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일본자동차공업협회(JAMA)를 이끌어 왔던 도요타 아키오 회장이 올해 임기를 마치고 자리에서 물러난다. 아키오 회장은 2012년 JAMA 회장으로 취임해 2년 임기를 마치고 2018년 다시 복귀해 지금까지 자리를 지켜왔다.1967년 설립한 JAMA 역사상 연임과 최장 기간 회장 재임 기록을 갖고 있는 아키오 사장은 일본의 14개 제조사와 여기에 근무하는 550만 명의 이익을 대변해 왔다.아키오 회장은 그러나 일본 자동차의 전동화 전환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면서 비난을 받기도 했다. 그는 "자신의 최우선 임무는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전동화에 속도를 내지 않았던 토요타가 오는 26일(현지 시각) 개막하는 '2023 저팬 모빌리티 쇼(Japan Mobility Show 2023)'를 기점으로 가속 페달에 힘을 줄 전망이다.토요타는 16일, 도쿄 모터쇼에 브랜드의 전동화 의지를 담은 순수 전기 콘셉트카 2종을 세계 최초로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할 콘셉트카는 FT-3e와 FT-Se로 토요타는 이날 일부 사양과 외관을 공개했다.FT-3e 컨셉트는 SUV로 외관을 최대한 단순하게 디자인했다. 실내에는 디지털 클러스터와 중앙의 디스
스위스 제네바, 프랑스 파리, 독일 뮌헨(옛 프랑크프루트)과 함께 세계 4대 모터쇼로 불렸던 북미국제모터쇼(NAIAS.디트로이트모터쇼)의 위상이 관람객 수를 비밀에 부쳐야 할 정도로 급락했다.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열린 NAIAS는 지난 14일 개막해 25일까지 열렸다.모터쇼를 주관한 디트로이트 자동차 및 딜러협회(DADA)는 그러나 "올해 모터쇼 관람객이 몇 명인지를 공개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조직위는 또 모터쇼 개막에 따른 부대 효과 등 관련한 세부 사항도 언급하지 않았다.1907년 시작해 1989년부터 전세계 모터쇼 가운
글로벌 국제 모터쇼 중 하나로 손꼽히는 도쿄 모터쇼가 1954년 1회 대회를 개최한 이후 처음으로 취소된다. 2년에 한 번 10월 말에서 11월 초 열리는 도쿄 모터쇼는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대회를 취소한다고 공식 발표했다.일본자동차공업협회 도요타 아키오 회장은 "당초 온라인 개최 등을 검토했으나 관람객이 안심할 수 있는 환경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모터쇼 최우선 과제인 만큼 참석자와 관람객 보호를 위해 행사 취소를 결정했다"라고 말했다.도쿄 모터쇼는 전통적으로 2년에 한 번씩 10월에서 11월 사
스쿠프(SCOUPE)를 기억해보자. 현대자동차 스쿠프(프로젝트명 SLC, Sports Looking Coupe)는 1989년 도쿄모터쇼 데뷔라는 독특한 이력을 갖고 있다. 엑셀을 베이스로 한 국산 최초의 2도어, 현대차는 '스포츠 패션카'로 분류했다. 시작은 미쓰비시 오리온 엔진(1.5ℓ)이었지만 현대차가 독자 개발한 같은 용량의 알파 엔진으로 독립했고 이후 추가된 터보 버전은 최고 시속 205km로 그 때 가장 빠른 국산차로 이름을 올렸다.국산 최초의 스포츠카라는 타이틀은 갖고 있었지만 최고 출력 129마력, 최대
한 해가 저물고 있다. 정치는 혼란스러웠고 경기는 불안했다. 한국 경제의 버팀목 '자동차'도 다르지 않았다. 중국을 비롯한 신흥 경제국의 수요 부진으로 수출은 휘청거렸고 내수 역시 올해 목표로 한 180만대(수입차 포함)에 크게 미치지 못할 전망이다. 이러면서 양극화가 심해졌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시장 점유율이 80%대로 치솟았다. 잘 팔리는 차 1위에서 10위까지의 목록도 11월 현재 모두 현대차와 기아차 차지다.정부가 개별소비세를 올해 말까지 연장해 줬고 연말 폭탄 세일이 진행되고 있어 국내 판매는 작년 수준이거나
전기차가 현실 속에 등장한 것은 이미 오래전 일이다. 내연기관차가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1896년 벨기에 자동차광 카뮈 제나티가 탄환 모양의 자동차로 시속 100km를 돌파하면서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고 1920년대까지 유럽과 미국에서 내연기관을 압도했다.그러나 배터리를 이용한 스타트 모터가 등장하면서 시동을 걸기 위해 크랭크 핸들을 사용해야 했던 내연기관차의 불편함이 사라지고 석유 업계의 맹공으로 전기차는 빠르게 사라졌다. 화석연료의 고갈 우려와 환경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진 것은 199
토요타가 2019 도쿄 모터쇼에서 2세대 미라이(MIRAI. 사진 위) 콘셉트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토요타는 2020 도쿄올림픽에 수소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를 대거 투입해 미래 자동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로 삼겠다는 전략이며 미라이는 그 중심에 있는 모델이다.미라이는 2014년 출시된 토요타 브랜드의 첫 수소 전기차로 지금까지 전 세계 시장에 약 1만 대가 공급됐다. 현대차는 미라이보다 1년 먼저 세계 최초의 양산 전기차 투싼 FCEV를 출시했지만 판매 대수는 앞서지 못했다. 현대차가 지난해 3월 넥쏘를 추가하고 정부가 수
2019 도쿄모터쇼가 23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막을 올렸습니다. 예년과 다르게 조촐(?)한 규모에도 관람객 목표가 100만명이라고 하는데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래도 월드프리미어 정리를 해봤습니다. 각 모델별 상세 설명은 정리가 끝나는대로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도쿄] 도요타 아키오 일본 자동차공업협회 회장은 2019 도쿄모터쇼 관람객 목표를 100만 명으로 잡았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시기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모터쇼 관람객이 급감하고 있는 상황에서 아키오 회장의 100만 명 목표는 무리라는 지적이 일본 현지에서도 나오고 있다.1월 열리는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시작으로 올해 개최된 상하이, 제네바, 프랑크푸르트까지 대부분도 흥행에 참패했다. 자동차 강국 독일에서 열린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의 관람객도 이전보다 30% 이상 급감한 56만 명에 그쳤다.격년제로 열리는 도쿄모터쇼의 2017년 관람
[도쿄] 렉서스가 2019 도쿄모터쇼에서 파격적인 순수 전기차 콘셉트를 공개했다. 2020년 브랜드 최초의 전기차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렉서스는 이날 공개한 LF-30 엘렉트리파이드(Electrified)를 기반으로 순수 전기차는 물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수소전기차 등 다양한 친환경 모델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LF-30은 인휠 모터로 구동되는 순수 전기차로 날카로운 외관에 걸윙 도어, 근육질의 차체, 예리한 램프류 등 파격적인 컨셉의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았다. 고도의 자율주행 시스템이 적용된 LF-30은 증강현실을 이용한 차량
[도쿄] 토요타가 수소전기차 미라이(MIRAI)를 2019 도쿄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2014년 1세대 이후 5년만에 선 보인 2세대 완전변경 모델로 성능 개선과 함께 주행 범위를 크게 늘린 것이 특징이다.지금까지 전 세계 시장에서 약 1만대가 판매된 미라이는 현대차 넥쏘와 함께 수소전기차 경쟁을 벌이게 된다. 2020년 하반기 일본과 북미, 유럽 시장에서 본격 판매에 돌입하는 2세대 미라이는 후륜 TNGA 플랫폼을 기반으로 외관의 모습이 이전 세대보다 다이나믹해졌다.미라이는 전장 4975mm, 전폭 1885mm, 전고
[도쿄]미쓰비시가 2019 도쿄모터쇼에서 K-왜건 콘셉트와 소형 SUV MI-TECH CONCEPT를 공개했다. 이르면 2020년 봄 생산이 예상되는 K-왜건 콘셉트는 혼다 N-BOX, 다이하츠 탄토 등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일본 경차 시장에 투입될 예정이다.작은 크기에도 전면부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필러, 루프 등에 굵직한 라인을 적용해 차급 이상으로 풍부한 차체를 보여줬으며 안개등을 비롯한 램프류를 고급스럽게 꾸몄다. K-왜건 콘셉트의 가장 큰 장점은 경쟁 모델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는 닛산 첨단 안전 시스템 MI-PILOT이 적용됐
[도쿄] 닛산이 2019 도쿄모터쇼에서 크로스오버 아리야(ARIYA) 콘셉트와 전기차 IMk콘셉트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아리야는 닛산 인텔리전트 모빌리티의 상징이 될 크로스오버 콘셉트카로 트윈 모터가 장착된 순수 전기차다. 강력한 성능을 추구하는 모델답게 발진과 가속의 능력을 키운 아리야에는 닛산 프로파일럿 2.0 등 첨단 주행 안전 및 보조사양이 탑재될 예정이다.닛산은 아리야를 통해 북미 시장에서의 성장을 도모할 예정이며 미래 디자인 변화를 이끌 모델로 소개했다. 경차 규격의 사이즈를 갖고 있는 IMk 역시 순수 전기차로 새로
혼다의 베스트셀링카 피트의 4세대 모델이 도쿄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4세대 피트는 2개의 모터로 구동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혼다 최초로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이전 세대와 비교해 간결해진 신형 피트는 A필러의 개선과 실내에서 와이퍼가 보이지 않도록 설계해 시야를 넓혔다.실내는 새로운 소재와 지지력을 높인 시트를 사용하고 2열 탑승 편의성을 높였다. 혼다 센싱이 전 트림에 적용되고 커넥티비티 기능도 강화했다. 피트에 일본 최초로 적용된 '혼다 커넥트'는 공조 시스템 등의 스마트폰 원격 제어가 가능하고 긴급상
[도쿄] 스즈키가 버튼 하나로 후면의 구조가 완전히 바뀌는 새로운 컨셉의 와쿠스포(WAKUSPO. 사진 위)를 2019 도쿄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와쿠스포는 후면의 공간을 왜건처럼 화물칸으로 변형 또는 실내로 전환할 수 있다. 전면부의 조명 구성과 인테리어도 개인 맞춤형 설정이 가능한 전기차로 1회 충전시 100km 주행이 가능하다.스즈키는 실내 공간의 활용성을 높인 허슬러 컨셉도 공개했다. 허슬러 컨셉은 '터프하고 강력한' 스타일의 디자인의 SUV다. 또한 운전석이 없는 완전 자율주행 콘셉트카 '하
[도쿄] 2019 도쿄모터쇼가 시작됐다. 23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다음 달 4일까지 도쿄 빅 사이트에서 열리는 이번 모터쇼는 '미래를 열다'를 주제로 18개의 완성차가 참가해 다양한 신차와 콘셉트카, 첨단 기술 등을 소개했다. 격년제로 열리는 올해 도쿄모터쇼의 규모는 참가업체의 수에서 이전보다 크게 줄었다. 전 세계에서 열리는 모든 모터쇼의 상황이 비슷하지만 일본 브랜드를 제외하면 수입차는 메르세데스 벤츠와 르노뿐이다.규모는 줄었지만 내용은 알차다.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콘셉트카가 대거 선을 보였고 대중에 친숙한
토요타가 고령자의 이동 편의를 위해 초소형 전기차를 개발했다. 모델명은 '초소형 EV' 2020년 판매를 목표로 개발된 2인승 순수 전기차로 1회 충전에 최대 1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최고 속도는 60km/h를 낼 수 있다.토요타 초소형 EV는 고령자의 근거리 이동 또는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모델로 경차보다 작은 크기를 갖고 있다. 도쿄모터쇼 전시에 앞서 공개된 제원에 따르면 초소형 EV의 전장은 2490mm로 르노 트위지(2370mm)와 비슷한 크기를 갖고 있다.전폭과 전고는 각각 1290, 1550mm로 트위지
모터쇼의 위상이 예전 같지 않다는 것은 이미 오래전 시작된 얘기다. 세계 5대 모터쇼로 불렸던 도쿄 모터쇼도 예외는 아니다. 격년제로 열리는 2019 도쿄 모터쇼는 토요타를 중심으로 한 일본 업체와 벤츠, 스마트, 르노 그리고 BMW 튜너로 잘 알려진 알피나를 제외하면 익숙한 브랜드를 찾아볼 수 없다. 일본에서의 수입차 비중이 워낙 낮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기도 하지만 올해 열린 대부분의 모터쇼 역시 참가 업체가 대폭 줄었다.일본자동차공업협회의 회장으로 이번 모터쇼를 지휘하는 도요타 아키오 도요타 회장은 다른 접근법으로 흥행을 노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을 실현한 토요타 2020 버전의 첫 번째 모델 ‘e 팔레트(e-Palette)’가 2020 도쿄올림픽과 패럴림픽에서 선수단 이동을 위한 셔틀로 투입된다. 토요타는 이에 앞서 오는 24일 개막하는 도쿄모터쇼에 특별히 설계된 e 팔레트를 전시한다고 밝혔다.레벨 4는 미국자동차공학회(SAE)의 자율주행 기술 단계 가운데 주행 환경에 맞춰 운전자의 개입없이 고도의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다. 2018년 CES에서 콘셉트카로 처음 소개된 e 팔레트는 전기차, 커넥티드 그리고 자율주행기술이 접목된 MasS 전용 차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