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김아롱 칼럼니스트] 우리나라 최대 명절인 추석 연휴가 시작됐습니다. 해마다 추석명절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고향을 찾아 귀성길에 오르는데요. 이럴 때마다 최대한 교통정체를 피해 빠르게 고향에 도착하거나 혹은 집으로 되돌아오기 위해 교통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최적의 이동경로를 고민하게 됩니다.이처럼 장거리주행을 하거나 잘 모르는 초행길을 가야할 때 흔히 내비게이션을 사용하게 되는데 원하는 목적지까지 빠르고 정확하게 길을 안내해 주는 자동차 내비게이션은 이미 운전자의 필수아이템으로 자리잡은지 오래입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옵
인간의 개입과 통제를 받지 않는 '완전 자율주행차'가 어쩌면 불가능한 꿈일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 지엠(GM) 자율주행 자회사인 크루즈(Cruise) CEO 카일 보크트(Kyle Vogt)는 최근 로이터와 가진 인터뷰에서 완벽한 자율주행차도 '인간이 통제하는 관제센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만약의 변수에 따른 사고를 막고 이에 대비해 언제든 인간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만 사용자를 안심시킬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자율주행차 최종 완성 단계인 '레벨 5'는 시스템이 모든 상황을 통제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제한된 상황에서 자동차 스스로 주행하는 자율주행 레벨 3(UN-R157)가 2022년 본격 상용화할 전망이다. 조건부 자율주행(Partial Automation) 단계인 레벨3 자율주행차는 초정밀 지도와 각종 센서를 통해 교통신호와 도로 흐름, 노면 상황, 장애물 등을 스스로 인식해 제어하고 대응할 수 있다.세계 최초로 레벨3 공식 인증을 받은 메르세데스 벤츠 드라이브 파일럿(DRIVE PILOT)은 라이다(LiDAR)와 카메라, 초정밀 HD 맵을 통해 도로 상태와 경로 정보, 교통 표지판, 공사장 등 다양
앞으로 10년 후, 자동차에서 사라질 기술과 사양 목록을 다룬 기사 반응이 꽤 뜨겁다. 익숙한 것들이 사라져 가는 것에 대한 아쉬움이지만 가까운 미래 순수 전기차, 자율주행차 시대가 열리면 자동차는 '전자제품 또는 로봇(Robot)'으로 불릴 수도 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가 가져올 변화는 이뿐만이 아니다. 전통적으로 자동차를 상징해왔던 겉모습, 운전석과 승객석 구분이 없는 실내, 운전대는 혹여 재미를 위해 감춰놓을 수 있지만 센터패시아는 사라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요즘 것들과 비교할 대상은 아니지만 전기차와 자율주
전기차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로 주목 받는 자율주행차 시대가 속도를 내며 다가오고 있다. 서울시는 자율주행차를 이용한 유상 운송에 나서고 현대차는 2022년 복잡한 강남 도로에서 시범운행을 시작한다. 지난 29일에는 현대차그룹이 주관한 '2021 자율주행 챌린지'가 열렸다. 대학생들이 만든 자율주행차가 서울 도심에서 주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이에 따라 내년부터는 서울 도심 곳곳에서 자율주행차가 오가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게될 전망이다. 우선 현대차는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레벨 4 자율주행차 로보라이드(RoboRide)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신년 메시지를 통해 2021년을 미래 성장을 가름 짓는 중요 변곡점으로 규정하고 친환경, 미래 기술, 사업 경쟁력 혁신 등을 강조한 가운데 자율주행 시스템이 운전을 주도하는 레벨3 단계를 2022년 양산차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올해 출시 예정인 3종의 신형 전기차에는 레벨2 단계 주행 시스템이 우선 적용되고 OTA(Over-The-Air) 업데이트 기능을 더해 향후 보다 발전된 자율주행 시스템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4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의선 회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시무식을 대신해 임직원
인간이 '자율주행(Autonomous Driving self-driving)' 자동차를 상상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다. 알려지기로는 메르세데스 벤츠가 자율주행의 개념을 처음 제안했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의 자율주행차는 미국 카네기멜론대 자율주행 연구팀 내브랩(NavLab)이 1986년 쉐보레 밴을 개조한 자율주행차 ‘내브랩 1’을 시작으로 본다. 차선을 인식하는 수준에서 출발한 자율주행 기술은 이후 정해진 속도에 맞춰 달리는 '크루즈 컨트롤(Cruise control)'의 등장과 카메라, 레이더,
여자가 묻는다 "오빠는 운전 말고 하는 게 뭘까". 오빠가 답한다. "사실 코란도라 운전도 거의 안 해". 쌍용차 코란도 광고에 나오는 대사로 코란도의 딥컨트롤(Deep Control), 스스로 2.5 레벨 자율주행시스템이라고 부르는 IACC(Intelligent Adaptive Cruise Control)를 강조하는 내용이다.코란도 딥 컨트롤은 크게 4가지의 주행 제어 기술을 핵심으로 한다. 쉽게 풀어 쓰면 차선 중앙을 유지하고 차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한편, 앞 차량을 추종하며 차선과 간격을 유지하는 시스템이다. 쌍용차는 이
한국지엠이 24일, 한국지엠 창원공장이 최근 GM의 품질 평가 시스템인 제조공정품질(BIQ) 평가에서 BIQ 레벨 4를 인증받아 글로벌 최고수준의 제조 품질 경쟁력을 입증했다고 밝혔다.BIQ는 GM의 전세계 사업장을 대상으로 생산공장의 제조 공정 품질 전반을 평가하는 지표로, 레벨 1부터 5까지 각 단계에 맞는 항목을 평가해 레벨 달성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번에 창원공장이 인증에 성공한 BIQ 레벨 4는 ‘결함이 공정을 떠나지 않는 단계’로, 그만큼 뛰어난 제조품질 관리 시스템을 갖춘 것을 의미한다.한국지엠은 24일, 한국지엠
BMW가 레벨4, 레벨5의 완전자율주행차를 오는 2021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레벨4와 레벨5는 고도의 자율주행 단계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주변의 상황에 맞춰 주행하고 사람이 없어도 스스로 움직이는 무인 완전자율주행 단계를 말한다.BMW는 올해 열린 CES와 각종 모터쇼를 통해 비전 i 넥스트(BMW Vision iNEXT)를 공개하면서 레벨4의 자율주행 실현을 예고해왔다. 그러나 BMW가 인간의 개입이 전혀 필요 없는 완전 자율 주행단계인 레벨5를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전기모터로 구동되는 i 넥스트는 BMW X5와 비슷한
신형 쏘나타가 공식 출시되기 전, TV로 방영된 영상은 마치 최신 스마트폰 광고를 연상케했다. 그리고 마침내 공개된 신형 쏘나타는 파격적인 디자인에 앞서 첨단 디지털 기능으로 가득한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로 전세계의 이목을 쓸고 있다. 가장 앞선 첨단 운전보조시스템은 물론 자동차 키를 스마트폰으로 전이시켜 여러 사람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원격으로 이뤄지는 주차 보조 시스템, 내비게이션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는 등 이전까지 볼 수 없었던 디지털 기능이 추가되면서 자동차라는 이동수단의 패러다임을 한 차원 진화시켰다
자동차 업계 선임자 중의 선임을 만났다. 경력도 경력이지만 자동차 쪽 시류를 읽는 눈이 매섭고 정확하기로 정평이 난 사람이다. 이런저런 얘기가 오가던 중 "자동차라는 게 팔릴 때도 있고 좀 안 팔릴 때도 있는데 요즘은 현대차도 그렇고 앓는 소리가 너무 많이 들린다."라고 했다. 그가 한심하다는 투로 말을 받았다."요즘 자동차 업계가 하고 있는 고민은 예전과 같은 부류의 것이 아니다. 뭐 금융위기니 기름값이니, 신흥 경제국 경기 부진, 경기 침체니 하는 그런 이유가 아니라는 얘기다. 불확실한 미래, 그러니까 자동차가 어디로 가고 있는
영화 중 한 장면, 대도시 한복판 전시장에 있던 자동차가 해킹을 당하면서 수백 대의 자동차가 길거리로 쏱아져 나와 주인공을 위협하는 장면이 나온다. 우리가 가장 많이 본 영화의 하나인 ‘터미네이터’도 고도의 컴퓨터가 자신을 위협하는 인류를 말살하기 위해 핵전쟁을 일으키고 로봇을 조종해서 남아있는 인류를 공격하는 것이 줄거리다. 허무맹랑한 이야기이고 먼 미래에나 있을 법한 얘기지만 최근 세계적인 석학들이 앞으로 미래의 인류의 생존을 가장 위협하는 대상으로 인공지능을 지적하고 있다. AI로 불리는 인공지능이 급격하게 진화하고 있다. 1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한 제한적 단계인 레벨3의 등장으로 자율주행차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자동차 안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인간이 운전에 개입할 필요가 없고 운전석이 따로 없는 레벨4, 레벨5 자율주행차의 등장도 2025년 이후 가능할 전망이다.공상과학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미래 수송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기업의 경쟁은 뜨겁다. 여기에는 구글, 애플, 우버 등 글로벌 IT 기업이 가세해 전통적인 자동차 업체와 전동화와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다.모든 관심이 자동차의 전동화와 자율주행에 쏠린 사이 무섭게 성장하
잘 정비된 도로가 아닌 오프로드에서도 자율주행이 가능할까. 재규어 랜드로버가 어떤 기상 조건과 지형에서도 자율주행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재규어 랜드로버의 오프로드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코텍스(CORTEX)는 길이 아닌 곳, 눈이나 비가 내리고 또는 안개가 있는 도로 등 전천후 자율 주행이 가능하다.라이더와 딥러닝 기반 카메라 등 센서와 5D 기술이 결합해 인간의 감시나 개입이 필요없는 레벨4, 레벨5 단계로 개발되고 있으며 인공지능 기술로 기상 및 지형 조건을 스스로 학습해 정교하게 처리하고 대응할 수 있다.재규어
BMW가 독일 뮌헨 인근 운터슐라이스하임에 자율주행캠퍼스를 오픈했다. 지난 2016년 건립을 시작해 15개월 만에 오픈한 자율주행캠퍼스는 2021년 공개될 최초의 자율주행 모델 ‘i넥스트(iNext)’의 거점이다.캠퍼스는 소프트웨어 개발부터 주행 테스트까지 운전자 보조 기능과 완전 자율주행차에 관한 모든 전문성을 집중시킨 통합 연구 개발 센터다. 자율주행캠퍼스는 기존 BMW 그룹 내의 다양한 곳에 위치해 있던 자율주행 개발 팀들을 한 곳으로 통합했다.이 곳은 2만3000 평방 미터의 크기와 1,800명의 직원이 근무할 수 있는 사무
노련한 운전자도 어두운 밤, 도로에 갑자기 뛰어든 무단횡단 보행자를 피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미국 애리조나 템피에서 지난 18일(현지시각) 발생한 우버 자율주행차의 40대 여성 보행자 사망사고도 현지 경찰은 '피하기 어려운 사고'로 보고 있다.당시 현장 영상과 현지 경찰에 따르면 우버 자율주행차는 시속 61km로 달렸고 사고 직전 급제동을 한 흔적도 나타나지 않았다. 복잡한 교차로에서 자전거를 끌고 가던 보행자를 전혀 알아채지 못한 것 같다는 경찰의 설명도 있었다. 이번 사고로 자율주행차의 안전에 대한 논란과 더
미래 자동차 시장의 경쟁력은 크게 3가지다.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그리고 고갈되고 있는 화석연료 대신 다른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차. 절실한 만큼 기술발전 속도는 빠르다. 자율주행 완성 단계인 레벨5는 5년 안에 상용화가 확실하다.자율주행 기술과 보조를 맞춰야 하는 커넥티드 기술은 인공지능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전동화 차량에 밀려 휘발유나 경유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차의 종말이 거론될 정도로 대체 에너지 사용차도 빠르게 늘고 있다. 하이브리드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순수 전기차가 주역이다.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이 전기차를
자동차는 흔히 2~3만여가지 부품으로 이뤄져 있다고 얘기합니다. 최근에는 생산효율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대형부품회사들이 비슷한 여러 가지 부품을 하나의 어셈블리로 묶어 모듈화하고 있지만 이러한 모듈부품만 해도 2~3천여가지나 됩니다.그러다보니 자동차정비업소에서는 이러한 부품을 분해 또는 조립하기 위해 수많은 공구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손으로 직접
"1회 충전 주행 거리 500km, 제로백 4.0초, 최고 속도 200km/h(BMW i 비전 다이내믹스), 5레벨의 완전 자율주행 콘셉트카(스마트비전 EQ 포투), 음성으로 문을 여닫고 달리는 완전 자율 주행 모드(폭스바겐 I.D.크로즈)".현장에서 바라본 2017 프랑크푸르트모터쇼(IAA)는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미래에도 독일 자동차의 막강한 경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