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N'이 자동차 전문기자들이 선정한 '2024 대한민국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2024)'에 최종 선정됐다. 아이오닉 5 N은 이번 평가에서 '올해의 EV 크로스오버', '올해의 퍼포먼스'에 이름을 올린 데 이어 왕중왕으로 불리는 '올해의 차'에 최종 선정되며 3관왕을 차지했다.사단법인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AWAK, 회장 강희수)는 '2024 대한민국 올해의 차'에 현대차 아이오닉 5 N이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아이오닉 5 N은 2023년 9월 국내 출시된 순수
지난달까지 올 한해 국내 수입차 판매는 25만 3795대로 집계되며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에 그쳐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에 따른 물량 부족, 그리고 내연기관에서 순수전기로 전환 속 과도기적 상황을 여실히 드러냈다. 다만 이런 어려운 여건 속에도 독일을 비롯한 유럽차 강세는 꾸준히 유지되며 독일산 수입차의 경우 점유율에서 지난해 대비 5.4% 증가하고 이어 스웨덴산이 11.8% 늘어난 수치를 보였다. 반대로 영국과 프랑스, 이탈리아는 감소 추세를 기록했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볼보자동차로 대표되는 스웨덴산 수입차의 증가다.
영화 캐딜락 레코드(Cadillac Records, 2008). 제프리 라이트(Jeffrey Wright)가 부르는 아임 어 맨(I Am A Man. 원작 Bo Diddley)'이 시작을 알리면 영화가 끝날 때까지 1940년대와 50년대 미국 블루스와 록앤롤, 재즈가 끓임 없이 흐른다. 가난한 흑인 농부 머디 워터스(Muddy Waters)가 블루스의 전설이 되는 과정을 그린 영화다. 캐딜락 레코드에서 음악 이상으로 자주 등장하는 게 캐딜락의 당시 모델들이다. 시골 농부, 길거리 연주자에서 음반 제작자 눈에 띄며 성공한 머디
현대차는 아반떼, 쏘나타, 그랜저로 이어지는 라인업으로 우리나라 세단 시장을 지배해왔다. 지금은 아니다. 어느 때부터 힘이 빠지기 시작해 기아 K 시리즈에 역공당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기 시작했다. 대중차인 아반떼와 쏘나타의 생김새가 지나치게 어려워지기 시작한 때부터라고 본다.그랜저는 달랐다. 여전히 잘 팔렸다. 아반떼, 쏘나타와 다르게 비교적 편하고 차분한 생김새를 유지한 덕분이라고 본다. 그런데 신형 그랜저는 그것들보다 더 난해한 생김새를 갖고 있다. 철갑을 두른 듯, 각진 직선으로 이뤄진 선들, 이전 세대의 것들도 버무려져 있다
코로나19 팬데믹과 함께 고물가와 고금리 시대에 접어들며 글로벌 경기 침체가 전망되는 가운데 소비 시장에서 더 싼 가격에 우수한 품질을 찾는 이른바 '가성비'를 넘는 '갓성비(God+가성비)' 제품에 수요가 쏠리고 있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실속형 소비를 추구하는 이런 알뜰 소비족의 증가 추세에 따라 갓성비를 강조한 제품이 시장 곳곳에서 잇따라 출시되며 이는 자동차 업계에서도 통용되고 있다. 최근 국내 시장에 출시된 폭스바겐 신형 '제타'의 경우 국산차와 비교해도 경쟁력을 갖춘 32
볼보자동차가코리아가 27일, 서울 중구 웨스턴조선호텔에서 3년 만에 부분변경을 거친 신형 S60과 V60 크로스컨트리를 공개하고 본격적인 국내 판매 계획을 밝힌 가운데 이날 방한한 닉 코너 볼보자동차 APEC 총괄과 볼보자동차코리아 이윤모 대표가 브랜드의 최근 동향과 미래차 방향성에 대한 질문에 답했다.Q) 한국 시장의 경우 국산차 브랜드 점유율이 굉장히 높고, 수입차 시장에서도 독일차 브랜드 비중이 높은 편인데 이런 측면에서 한국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을 이끌기 위한 볼보자동차 전략은?A)볼보자동차의 경우 사람, 가족, 안전, 품질
지정학적 리스크로 국제 유가 강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중국발 코로나19 재확산 여파가 더해지며 국내 물가 또한 요동치고 있다. 지난주 통계청이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4.1% 상승하며 2011년 12월 이후 10년 3개월 만에 4%대 상승률을 나타냈다. 또 국제 유가와 원자재 가격 상승, 글로벌 공급망, 유동성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국내 제조업 생산자물가 역시 지난해 11월 9.8%를 기록한 이후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 제조업 생산자물가는 지난 2월 기준으로도 8.4%를 기록 중이
유럽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가 뚜렷한 증가세를 나타내는 가운데 테슬라를 필두로 기존 레거시 완성차 제조사가 다양한 신모델 출시를 통해 치열한 시장 경쟁을 펼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기존 세단형에 치우쳤던 전기차 라인업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확대되며 점유율이 빠르게 늘어나는 분위기다. 반면, 전기차와 SUV 확대는 상대적으로 전통의 세단 점유율을 빠르게 감소시키며 일부 모델의 경우 단종 수순을 밟는 등 시장이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여기서 기존 완성차 제조사의 고민은 더욱 깊어진다. 브랜드 헤리티지를 무엇보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균형이 지속되는 가운데 폭스바겐그룹이 독일 볼프스부르크 공장의 생산량을 당분간 계속해서 줄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20일, 카스쿱스 등 외신은 폭스바겐그룹 CEO 헤르베르트 디스의 말을 인용해 이 같이 밝히고 생산량에 있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전환하는 주요 시기를 맞이했다고 전했다. 헤르베르트 디스 CEO는 최근 생산직 근로자들과 만나 "폭스바겐은 병목현상을 관리하는데 큰 진전이 있었다"라며 "다만, 독일 본사의 부품 부족이 계속되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볼프스부르크는
지난달 국내 수입차 판매가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물량부족 영향으로 전년 대비 두 자릿수 감소세를 기록했다. 7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1월 수입차 신규등록대수는 1만7361대로 전년 동월 대비 22.2%, 전월 대비 27.4% 감소한 수치를 나타냈다. 브랜드별 판매는 BMW 5550대, 메르세데스-벤츠 3405대, 아우디 1269대, 폭스바겐 1213대 등으로 독일차 강세가 이어졌다. 이어 볼보 1004대, 미니 819대, 포르쉐 677대, 포드 605대, 렉서스 513대, 지프 498대 순을 기록했다. 이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지난해 전년 대비 17.6% 증가한 1만5053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10년 연속으로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볼보자동차는 브랜드 별 판매에서도 한국 법인 설립 이후 최초로 전체 4위에 올라, 독일차 중심인 국내 수입차 시장의 판도를 흔들며 자동차 산업을 이끄는 새로운 리딩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모델 별 판매에서 XC60은 3382대, S90 3213대, XC40 2755대가 팔리며 성장을 견인한 가운데, 스웨디시 다이내믹 세단 S60은 1909대로 뒤를 이었다. 특히 이 같은 성과는 업계 최초
새벽 공기가 차갑다. 코나 N 클러스터에는 영상 5도가 찍혔다. 시작부터 거친 배기 사운드가 들린다. 조심스럽게 주차장을 빠져나와 에코 모드로 도심 구간을 달렸다. 40km 남짓을 이렇게 달렸는데 ℓ당 연비가 14km를 찍는다. N 전용 가솔린 2.0 터보 플랫파워 엔진을 품은 고성능 SUV 연비로는 인상적이다. 코나 N 신고 연비는 복합 기준 복합 12.7km/ℓ다. (도심 11.7km/ℓ, 고속도로 14.1km/ℓ, 19인치)도심을 벗어났는데도 아직 어두움이 가시지 않았다. 주변과 도로가 한적한 길로 들어전 직후 스포츠 모드를
폭스바겐이 올 1월부터 9월까지 본사가 위치한 독일 볼프스부르크 공장에서 단 30만대의 차량만을 생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958년 이후 가장 적은 생산량이다. 현지 시간으로 20일, 오토블로그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폭스바겐 볼프스부르크 공장의 최근 생산량을 보도하며 골프, 티구안, 세아트 일부 차종을 생산하는 해당 공장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78만대를 생산하고 2018년에는 이 수치를 100만대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으나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위기에 직면했다고 밝혔다. 매체는 해당 공장이 코로나 여파에 따른 공급망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독일 폭스바겐그룹 임원 회의에 깜짝 등장하며 그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현지시간으로 16일,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폭스바겐그룹 헤르베르트 디스 회장은 지난주 토요일 자신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오스트리아에서 열린 약 200여명이 참석한 임원 회의에서 머스크 CEO가 화상으로 참석해 응원 메시지를 보냈다고 밝혔다. 해당 회의에서 머스크 CEO는 "폭스바겐은 테슬라의 가장 큰 도전자"라고 칭찬하며 테슬라의 빠른 발전에 대한 질문에 "경영 스타일에 달려 있으며 무엇보다 자신은 엔지니어이고 공급
폭스바겐그룹 헤르베르트 디스 회장이 순수전기차 전환이 늦어지면 독일에서 3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디스 회장은 독일차 업계의 전동화 전환이 너무 느리고 이 경우 외국계 업체와 경쟁에서 뒤쳐져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현지 시간으로 14일, 카버즈 등 외신에 따르면 헤르베르트 디스(Herbert Diess) 폭스바겐그룹 회장은 현지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테슬라와 같은 독일 시장에 신규 진입한 업체들과 경쟁은 전동화 전환의 가속성을 의미한다"라고 언급했다.이어 디스 회장은 테슬라는 1만2000명의
미국이 전기차와 자율주행 분야에서 가장 앞선 나라인 반면 하이브리드에서는 일본이, 수소차에서는 한국이 앞서 간다는 소비자 인식이 전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자동차 전문 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지난 2001년부터 매년 10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우리 소비자가 주요 자동차 제조국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묻고 그 결과와 변화 추이를 살펴봤다.2020년 기준 독일은 12개 이미지 측면중 절반인 6개 측면을 석권했다. 최고급차 70%, 우수한 성능 64%, 최첨단 기술 52%, 안전한 차 5
최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디젤차 배기가스 정화 기술 관련 담합 의혹이 제기된 폭스바겐그룹과 BMW그룹에 10억 달러, 한화 약 1조1450억원의 천문학적 벌금을 부과했다. 집행위원회에 해당 내용을 자진 신고하고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며 과징금은 피했지만, 메르세데스-벤츠를 판매하는 다임러그룹 역시 이번 담합에 함께 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가 그동안 믿고 타던 독일차가 더 발전된 기술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지구온난화 방지에도 기여할 수 있었지만, 눈앞에 이익을 위해 '짬짬이' 담합을 통해 소비자 권익 보호
올 상반기 국내 수입차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15.2% 증가하며 뚜렷한 증가세를 나타냈다. 지난달 가장 많이 판매된 베스트셀링 모델에는 폭스바겐 티록이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5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6월 수입 승용차 신규등록대수가 전월 보다 4.2% 감소한 2만6191대로 집계됐다. 2021년 상반기 누적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5.2% 증가한 14만7757대로 나타났다. 6월 브랜드별 판매대수는 메르세데스-벤츠 6828대, BMW 6502대, 아우디 1848대, 폭스바겐 1667대 순으로 독일차 강세가 뚜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글로벌 확산에 따른 일부 공장의 가동 중단과 함께 심각한 피해가 예상되던 국내 수입차 시장은 예상보다 빠른 각국 정부의 봉쇄와 방역 조치 후 이어진 공장 재가동으로 인해 수급 불균형 우려를 잠식시키며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갔다. 그리고 올 1분기에도 월평균 2만4000여대 판매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빠르게 회복 중이다. 다만 전 세계로 확산 중인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이 장기화 우려가 깊어지고 있어 수입차 시장에 또 한 번 시련이 예상된다.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 1분기 국내 수
지난달 수입차 판매가 전년 동월 대비 34.4% 증가하고 1분기 누적에서도 31.5% 늘어나며 꾸준한 상승세를 펼쳤다. 5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3월 수입차 신규등록대수는 전월 보다 22.5% 증가하고 전년 동월 대비 34.4% 늘어난 2만7297대로 집계됐다. 또한 1분기 누적대수는 7만1908대로 전년 동기 보다 31.5% 증가했다.브랜드별 등록대수는 메르세데스-벤츠 7597대, BMW 6012대, 아우디 2737대, 폭스바겐 1628대로 독일차 강세가 이어졌다. 이어 지프 1557대, 볼보 1251대, 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