애플 브랜드 사용에 합의점을 찾지 못해 논의가 진척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그룹과 논의가 중단된 이유와 크게 다르지 않다. 애플은 이들 말고도 토요타
제너럴모터스(GM)의 자율주행차 부문 자회사 크루즈(Cruise)가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MS)와 장기적 차원의 전략 관계를 수립한다고 21일 밝혔다. 양사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제조 노하우 등을 상호 공유하고 나아가 모든 이들이 보다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이며 용이한 접근성을 갖춘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파트너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협력할 예정이다.댄 암만 크루즈 CEO는 "모든 사람들에게 더 안전하고 우수한 교통수단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자 하는 크루즈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우려로 증시 변동성이 향상된 가운데 국내 및 해외 주식으로 이어지는 자금 유입이 계속되는 추세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기준 증시 투자자 예탁금은 월초 50조원 수준에서 한 달만에 3조원이 증가한 53조878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1998년 집계 이래 사상 최대치다. 국내 주식 시장에서 하루 평균 거래되는 대금 역시 연일 최고가를 갱신 중이며 해외 시장으로 과감한 투자 또한 지속되고 있다.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 28일까지 국내 투자자의 해외 주식 결제
백인 경찰의 과잉진압으로 사망한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 사건에서 비롯된 글로벌 인종차별 반대 주의가 미국 내 경찰차 제작에 가장 큰 지분을 소유한 포드 자동차까지 번졌다. 9일 잘롭닉 등 미국 내 자동차매체는 최근 포드 내부 직원들이 회사 지도부에 경찰차 제작 및 판매 중단을 요청했다고 보도하며 이에 대해 포드 CEO 짐 헤케트는 직원들에게 서면을 통해 "포드 경찰차 인터셉터가 경찰관들의 업무를 돕는다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포드는 해당 사업을 계속할 것이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해당 매체들은 미국 뉴스 웹사이트 더 버지(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