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2025년까지 전 라인업의 순수전기차 50% 구성을 시작으로 2030년 전기차 브랜드로 전면 전환, 2040년 기후 중립 기업으로 변화를 밝힌 볼보자동차가 기존 전기차 모델의 차명 변경을 통해 라인업을 깔끔하게 정리한다. 현지시간으로 21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볼보자동차는 최근 기존 C40 리차지와 XC40 리차지 차명을 각각 EC40, EX40으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또 일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에 사용되던 '리차지' 명칭도 삭제하고 향후 T6, T8 등 차급만 붙여 사용한다. 볼보자동차는 이번 결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환경부가 '2024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확정하고 이에 따라 산정한 전기차 차종별 국비 보조금 지원 금액을 20일 공개한다고 밝혔다.앞서 환경부는 성능과 안전성이 우수한 전기차 보급을 위해 배터리 성능과 안전성을 위주로 올해 전기차 국비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기로 했다. 이 결과 690만 원 보조금 전액을 받는 승용 모델은 아이오닉5와 아이오닉6로 모두 현대자동차 전기차가 이름을 올렸다. 이번 환경부 보조금 개편안에 따르면 현대차 아이오닉5와 아이오닉6는 690만 원 보조금이 책정되어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국토교통부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올 연말 '2023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최종 결과값 공개에 앞서 우선 평가가 완료된 수입 및 국산차 8개 모델의 2023년도 신차 안전성 평가 데이터를 공개했다. 18일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현재까지 평가 결과가 공개된 모델은 현대차 그랜저, 토요타 라브4, 현대차 코나 EV, 쉐보레 트랙스, 메르세데스-벤츠 C300, 폭스바겐 ID.4, 제네시스 GV60, 아우디 Q4 e-트론 등 8개 모델이다. 이들 중 국산차와 수입차는 각각 4개가
[오토헤럴드=정호인 기자]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가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개 모델을 대상으로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중고 전기차 시세가 전월 대비 최대 8% 하락했다고 7일 밝혔다.주요 모델을 보면 우선 국산 중에서는 현대차 아이오닉6 -4.9%, 기아 쏘울 EV -4.5% 등이 하락세를 보였다. 수입 브랜드 중에서는 볼보자동차 C40 리차지 -8.4%, 르노코리아 조에 -8.1%, 푸조 e-DS3 크로스백 -5.5%, 벤츠 EQE V295 -4.7%, BMW i4 -4.7%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볼보자동차 엔트리급 순수전기차 'EX30'가 내달 국내 시장에 출시될 예정인 가운데 미국 내 판매 가격이 우선 공개됐다. 지난 6월 글로벌 최초 공개된 EX30는 볼보자동차 역사상 처음으로 선보이는 소형 SUV 이자 라인업 네 번째 순수전기차로 미국 판매 모델의 경우 69kWh 배터리를 기본 탑재하고 완전충전시 최대 275마일(약 442km) 주행가능거리를 제공한다. 기본 트림 가격은 3만 4950달러, 한화 약 4750만 원으로 책정됐다.EX30 코어 기본 트림은 후륜구동 모델로 최고출력 268마력과 최
최근 연식변경을 통해 이례적으로 파워트레인 변경과 함께 '티맵(TMAP)' 기반 통합형 인포테인먼트 서비스의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보다 확대된 편의 기능을 전달하며 매력을 더하고 있는 2024년형 'C40 리차지'를 만나봤다.
[고성=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중 누구보다 빠르게 전동화 전환을 추진 중인 볼보자동차가 오는 11월 엔트리급 순수전기차 'EX30' 국내 출시를 예고했다.지난 6월 글로벌 최초 공개된 EX30는 볼보자동차 역사상 최초로 선보이는 소형 SUV 이자 라인업 네 번째 순수전기차로 최근 관련 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이른바 보급형 순수전기 모델로 포지셔닝 하며 단번에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특히 EX30는 2가지 선택 가능한 배터리 타입과 조합되는 3가지 파워트레인 옵션 등 기존 전기차 시장에서 찾을 수 없던 이색적
볼보자동차코리아가 더욱 늘어난 주행가능거리와 차세대 커넥티비티 서비스로 상품성을 강화한 2024년형 'C40 Recharge(리차지)'를 출시하고 공식 판매에 돌입한다고 7일 밝혔다. 신차는 기술 업데이트를 통해 주행 거리와 에너지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킨 전후륜 전기 모터, ICT 기술 기반의 차세대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2.0을 탑재한 부분이 주요 특징이다. Recharge Twin(리차지 트윈) 단일 트림으로 출시되는 신차는 78kWh 배터리와 함께 프론트 및 리어 액슬에 하나씩 탑재된 전기모터,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A
1950년대 '듀엣'을 시작으로 145, 245, V40, V70 등 과거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며 '왜건의 명가'로 명성을 쌓아온 볼보자동차가 영국에서 왜건 및 세단 판매를 중지하고 SUV 판매에 집중한다. 볼보의 이 같은 판매 전략이 영국 외 지역으로 확산될지 주목된다. 3일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볼보자동차는 현재 영국 시장에서 S60 세단을 비롯해 V60, V90 왜건 그리고 XC40, XC60, XC90 SUV 등 다양한 판매 라인업을 펼치고 있다. 다만 이들 중 S60, V60, V90 등 3종은 올여름 현지에서 단종
포르쉐 순수 전기 타이칸이 '장거리 최단시간' 신기록을 세웠다. 태국을 출발, 싱가포르를 도착지로 하는 코스에 도전한 모델은 고성능 배터리 플러스 팩을 탑재, 1회 충전으로 최대 512km 주행이 가능한 타이칸 4S 크로스 투리스모다.3명의 드라이버가 번갈아 가며 운전을 하고 배터리 충전은 180kW 및 360kW DC 성능을 갖춘 쉘(Shell) 리차지 고성능 충전(HPC) 네트워크를 이용했다. 포르쉐는 800V 충전 아키텍처로 타이칸의 충전 시간이 매번 25분을 넘기지 않았다고 말했다.포르쉐 타이칸은 태국의 남쪽 도로를 달리고
볼보 BEV(순수 전기차) XC40 리차지와 ICE(순수 내연기관차) XC40의 배기가스 배출량 차이는 얼마나 될까? 전기와 가솔린이 만들어지는 모든 과정 그리고 운행 단계를 포함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따져보면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조금 다른 결과가 나온다.볼보 자체 연구에 따르면 XC40 리차지는 운행 과정에서 탄소 배출이 없는데도 4만 5000마일(약 7만 2000km) 운행 전까지 XC40보다 많은 탄소를 배출했다. 12만 마일(약 19만 2000km) 이상을 지나야 내연기관차보다 적어진다. XC40 리차지는 69kWh 용량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가 브랜드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레부엘토(Revuelto)'를 국내 처음으로 공개하며 전동화 전환의 시작을 알렸다. 람보르기니는 23일, 경기 김포시 소재 한국타임즈항공에서 레부엘토 공개 행사를 갖고 전동화 전환을 알렸다. 람보르기니의 전동화 전략의 핵심 모델인 레부엘토는 람보르기니의 상징인 V12 엔진과 3개의 전기모터가 결합되어 최대 1015마력이라는 폭발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V12 엔진에 처음으로 적용되는 더블 클러치 변속기로 스포티함과 주행의 짜릿함을 끌어 올린 부분이 주요 특징이다. 람보르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지난 21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개최한 ‘2023 소방대원 전기차 안전구조 세미나’에 참여해 소방구조대원을 대상으로 안전 매뉴얼 교육을 진행했다.본 세미나는 교통사고 현장에서 인명을 구조하는 소방대원들이 보다 신속하고 안전하게 구조 작업을 실시하기 위해 첨단기술이 적용된 전기차의 기술과 차체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된 교육 프로그램이다.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구조 장비를 활용한 차체 절단과 같은 실제 자동차 사고 현장을 가정한 구조 작업을 재현하고 현장에서 차량을 시속 100km의 속도로 직접
볼보자동차가 다음 달 7일 순수전기차 라인업에 신규 추가되는 엔트리급 소형 SUV 'EX30'을 글로벌 최초로 공개할 예정인 가운데 자사 모바일 페이지를 통해 신차 디자인 일부가 사전 유출됐다.현지시간으로 28일, 일부 외신은 볼보자동차가 내달 7일 EX30 글로벌 공개를 앞두고 자사 모바일 페이지를 통해 신차 디자인 일부를 실수로 공개했다고 전했다. 이후 해당 이미지는 베일에 싸인 모습으로 빠르게 변경됐지만 외신을 통해 EX30 디자인은 확산되고 있다. 사실 볼보 EX30 외관 디자인은 앞서 특허 이미지 등록 과정에서도 일부 공개
스웨덴 프리미엄 브랜드 볼보가 전기차 대중화와 전동화 전환 속도를 내기 위해 전략적으로 개발한 소형 전기 SUV 'EX30'의 전주기 탄소(CO2)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낮췄다. 볼보에 따르면 EX30 탄소 배출량은 기존 순수 전기차 C40, XC40 대비 25%가량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오는 2025년까지 전체 생산 차량의 대당 CO2 배출량을 40% 이상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볼보는 "EX30이 20만km를 주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전주기 탄소발자국을 30톤 미만으로 줄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전주기 탄소 발자국은 자동차에
볼보자동차가 다음 달 7일 순수전기차 라인업에 신규 추가되는 엔트리급 소형 SUV 'EX30'을 글로벌 최초로 공개할 예정인 가운데 특허 이미지 등록 과정에서 신차 디자인 일부가 공개됐다.현지시간으로 18일, 카버즈 등 외신은 특허 이미지 등록 과정에서 볼보 EX30 외관 디자인이 공개됐다고 전하고 예상 가능한 신차 스펙 또한 전망했다. 먼저 해당 이미지를 살펴보면 EX30은 전반적으로 앞서 출시된 'XC40'과 유사한 디자인에 곧 판매를 앞둔 'EX90'을 연상시키는 헤드램프 그리고 안쪽으로 직사각형 디테일이 포함된 주간주행등을
람보르기니가 첫 번째 HPEV(High Performance Electrified Vehicle) 하이브리드 슈퍼 스포츠카인 코드명 ‘LB744’의 전 세계 출시를 앞두고 기술적 특징을 선공개 했다. 이 차량은 모든 주행 상황과 그립 조건에서 절대적인 흥분과 컨트롤 능력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됐으며 운전자에게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수준의 자신감과 차량과의 일체감을 선사한다. 새로운 차체 모노퓨슬로지는 아벤타도르보다 10% 가벼우면서도 25% 더 견고해졌다.동급 세그먼트 정점에 위치하는 LB744는 혁신적인 자동차 구조와 밸런스,
글로벌 최고경영자 겸 CEO 짐 로완(Jim Rowan)을 비롯해 총 7명의 볼보자동차 글로벌 최고 경영진이 한국을 첫 방문한 가운데 국내 배터리 업계와 협업에 대한 속내를 드러냈다. 14일 볼보자동차는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전동화 전환의 가속화 및 국내 시장에서의 중장기적 경영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질의응답 시간에 이번 방한에 한국 배터리 업체와 협업 확대가 예정됐는지. 차후 볼보자동차의 배터리 공급 업체는 어디가 되는지 묻는 질문에 짐 로완 볼보 CEO는 "우리는 오랫동안 한국의 배터리 관련 업체들과 협업
볼보자동차가 1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새로운 시대와 브랜드 미래 비전 담은 ‘A New Era of Volvo Cars’ 미디어 컨퍼런스 갖고 한국 시장 내 중장기적 경영 및 투자 계획을 밝혔다. 또한 순수 전기 플래그십 SUV 'EX90'의 예상 공개 시점도 함께 공개했다. 이날 미디어 컨퍼런스에는 볼보자동차그룹 글로벌 최고경영자 겸 CEO 짐 로완(Jim Rowan) 및 최고영업책임자 겸 부사장 비에른 앤월(Björn Annwall), 최고운영책임자 겸 부사장 하비에르 발레라(Javier Varela) 등 총
볼보자동차의 플래그십 SUV XC90, XC90 리차지 PHEV가 IIHS에서 주관하는 충돌 안전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에 선정됐다.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는 자동차 충돌로 인한 사망과 부상, 재산상의 피해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1959년 설립된 비영리 연구 및 교육기관이다. 최첨단 설비를 갖춘 차량 연구 센터에서 북미 지역에 출시된 신차를 대상으로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매해 안전 등급을 발표하고 있다.이번 테스트는 TSP 및 TSP+ 등급 획득 조건을 더욱 강화하여 진행되었다. 측면 충돌 보호 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