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미인증 배출가스저감장치 등 관련 제품을 수입하거나 공급하고 판매하는 위법 행위에 대해 강력한 처벌이 내려진다. 환경부는 30일, 미인증 장치의 판매 중개·대행에 대한 과태료 기준 등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돼 오는 2월 17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시행령 개정으로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적합 판정 인증서를 교부받지 않은 미인증 배출가스저감장치 등의 관련 제품을 수입·공급·판매하는 위법 행위에 대해 7년 이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 벌금에 처해진다. 인증받은 내용과 다르게 제조·수입하는 행위
차량 엔진을 컴퓨터로 제어하는 ECU(Electronic Control Unit) 데이터를 조작해 요소수를 사용하지 않거나 적게 사용하도록 한 불법 정비업자와 차주가 대거 경찰에 적발됐다.서울남부지방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21일, 화물차 운전자의 요청으로 ECU 프로그램을 무단 조작해 배출가스 저감 장치의 기능을 무력화한 정비업자 3명과 화물차 차주 110명을 대기환경보전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했다고 밝혔다. 배기가스 저감장치인 SCR(선택적 촉매 환원)에 사용하는 요소수는 디젤차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 정화를 위해 사용하는 첨가
아우디폭스바겐과 스텔란티스에게 배출가스 관련 부당 표시 및 광고행위에 대한 시정 명령 및 과징금 약 10억원의 철퇴가 내려졌다. 8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아우디폭스바겐, 스텔란티스 등 2개 수입차 업체는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성능 등과 관련해 부당하게 표시 및 광고한 행위에 대해 시정 명령 및 과징금 10억6200만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아우디폭스바겐에겐 8억3100만원, 스텔란티스에게는 2억3100만원이 각각 부과된다. 공정위에 따르면 이들 회사는 인증시험 환경에서만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제대로 작동하고 일반 운행 상황에서는 배출가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기존 협회 회원사를 대상으로 제공해 온 자동차 관련 영문 법규 유료 서비스를 대외적으로 확대한다고 1일 밝혔다. KAIDA는 1995년 창립 이래로 국토교통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등 각 정부 부처에서 입안한 국내 자동차 관련 법규의 영문 번역을 진행해 왔으며, 이를 회원사에 제공해 관련 법규에 대한 회원사의 정확한 이해와 제품 전략 수립에 기여해 왔다.이번 서비스 확대는 KAIDA가 지난 7월 기자간담회를 통해 발표한 5대 방향성에 포함된 '투명성 제고'와 ‘국내자동차 산
인허가 사항이 여러 법률과 기관으로 나뉘어 있었던 수소충전소 인허가 창구가 환경부로 통합된다.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인허가 의제 도입 등 '대기환경보전법'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정한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 개정안이 22일 국무회의 의결로 오는 7월 14일과 12월 30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이에 따라 오는 7월 14일부터 수소충전소 설치 사업자는 개정안이 정한 수소충전소 설치계획 승인 절차에 따라 수소충전소 관련 인허가를 일괄(One-Stop) 창구인 환경부로 신청하면 된다. 또 제작 중인 자동차에 적
정부가 무공해차 대중화와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가속화하기 위해 올해 안으로 전기차와 수소차 등 ‘무공해차’의 누적 보급량을 30만대까지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무공해차 보급목표를 신설하고 주유소 수준의 전기차 급속충전 환경을 조성하는 등 전환, 수요 창출, 보조금 개편, 충전 편의 등 4대 핵심과제가 선정됐다.환경부는 18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122회 국정현안조정점검 회의에서 ‘2021년 무공해차 보급혁신방안’을 상정·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안에는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전환 준비, 공공·민간 수요 창출
오는 2050년 서울시 전역에서 휘발유와 경유차가 사라지게 된다. 서울시는 8일, 경제 위기와 기후 위기를 동시에 극복하기 위한 '서울판 그린 뉴딜'을 발표하고 2050년까지 서울의 모든 차량을 친환경 전기‧수소차로 교체하겠다고 밝혔다.2035년부터는 전기‧수소차만 등록할 수 있도록 법령 개정을 정부에 건의하고 내연기관차의 사대문 안 ‘녹색교통지역’ 내 통행을 제한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정부에 대기환경보전법 등 관련법 개정을 요청할 예정이다.서울시는 노르웨이는 2025년, 덴마크와 네덜란드는 2030년, 영국 2035
리콜 명령을 받은 자동차 제작 및 수입자가 결함시정 계획을 부실하게 제출할 경우 과태료 부과 및 교체, 환불, 재매입 명령 등을 담은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안이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국회에 통과될 계획이다.30일 환경부는 자동차 제작사가 자동차 배출가스 결함시정 명령에 대한 결함시정계획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부실하게 제출하는 경우 제재수단을 마련하는 등 내용을 담은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어,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이번 개정안은 현행 제도의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일부 부족한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공부문 1508개 기관의 2019년 친환경차(전기, 수소차, 하이브리드차) 보유현황 및 구매실적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이 결과 공공부문은 2019년 말 기준으로 총 11만 8314대 차량을 보유 중이며, 이 중 환경차는 1만 4981대로 전체의 12.7%를 차지했다. 2019년 한 해 동안 공공부문은 총 1만 5463대의 차량을 구매했으며, 이 중 4270대를 친환경차로 구입하여 전체 구매차량의 27.6%를 차지했다.환경부에 따르면 공공부문의 친환경차 보유 및 구매실적이 다소 낮은 이유는
환경부가 올해 전기차 8만4150대, 수소차 1만280대 보급으로 미래차 누적 20만대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특히 미세먼지 개선 효과가 높은 전기화물차 보급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10일 환경부는 이 같은 계획을 밝히고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이날 오후 울산 북구 양정동에 소재한 현대자동차의 미래차 생산현장을 방문한다. 조 장관은 미래차 생산현장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한편, 2020년 미래차 20만대 달성을 위해 차량 적기 공급 등에 온 힘을 다해 달라고 당부할 예정이다.지난해 말까지 미래차(이륜차 포함)는 총 11만30
정부가 BMW 차량 화재에 대한 조사 결과를 지난 24일 발표했다. 차량 설계에 문제가 있다는 최종 결론이 나오자 BMW는 EGR 쿨러의 누수가 직접적인 원인이고 따라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리콜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최종 조사 결과에는 몇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꼭지가 있다. 모든 것이 다는 아니겠지만 정부 차원의 공신력 있는 발표고 향후의 진행 상황에 따라 전 세계로 리콜이 확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지난 4개월간 국토교통부 민관조사단은 시간이 부족했다. 따라서 아직 미흡한 부분을 보강해야 할 필요가 있다. 검경 수
배출가스 인증 절차를 위반한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직원에게 법원이 실형을 선고하고 법정구속했다.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에는 과징금 28억1000여만 원을 선고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19단독 이성은 판사는 20일, 대기환경보전법 및 관세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벤츠 코리아 직원 김 모 씨에게 징역 8개월을 선고했다.재판부는 "인증받지 않은 부품의 차량을 고의로 들여왔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따라서 책임자를 벌금형에 처하는 것만으로는 재범을 막을 수 없다고 보고 법정 구속한 것. 벤츠 코리아는 같은 날 배포된 공식 입장에서 "메르세데
BMW코리아가 국내에 수입·판매한 '미니 쿠퍼' 차량에 대해 제작차 인증 규정 위반으로 12월 6일에 과징금 약 5억3000만 원을 부과했다고 환경부가 밝혔다. 인증 규정 위반으로 적발된 차량은 2015년에 판매된 미니 쿠퍼(MINI Cooper), 미니 쿠퍼 5 도어(MINI Cooper 5 door) 2개 모델이다.이들 차량에는 배출가스 관련부품인 '정화조절밸브'가 2014년에 최초 인증을 받았을 당시 적용했던 부품보다 내구성이 약한 부품이 사용됐지만 BW코리아는 환경부에 보고하지 않았다. '
2000년대 중반, 독일 BMW본사 엔진 연구소에서 주력 신형모델 중형 520d의 양산형 모델을 제작하면서 다양한 의견이 오간다. 컴팩트하면서 고성능인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과 고연비가 구현되는 2천cc급 디젤엔진의 프리미엄 베스트셀러모델을 목표로 하는 만큼 엔진을 주축으로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발휘할 수 시스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결국 엔진의 고성능이 유지되면서 다양한 역할이 동시 수행되도록 다목적의 역할에 더욱 고민을 하게 된다. 이중 결정된 사안 중 환경적인 기준이 까다로운 만큼 매연저감장치인 DPF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인
이달 초 국내 자동차 업계는 아우디코리아의 신형 'A3' 판매 소식이 큰 화제를 모았다. 일부 딜러를 통해 아우디코리아의 신형 A3가 신차 가격의 절반 가까운 할인으로 판매될 예정이라는 소식이 전해지자 국산 준중형차 가격으로 수입차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의 문의가 쇄도했다. 국내와 달리 해외에선 최근 2020년형 A3의 프로토타입이 스파이샷에 포착되며 관심을 끌었다. 10일 외신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아우디코리아는 향후 국내 출시를 앞둔 2018년형 A3 세단 3000여대를 40% 할인된 가격으로 시장에 내놓을 예정이다
폭염이 계속되면서 각종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승합차 안 어린이가 사망하고 타이어가 떨어지고 빠지면서 사망자가 발생하고 차량 화재도 잇따르고 있다. 폭염 후유증이 크다는 방증이다. 최근 또 하나의 관심사는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 아우디가 약 3000대의 가솔린 A3 모델을 4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는 소식이다. 국산 준중형차 아반떼와 같은 가격이다. 누구나 솔깃한 파격적인 할인이다. 이대로 진행한다면 경쟁률이 1000대 1에 이를지도 모들 일이다. 파격적인 할인은 대기환경보전법 특별법의 저공해차 의무 판매 비율을 맞추기 위한 고
아우디 코리아가 소형 세단 A3(휘발유)를 국산 준중형 세단 가격에 팔겠다는 사실이 온라인을 달구고 있다. 3000대라는 한정 물량이지만 프리미엄 브랜드의 수입차를 2000만 원대에 살 기회가 어디 흔한가.아우디 코리아가 상식적이지 않은 가격에 할인 판매하는 이유는 대기환경보전법으로 규정한 저공해 자동차 보급 의무 비율을 따르기 위해서다. 연간 4500대 이상의 자동차를 판매하면 9.5% 이상의 비율로 저공해 차를 팔도록 의무화한 법이다.위반하면 500만 원의 과징금이 부과된다. 저공해 차 의무 비율을 맞춰야 하는 아우디 코리아는
현대차그룹이 26일 ‘재활용 배터리 ESS’ 개발의 가속화 및 사업성 확보 차원에서 세계적인 에너지기업인 핀란드의 ‘바르질라사와 전략적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파트너십 협약은 ESS 관련 신에너지 시장에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것은 물론 자원 순환성 제고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의 재활용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또한 자동차 및 에너지, 각 부문에서 사업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유망기업이 손잡고 글로벌 ESS 시장에 진출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한다는 측면에서도 관심을 모은다.‘바르질라’ 에너지 부문의
과학의 총합체, 자동차 부품 수는 약 3만 개에 이른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가 등장했고 환경과 안전, 편리성 등 요구조건이 늘면서 더욱 복잡해진 자동차는 따라서 고장 등에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대상이 됐다.각종 전자 장비의 탑재로 더욱 복잡해지면서 소비자가 겪는 문제점을 제조사가 어떻게 대처하는지도 중요한 요소가 됐다. 특히 신차 구매 후 발생한 문제는 부담한 비용에 맞는 서비스가 제공돼야 하지만 상황에 따라 ‘봉’이나 ‘마루타’가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소비자는 자동차에 문제가 발생하면 오직 제조사에 의존해야 한다. 그러나 제조사나
환경부가 최근 독일 정부가 리콜 명령 조치한 벤츠와 아우디 유로6 경유차를 대상으로 불법 소프트웨어 설치 등 임의설정 여부 조사에 착수했다고 15일 밝혔다. 독일 정부가 불법 소프트웨어가 적용됐다며 리콜명령 대상으로 발표한 차량은 아우디 3.0ℓ A6, A7 차종, 벤츠 1.6ℓ 비토 모델과 2.2ℓ C220 d 및 GLC220 d 모델이다. 아우디 차종은 경유차 질소산화물저감장치인 선택적환원촉매(SCR)의 요소수 분사 관련해 요소수 탱크에 남은 양이 적을 때 일부 주행조건에서 요소수 분사량을 줄이는 소프트웨어인 것으로 확인됐다.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