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올해부터 전기차에 지급하는 국고 보조금 규모가 크게 줄었다. 가격과 함께 에너지 효율성도 세분화해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해야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보조금 전액이 지급됐던 일부 수입차와 국산 대형 모델, 중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특히 충격이 컸다.전기차 가운데 국고 보조금이 가장 많은 모델은 현대차 아이오닉 5(롱레인지/2WD/18인치) 706만 원이다. 국고 보조금을 가장 많이 받는 수입차는 492만 원의 폭스바겐 ID.4(프로)다. 폴스타 2(싱글모터/439만 원) 같은 수입차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폭스바겐의 간판급 순수전기차 'ID.4'가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또 한 번의 돌풍을 예고했다. 연식변경을 거쳐 상품성을 대폭 향상시킨 2023년형 ID.4는 지난달 고객 인도가 시작된 이후 단숨에 수입 전기차 베스트셀링 2위에 오르며 앞서 국내 첫 출시 2주 만에 초도 물량 완판이라는 놀라운 기록 달성에 한 발짝 더 다가섰다. 8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폭스바겐의 2023년형 ID.4는 국내 시장에서 총 277대가 판매되며 단숨에 수입 전기차 베스트셀링 2위에 올랐다
요즘 자동차는 다양한 첨단 안전시스템들이 탑재되고 있습니다.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첨단 안전사양은 사고 때 탑승자의 부상정도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던 예전과 달리, 사고가 발생하기 전부터 사고위험을 미리 감지해 자동차의 속도를 줄이거나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조치해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또한 피할 수 없는 사고가 발생할 경우 사고 직전까지 탑승자의 충격을 최소화시켜 줄 뿐 아니라 사고 직후에는 비상등을 점멸시켜 2차적인 사고발생을 미연에 방지해 주는 등 적극적인 안전조치를 취해주기
빠르게 주행하는 자동차의 속도를 줄이거나 안전하게 멈춰주는 '브레이크(Brake)' 시스템은 최근 단순하게 속도를 제어하는 역할에서 더욱 진화해 자동차의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게 해 줄 뿐 아니라 회생제동을 통해 전기차의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해 주는 등 역할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브레이크 시스템은 속도제어 기능뿐 아니라 자동차의 주행 안정성과 안전 및 편의사양으로까지 기능과 역할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전동화와 자율주행, 전기-전자 아키텍처,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최근 출시되는 신차에 대부분 기본 탑재되는 주행 안전 기능 중 보행자 감지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의 야간 주행 시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현지시간으로 30일, IIHS는 보행자 사망 사고의 75%가 야간에 발생한다고 밝히고 2021년에도 미국에서 전년 대비 보행 사망자가 13% 증가한 7300명에 이르렀다고 강조하며 이들 중 75%가 야간에 사고를 당했다고 전했다.또 자동차 긴급제동시스템 테스트는 지난 2019년 차대 차에서 차대 보행자로 확대되며 시스템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으나 여전히 증가
유로앤캡(Euro NCAP) 운전보조시스템 평가에서 닛산 캐시카이(Qashqai)와 폭스바겐 ID.5가 최고 등급(Very Good)을 받았다. 반면 재규어 I-PACE는 평가 차량 가운데 가장 낮은 엔트리(Entry) 등급을 받는데 그쳤다. 이번 평가에서 국산차는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유로앤캡 2022년 운전보조시스템 평가는 재규어 I-PACE, 폴스타 2, 폭스바겐 I.D5, 닛산 캐시카이 4개 모델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평가는 충돌 회피 기능과 운전자가 일정한 시간에 개입하지 않았을 때 경고, 그리고 충돌에 따른 피해를 최소
만트럭버스코리아가 20년만에 풀 체인지 된 뉴 MAN TGS 모델 라인업을 14일 전격 공개했다. 새롭게 출시된 뉴 MAN TGS는 덤프트럭 마력에 따라 총 2종 3개 모델, 대형카고트럭은 엔진과 캡 크기, 마력에 따라 총 6종, 10개 모델로 구성됐다.이번 뉴 MAN TGS출시로 만트럭버스코리아는 뉴 MAN TG 시리즈의 모든 라인업을 완성하게 됐다. 뉴 MAN TG 시리즈는 작년 출시 이후,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운전자들의 호평 속에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작년 만트럭버스코리아의 성장을 견인하는데 큰 역할을
폭스바겐코리아가 콤팩트 SUV '신형 티록(The new T-Roc)'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국내 판매에 돌입한다. 신형 티록은 폭스바겐이 국내에 최초로 선보이는 콤팩트 SUV로 전세계적으로 50만대 가까이 판매된 폭스바겐의 글로벌 베스트셀링 모델 중 하나다. 특히 신형 티록은 폭스바겐코리아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수입차 시장의 대중화'를 위한 또 하나의 전략 모델이다. 신형 티록의 출시로 폭스바겐코리아는 티록, 티구안, 티구안 올스페이스, 투아렉까지 콤팩트 SUV에서부터 대형 SUV에 이르는 풀라인
볼보자동차에 탑재된 자동 긴급제동시스템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되어 전세계 73만여대의 차량이 리콜될 방침이다.20일 카스쿱스 등 외신에 따르면 볼보자동차는 지난해 말 CX60의 테스트를 실시하는 동안 자동 긴급제동시스템의 오류를 발견한 것으로 전해졌다. 볼보는 보다 면밀한 조사에서 2019년 1월 21일 이후 제작된 S60, S90, V60, V60 크로스컨트리, V90, V90 크로스컨트리, XC40, XC60 그리고 XC90 등의 차량에서 동일한 결함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컨슈머 리포트에 따르면 이번 리콜 대상 차량들은 202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의 큰 판이었던 중형 SUV 시장의 위세가 올해 한풀 꺾인 모습이다. 현대차 싼타페와 기아차 쏘렌토, 쌍용차 렉스턴과 쉐보레 이쿼녹스, 로노삼성 QM6 등 비슷한 차급의 올해 10월까지 누적 판매는 14만 3506대다. 지난해 같은 기간 16만 5413대와 비교해 13%나 판매가 줄었다.지난해 하반기부터 판매를 시작한 쉐보레 이쿼녹스를 제외하면 볼륨이 큰 현대차 싼타페와 기아차가 각각 17.1%, 26.7%로 큰 폭 감소한 것이 주된 원인이다. 쌍용차 렉스턴의 판매도 27.7%나 줄었다. 판매가 증가한 모델은 르
주행중 별다른 이유없이 제동이 걸리는 닛산 로그에 대해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면밀한 조사에 나섰다. NHTSA에 따르면 수 백명의 운전자가 닛산 로그에 적용된 긴급제동 시스템이 이상 작동하는 경험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이 조사에 따르면 840명 이상의 운전자가 주변에 장애물이 없는데도 닛산 로그의 긴급제동시스템이 작동했으며 14건의 충돌사고와 5건의 부상에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HTSA는 닛산이 긴급제동시스템의 이상 작동을 막기 위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시작했다고 밝혔다.NHTSA는 닛산의 조치와 별개로
르노삼성차가 동급 최강 연비를 확보한 ‘THE NEW QM6 dCi’를 1일 출시하고 본격 판매에 돌입했다. 신규 출시된 QM6 dCi에 추가된 1.7ℓ 다운사이징 엔진(2WD)은 17~18인치 휠 기준 14.4km/ℓ로 국내 중형 SUV 가운데 최고 연비를 자랑한다.2.0 dCi 4WD는 뛰어난 고출력 파워와 토크(190마력 / 38.7kg.m) 및 18인치 휠 기준 기존 모델 대비 향상된 연비(12.7km/ℓ)로 업그레이드했다. 새로 선보인 더 뉴 QM6 dCi의 특징 중 하나는 이전 모델인 2019년형 대비 낮은 RPM에서 최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서울에서 출발해 부산 해운대로 향하는 장거리 시승을 지난 주말 경험해 봤다. 보다 실생활에 근접한 환경에서 자동차의 실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시승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1박 2일간 총 860km의 거리를 달렸고 8월 첫째주 낮 최고 기온 35도의 폭염 속 그야말로 찜통 같은 아스팔트의 열기를 품고 달리는 악조건에서 펼쳐졌다. 2명의 동승자와 교대로 운전대를 잡으며 쉬지 않고 에어컨을 가동해야만 견딜 수 있었다. 애당초 연비 운전은 생각할 수 없는 조건에서 빠르고 최대한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하고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2019년 차량 충돌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최고의 안전 차량에 부여하는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 +)'와 안전 차량의 '톱 세이프티 픽(Top Safety Pick)' 차량 57대를 발표했다. IIHS의 차량 안전성 검증은 지난 2012년 업계에서 처음으로 스몰 오버랩 테스트를 기습 도입하며 가장 깐깐하고 높은 안전도를 요구하는 것으로 정평이 났다.특히 테스트에 사용되는 차량을 기관에서 직접 구입해 평가를 실시하는 등 높은 신뢰성을 자랑
폭스바겐코리아가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아트&라이프스타일 하우스 'The Art:eon(디 아테온)'에서 프리미엄 세단 ‘아테온’을 출시하고 이날부터 공식 판매를 시작했다. '아트(Art)'와 영겁의 시간을 뜻하는 '이온(eon)'을 합성해 만든 ‘아테온’은 폭스바겐 브랜드 역사 상 가장 아름다운 세단으로 평가되는 모델이다. 넉넉한 실내공간, 탄탄한 주행성능, 안락한 승차감, 탁월한 경제성 등을 골고루 갖춘 아테온의 외관 디자인은 기존의 세단과 차별화된 프로포션과 강렬한 캐릭터 라인을 적용
지난 3월 보행자를 사망하게 만든 우버의 자율주행차가 차량에 장착된 충돌 회피시스템을 해제하지 않았으면 사고를 피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는 7일(현지시각), 지난 3월 애리조나주 탬피에서 발생한 우버 자율주행차의 보행자 사망 사고를 분석한 보고서에서 우버가 XC90의 충돌 회피시스템을 무력화 한 것을 강하게 비판했다.IIHS 관계자는 "볼보 차량에 기본 장착된 안전 시스템이 사고 당시의 상황에 개입했다면 보행자가 사망에 이르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자율주행 기술이 안전하게 개발되려면
자동차에 충돌 안전성 등급을 표시하는 제도가 미국에서 도입될 전망이다. 미국 국립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6일(현지시각), 충돌 안전성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가 보다 안전한 차량을 선택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NHTSA는 다음 달(9월) 열리는 공개회의에서 시행 여부와 일정 등에 대한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NHTSA는 2년 차량 외부에 충돌 안전성 정보와 충돌 회피 장치 정보가 담긴 스티커 부착을 건의해 왔다.이 라벨에는 신차의 정면, 측면, 전복 등 충돌 테스트 결과에 따라 5단계의 등급이 표시된다.
볼보자동차의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형 XC40이 국내 시장에 출시된다. 신차는 앞서 소개된 XC90, XC60에 이어 볼보 SUV의 한 축을 이루는 모델로 미니멀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현대인에게 적합한 각종 콘셉트로 무장했다. 국내에는 총 3가지 트림으로 판매되며 가격은 4,620~5,080만원으로 책정됐다.26일 볼보자동차코리아는 SUV 라인업을 완성하는 자사의 프리미엄 컴팩트 SUV ‘더 뉴 볼보 XC40(The New Volvo XC40)’을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고 밝혔다.‘스웨디시 미니멀리스트(Swedish
순수 전기차 볼트 EV(Bolt EV)와 함께 쉐보레 전기차 라인업에 한 축을 이루는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EREV: Extended Range Electric Vehicle) 볼트(Volt)가 2018년형 모델로 국내 출시된다. 2016 부산모터쇼를 통해 공개한 후, 카쉐어링 서비스를 통해 국내 고객들에 소개된 바 있는 볼트(Volt)는 지난해부터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를 확대하며 순수 전기차 볼트EV(Bolt EV)와 함께 쉐보레 전기차 라인업을 대표하는 전세계적으로 10만대 이상 판매된 글로벌 베스트 셀링 모델이다.연식변경
첨단 자율 주행 안전 시스템이 교통사고 감소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자동차 제조사 및 트레이더 협회(SMMT)와 자동차 컨설던트 JATO는 첨단 자율 안전 시스템 장착 차량이 증가하면서 교통사고가 10% 이상 감소했다고 밝혔다.영국에서 판매된 신차 10대 가운데 7대에는 긴급제동 및 충돌경고, 후측방경보(사각지대감지) 시스템 등이 제공됐다. SMMT는 첨단 안전 시스템이 오는 2030년 2500명의 사상자 감소와 2만5000개의 심각한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기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영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신차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