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전동화와 자율주행을 비롯한 미래차로 사업 재편을 추진하는 가운데 전통의 세단 판매는 꾸준히 감소하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크로스오버 비중은 증가 추세를 기록 중이다. 이 결과 상품 경쟁력에서 그리고 전동화 전환을 이유로 다양한 모델이 올해를 끝으로 단종 수순을 밟게 될 전망이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UV 판매는 그동안 국내 시장에서도 뚜렷한 증가세를 나타냈다. 2020년 기준 국내 SUV 판매는 60만 대 분기점을 넘어서며 점유율에서 이미 세단을 추월했다. SUV 비중은 2017년 40%에서 2
판매가 부진해 단명을 하거나 시장에서 퇴출된 단종 모델 가운데 최고 인기는 르노코리아 ‘SM5’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중고차 플랫폼 케이카(K Car)가 올 3분기 누적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단종 모델 중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은 ‘르노코리아 SM5’였다.SM5는 전체 중고차 가운데 판매량이 가장 많은 그랜저의 약 20%에 해당하는 거래량을 기록해 단종 모델임에도 중고차 시장에서는 여전한 인기를 누리는 주요 모델로 평가된다. 1998년 1세대 모델을 시작으로 2015년 3세대 부분 변경 모델 이후 신규 모델
1998년 3월 국내 시장에 첫 등장한 삼성자동차의 'SM5'가 지난해 6월 2000대 한정판 'SM5 아듀'를 출시로 최종 단종 수순을 밟았다. 지난 21년간 102만대의 차량이 판매됐으며 연평균 5만대 이상을 기록하던 SM5는 명실공히 삼성자동차에서 르노삼성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브랜드 최장수이자 베스트셀러로 기억될 모델이다.1997년 삼성자동차는 2편의 30초짜리 TV 광고를 선보이며 이듬해 3월 삼성 엠블럼을 단 최초의 차량이 출시된다는 소식을 처음으로 알렸다. 차체 전후면을 위장막으로 가린 첫 번째
워커힐(그랜드 워커힐 서울, 서울 광진구)은 경치가 좋기로 유명하다. 한강을 남쪽으로 바라보면 잠실까지 이어졌던 고층 건물이 드문드문해지면서 제법 먼 곳까지 눈길이 확 트인다. 날씨가 맑으면 너르고 적당하게 몸을 낮춘 하남, 멀리 검단산, 남한산 절경을 아낌없이 보여준다.가을꽃 단풍빛이 살짝 비추기 시작한 10월 풍경은 더할 나위 없다. 그런데도 2005년 워커힐에서 만난 소진관 당시 쌍용차 사장의 표정은 밝지 않았다. 1999년 대우그룹 해체로 워크아웃에 돌입한 쌍용차는 2004년 중국 상하이 기차를 대주주로 맞이하고 단 1년 만
1997년 10월 국내 시장에 첫선을 보인 쌍용자동차 '체어맨'은 앞선 '무쏘'의 성공을 바탕으로 상용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 뿐 아니라 승용으로 라인업을 확장하려는 쌍용차의 포부가 느껴지는 모델이다. 체어맨이 세계 최초로 모습을 드러낸 1997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당시 김석준 쌍용차 회장은 주요 임원들과 전략회의를 통해 특장차 전문 브랜드에서 종합 자동차생산업체로 이미지 전환을 기획하는 등 쌍용차에게 체어맨은 여러가지 깊은 의미를 지닌 모델임에는 분명하다. 참고로 체어맨 1호차를 전달받은 김 회장은
대우자동차 2002년형 매그너스 시승 기억을 떠 올려봤다. 2001년 어느 날, 옛 대우센타빌딩을 출발해 화성에 있는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지금의 자동차안전연구원)까지 달렸다. 안면이 있는 연구원의 배려로 고속 주행로를 달렸다. 전력으로 서너 바퀴를 돌면서 잘 다듬은 4기통 2.0ℓ DOHC 가솔린 엔진의 힘이 유독 강렬했던 기억이 생생하다.연식변경에도 이전과 달라진 것들이 꽤 있었다. 고급 직물 시트, 호박색 방향지시등, 기본 적용된 ABS, 충격에 다른 압력이 감지되면 시트벨트를 다시 풀어주는 로드 리미트, 사이드 에어백, 레인센
한국지엠의 전신인 대우자동차 엠블럼을 달고 1990년 9월 국내 출시된 '에스페로'는 앞서 중형 세단 시장을 선점한 현대자동차 '쏘나타'를 겨냥해 대우차 최초의 독자개발 타이틀과 함께 야심 차게 탄생한 모델이다. 지금 봐도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은 당시로는 생소한 0.29Cd의 공기저항계수를 달성하며 날렵하고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한껏 강조했다. 특히 에스페로의 공기저항계수는 2008년 현대차 제네시스가 출시되기까지 약 18년 동안 유지될 만큼 시대를 앞선 설계로 일컬어진다. 당시 TV 광고 영상 중 F-1
IMF 경제 위기(1997년)는 대한민국의 일상을 바꿔버렸다. 평생직장으로 생각했던 회사에서 하루아침에 쫓겨난 실직자, 신용불량자가 속출했다. TV를 켜고 신문을 펼치면 망할 일이 없을 것 같았던 기업의 부도 소식이 끓이지 않고 또 가득했다. 직장을 잃은 지인들과 매일 폭주를 했다. 그러나 위기 때마다 빛을 발하는 저력을 가진 민족답게 오래지 않은 2001년 8월 IMF 구제금융에서 벗어난다.전철환 한국은행 총재가 이날 오전 10시 30분 IMF에서 빌린 돈 가운데 마지막으로 남은 1억4000만 달러를 상환하는 모습에 눈물을 흘렸었
'국내 최초 정통 스포츠카' 타이틀과 함께 1996년 출시된 기아자동차 '엘란'은 1999년 IMF 외환 위기와 함께 단종 수순을 밟기까지 자동차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모델이다. 일부에선 판매 수량 등을 두고 실패한 모델로 평가하지만 현재까지 관련 동호회가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을 보면 짧은 순간 깊은 인상을 남긴 모델임에는 분명하다.기아차가 제너럴 모터스로부터 영국 로터스의 엔진과 변속기를 제외한 생산 권한을 인수하며 시작된 기아차 엘란의 탄생은 당시로는 생소한 2인승 시트 구조의 로드스터
소형차보다 짧은 전장(4050mm), 성인 높이의 전고(1635mm)를 가진 괴상한 차였다. 후미 쪽은 잘라낸 듯 뭉툭했고 계기반은 센터패시아 상단에 자리를 잡았고 앞 유리는 어색할 정도로 면적이 넓고 경사가 완만했다. 낮은 지상고에 높게 배치된 시트의 위치로 운전석에 앉으면 RV 이상의 시야를 갖게 했다.벨트라인이 낮고 측면의 유리 면적도 상당한 크기여서 개방감이 지나칠 정도였다. 오래전 시승을 하면서 그런 낯설던 것에 당황했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2001년 현대차가 공개한 라비타(LAVITA)는 태생이 금수저였다. 페라리를
1988년 서울올림픽을 앞둔 대한민국은 '3저 호황(저달러, 저금리, 저유가)을 맞이하며 삶의 질이 향상되고 때마침 불어온 레저 붐과 함께 다목적 4륜구동 차량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이 시기 출퇴근용 소형차만을 생산하던 국산차 시장에서 해당 수요를 예측하고 신차 개발 프로젝트에 한 발 앞서 뛰어든 업체는 현대모비스의 전신인 현대정공. 당시 현대정공의 사장인 정몽구 회장은 故 정세영 회장이 현대차의 경영을 책임지며 본격적인 후계구도 경쟁이 시작되자 현대차그룹의 근간인 자동차 부문에서 성과를 보여야할 필요와 함께
새로운 사장에 취임한 누군가 현대차 울산공장을 순시하던 중 먼지가 가득 쌓인 자동차를 보고 말했다. "저게 왜 여깄어". 직원이 당황해하며 말했다. "포니 1호 차입니다" 사장의 얼굴에 노기가 보였다. "그러니까 포니가 왜 여기있냐고?" 다음날 국산 최초의 고유모델 포니 1호 차는 그 자리에서 사라졌다. 그리고 영영 볼 수 없었다.믿거나 말거나 확인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오래전 현대차 직원에게 '포니 1호 차'가 어디 있냐고 물었을 때 들었던 얘기다. 회사 승계 과정이 치열했던 것도 있었지만 전임 사장의 치적을 터부시하
2019년 마감을 약 일주일여 앞두고 올 한해 국내 자동차 시장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인기가 지속되고 순수전기차와 픽업 트럭 등 다양한 신차 출시가 출시되며 소비자 선택의 폭은 더욱 다양해졌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전통의 세단 판매는 급감하고 대형화, 고급화 추세 속에 가격과 제품 경쟁력에서 밀린 일부 차종은 단종의 수순을 밟았다.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단종 수순을 밟을 국산차는 대부분 제품 경쟁력이 떨어진 첫 출시 10년을 채우지 못한 모델들다.먼저 현대차는 지난 5월 i40의 국내 생산을 사실상 중단했다. i40
명차라고 단종이 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 엄청난 개발비를 투입했어도, 제아무리 잘나고 공을 들였어도 팔리지 않으면 가차 없이 치워버린다. 그것이 기업의 생리다. 1955년 9월 국내 최초의 자동차 시발이 나오고 1976년 1월 현대차 고유 모델 포니가 등장한 이래 지금까지 제조사가 수많은 모델의 단종을 결정한 것도 대부분은 팔리지 않아서다. 그렇게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가 운이 좋게 부활한 모델도 있다. 희비는 갈렸지만 쌍용차 코란도, 기아차 프라이드가 대표적이다. 코란도는 쌍용차의 화려한 부활을 알리는 시작이 됐고 프라이드는 부활한
폭스바겐이 3D 프린터로 인쇄된 부품을 대량 생산해 자동차 조립에 사용한다고 밝혔다. 폭스바겐과 휴렛팩커드(HP)에 따르면 3D 금속 프린팅 기술로 기어 레버와 테일 게이트 레터링 등의 부품을 생산해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폭스바겐은 향후 2~3년 이내에 3D 프린터를 이용해 더욱 많은 부품을 생산할 것이며 따라서 완성차에 적용되는 부품의 수도 많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폭스바겐은 90개 이상의 3D 프린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금은 희소하거나 소량이 필요한 단종차 부품에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다.폭스바겐은 HP의 새로운 3D
쌍용차가 적극적이고 확대된 개념의 서비스 강화 차원에서 렉스턴Ⅱ,액티언,카이런 단종 SUV 차량에 대한 로워암 볼 조인트(Lower arm ball joint) 무상점검 및 수리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쌍용차의 이번 조치는 수동적이고 한정적인 애프터 서비스 활동에서 탈피해 고객을 대상으로 사전에 차량 예방 및 성능점검을 통해 소비자의 안전을 보
현대차 HB20이 브라질에서 각종 언론과 기관으로부터 '2013년 올해의 차' 7관왕에 선정되면서 현대차그룹이 지난 10여년 이상 꾸준하게 추진해 온 현지화 전략이 제대로 통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특정 브랜드의 단일 모델이 한 지역에서 이와 같이 무더기로 최고의 차로 선정된 사례는 좀처럼 보기 힘든 일이며 브라질에서도 처음이다.40여 개월의 개발기간
현대모비스가 현대‧기아차를 10년 이상 보유한 차주 20여 명을 초청해 주요사업장 견학과 간담회 등을 실시했다고 밝혔다.3일 진행된 이번 행사는 소통을 통해 작은 소모품에서부터 단산 부품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현대모비스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이 됐다.온라인 커뮤니티와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선발된 현대‧
국산차의 위상은 최근 수년 사이에 더욱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세계 어디를 가나 우리의 국산차가 길거리를 수놓고 있는 것을 보면 더욱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자동차를 잘 만든다는 것은 선진국을 가늠하는 잣대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과학의 총아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특히 국산차 메이커를 대표하는 현대차 그룹의 경우 올
현대차는 21일 경기도 파주시 자유로 자동차전용극장에서 단종된 현대차 보유자 가족 900여명을 초청, 신차 시승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현대 패밀리 리유니온 데이(Reunion Day)’행사를 가졌다고 22일 밝혔다.장기간 현대차를 보유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마련된 이날 행사는 클릭, 아반떼(XD·HD), i30(FD), 투스카니, 쏘나타(N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