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침략에 따른 서방 세계의 경제 제재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한 러시아에서 '에어백' 없는 신차 판매가 가능해진다. 러시아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줄줄이 떠난데다 주요 부품 부족으로 그나마 남아있는 생산 시설을 가동하지 못하자 안전은 물론 환경 관련 핵심 기능을 뺀 깡통차를 일시적으로 허용하는 조치를 내렸다. 다급해진 러시아는 최악의 브랜드로 기억되는 모스크비치(Moskvich. 사진)의 부활까지 검토하고 있다.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러시아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줄줄이 사업을 철수하면서 주요 공장의 가동이
자동차 서열을 힘으로 정하는 시대가 갔다. 성능을 지향하는 특별한 브랜드나 모델이 아니면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대개 다 고만고만하다. 대신 디지털에 익숙한 이들은 첨단화에 가치의 무게들 더 둔다. 테슬라 오토파일럿, FSD에 열광하고 기존 자동차 틀을 깬 전기차에 관심을 갖는 것도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에 더 가치를 두는 인식 변화 현상이다.모델별로 존재하는 여러 트림 가운데 첨단 사양 비중이 높아지는 이유도 다르지 않다. 깡통차를 사서 하나하나 꾸미는 것을 쏠쏠한 재미로 여겼던 이전 성향이 최근
자동차 선택 품목이 다양해지고 있다. 자동차를 파는 회사가 '옵션 장사'를 한다는 비난을 받았던 예전과 다르게 트림별 선택권을 넓히고 패키지를 세분화해 꼭 필요한 품목 선택이 가능해졌다. 낮은 트림이 선택할 수 있는 품목이 늘었고 같은 패키지도 등급을 나눠 합리적인 내 차 만들기가 가능해졌다.그런데도 선택 품목 비용은 여전히 부담스럽다. 그래서 요즘 소위 '깡통차'로 불리는 기본 트림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신차를 파는 자동차 회사들은 때마다 "고급 트림이나 고가 패키지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많아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비단 한국에서만 중요한 이슈가 아니다. 유럽과 북미 각국에서도 전기차 보급을 위해 막대한 금액의 보조금을 지급 중이다. 그런데 테슬라가 자사 컴팩트 세단, 모델 3 구매 보조금 수령을 위해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 트림을 판매한다고 나서 논란이다.테슬라는 캐나다 시장에서 모델 3 기본형 트림을 최근 추가했다. 이 모델은 1회 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가 고작 150km에 불과하다. 원래 모델 3 기본 등급인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주행 가능 거리 386km 절반도 되지 않는다. 동일한 배터리가 탑재됐지만, 소프트웨어로
토요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프리우스 프라임의 가격이 미국 등과 비교해 지나치게 비싼 고가의 깡통차라는 지적이 나왔다. 미국에서 학업을 마치고 최근 귀국한 최 아무개 씨는 “거기(미 캘리포니아)에서 2000만 원 중반대에 구매한 것으로 기억되는 프리우스 프라임이 한국에서 5000만 원 가까이 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고 말했다.최 씨는 “3개월 동안 한 번도
‘지프 레니게이드가 1만8000달러 이하 모델 중 가장 매력적인 신차라고?’. 미국에서 가장 권위가 있는 자동차 가격 정보 사이트 켈리블루북(KBB)이 최근 1만8000달러 이하 모델 가운데 가장 매력적인 신차를 선정 발표하면서 의외의 불똥이 튀고 있다.1만8000달러를 현재 환율로 계산하면 2131만 원에 불과한데 국내 최저가격이 3280만 원이나 하는
얼마 전 행정자치부에서 지금까지 경차 혜택 중 가장 강력한 부분을 차지했던 취득세 면제에 대한 혜택을 연장하지 않는 부분을 검토한다는 얘기가 퍼지면서 많은 논란이 있었다. 물론 행정자치부에서 미연장을 검토한 적이 없다고 해명하면서 일단락되었지만 언제든지 혜택 취소의 가능성은 있다고 할 수 있다.국내의 경차 혜택은 취등록세 면제, 공공주차장 50% 감면, 터
지난 5일, 경기도 일산과 파주 일원에서 진행된 K3 디젤 미디어 시승행사에서 기아차는 폭스바겐의 '골프'를 주요 비교 모델로 삼았다. 기아차 관계자들은 K3 디젤과 골프를 비교한 자료를 활용했고 "가격과 성능에서 골프보다 뒤 질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앞서 출시된 현대차 아반떼 디젤 얘기도 나왔다. 한 관계자는 “아반떼 디젤에서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강원도 평창] “도저히 이해가 안가요. 3000만원, 4000만 원짜리 미니가 왜 한국에서 많이 팔리는지. 직접 타보고 나서 보니까 더 이해가 안가요”. 28일,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신형 쏘울 시승행사에서 기아차 관계자는 경쟁 모델로 지목한 미니(MINI)를 난도질 했다. 그는 “운전이 편합니까, 실내가 좋습니까, 아무리 따져봐도 같은 배기량 국산차 2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와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4월 이달의 차’에 폴크스바겐 폴로가 선정됐다.협회는 지난달 국내에 출시된 신차를 대상으로 소속 기자들의 투표를 진행한 결과, 폴로가 이달의 차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폴로는 총 9명의 기자가 참여한 투표에서 7표를 얻어 이달의 차에 선정됐으며. 현대차 아반떼 쿠페가 2표를 차지했다. 이밖에
폭스바겐이 국내에서 가장 큰 중형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야심차게 투입한 신형 파사트가 공식 판매에 들어가기도 전에 실망스러운 평가를 받고 있다.신형 파사트가 '깡통차'라는 극한 평가까지 받으며 혹평을 받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디자인과 사양의 구성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는 19일,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도 판매가 시작되는 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