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해년(己亥年)이 저물고 있다. 자동차 업계는 예년보다 힘든 한 해를 보냈다. 외적으로는 보호무역주의에 따른 국제 경기의 위축과 함께 중국과 브라질, 인도 등 우리 기업들이 공을 들여온 주력 시장의 내수 부진이 심화하면서 수출 여건이 크게 악화했다. 국내 역시 소비 심리의 위축으로 판매가 늘지 않을 전망이다.11월까지 팔린 자동차는 국산차 138만8000대, 수입차 21만4000대로 총 160만여대다. 따라서 180만여대를 기록한 지난해보다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자동차 수요가 줄면 현대ㆍ기아차의 시장 점유율이 되려 상승하는 것이
기해년 첫 달 1월 신차 등록 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1% 증가한 16만5800대로 집계됐다.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전월 대비 18.0%로 많이 증가한 반면 지난해 같은 달보다는 소폭 증가하는데 그쳤다. 1월 신차 신규 등록 동향을 살펴보면 재미있는 것들이 있다.승용차보다 상용차가 판매를 주도하며 전체 증가율을 이끌었고 강세였던 SUV가 주춤하면서 경유차 비중이 감소했다. 또 매월 베스트셀링카 톱 10을 터줏대감처럼 지켜왔던 경차는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전체 신규 등록 대수가 전년 동월 대비 증가했다고는 하지만 이
오는 주말을 시작으로 기해년(己亥年) 황금돼지해 설 연휴가 시작된다. 정부는 2월1일부터 7일까지를 교통불편 해소를 위한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범정부 대책본부를 운영한다. 이에 따라 안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열차, 고속·시외·전세버스, 항공기, 연안여객선을 최대한 증편 운행하고 고속도로와 국도를 임시·조기 개통하는 한편 갓길 차로 주행도 임시로 허용한다.또 지체나 정체가 예상되는 구간은 우회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실시간 정보를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설을 전후한 다음달 4일부터 6일까지는 전국 고속도로
수입차 시장 성공 지표 ‘1만 대 클럽’ 입성 브랜드가 늘고 있다. 2018년 연간 1만 대 이상 판매를 기록한 브랜드는 총 7개로, 2017년보다 한 곳이 늘었다. 소비자 취향과 선호가 다양화되면서 과거 일부 브랜드에 쏠리던 판매가 분산된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는 수입차 시장이 ‘제2의 황금기’를 맞이했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따라서 기해년에도 1만 대 판매를 달성하는 브랜드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판매량을 바탕으로 올해 ‘1만 대 클럽’ 가입을 노리는 수입차 브랜드 5개의 성장세를 전망해 봤다.미니, 2018년 919
2019년 국내 완성차 업체에서 출시 예정인 신차 목록 중 가장 기대되는 모델을 고르자면 현대차 완전변경 '쏘나타'와 제네시스 라인업에 새롭게 투입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V80'을 꼽을 수 있다. 이미 출시 예정 소식이 들리기 이전부터 많은 이들의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는 만큼 이들 신차들은 기해년(己亥年) 현대자동차의 성패를 가를 중요 신차로 자리할 전망이다.현시점에서 현대차는 이들 신차들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유독 국내 소비자들에게 불신을 안겨준 신차의 초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SUV 열풍이 이어질 전망이다. 새해 벽두, 새로운 SUV 3종이 국내 자동차 시장의 포문을 연데 이어 올 연말까지 출시가 예정된 30종이 넘는 신차 가운데 절반 이상이 SUV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각 업체의 올해 판매 실적도 SUV가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2019년 기해년 출시 신차 절반 이상이 SUV지난 8일 PSA 그룹의 고급 브랜드 DS가 국내 수입차 시장에 공식 출격하면서 플래그십 SUV ‘DS7 크로스백’을 선보였다. 이보다 앞선 지난 2일과 3일에는 한국닛산과 쌍용자동차가 SUV 시장에 새
1월은 중고차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는 기대를 가진 구매 수요 대기자들이 시장에 나오면서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기해년 새해 1월의 시세는 지난 달에 이어 평균적으로 하락의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국산차와 수입차의 대표 인기모델 그랜저 HG와 BMW 5시리즈의 시세는 소폭 상승했다. SK엔카닷컴이 4일 공개한 1월 인기 중고차(2015년식) 시세에 따르면 국산차는 전월대비 평균 1.4% 정도 하락한 가운데 쉐보레 스파크의 하락폭이 최저가 기준 약 4.5% 로 큰 편이었다. 뉴 코란도 C는 국산차 중 유일하게1.05%
2019년 기해년(己亥年) 황금돼지해를 맞아 국내 및 수입차 업계에서 전세계적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인기에 따라 다양한 콘셉트의 신차들을 출시할 계획이다. 여기에 주요 볼륨 모델들이 완전변경모델을 앞두고 있어 기대는 더욱 커진다. 올해는 자동차 업계에 있어 장기간 드리워진 불황의 그늘에서 탈출할 수 있는 기회로 자리할 전망이다. 먼저 2019년 출시가 예정된 신차들을 살펴보면 현대차 쏘나타, 제네시스 GV80, 기아차 쏘울, 쉐보레 트래버스 등이 주요 기대주로 떠오르고 있다. 이들 차량을 기존 판매 모델 중 적절한 경쟁차와 비
현대자동차가 2019년 기해년(己亥年) 황금돼지해를 맞아 내놓은 첫 번째 신모델로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을 출시하고 국내 판매에 돌입한다. 이달부터 전 세계에 판매되는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은 글로벌 판매 대수를 7000대로 한정하고 그 중 1700대는 국내에 판매된다.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은 지난해 6월 코나 신차 발표회 현장에서 공개한 아이언맨 스페셜 에디션 쇼카부터 올해 말까지 현대차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사 마블과 약 2년에걸쳐 협업해 개발한 세계 최초 마블 캐릭터 적용 양산차다. 현대차는 지난 7월 캘리포니아 샌
다사다난했던 무술년(戊戌年)이 가고 2019년 기해년(己亥年)이 목전이다. 올해는 사회 전반에서 경기 부진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많았고 이 가운데 자동차 산업은 내수 위축과 근로 환경의 변화로 더 어수선했지만 평년작은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와 교통 분야에서 차량 화재, 음주운전, 미세먼지와 같이 국민적 관심을 끄는 일들이 유독 많았던 해이기도 하다. 다행스러운 것은 이런 일들이 더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마련돼 올해부터 시행된다는 것. 기해년 달라지는 자동차 교통 관련 정책을 정리했다.일반 결함 4회 반복도
2019년 기해년(己亥年) 황금돼지해를 맞아 국산 및 수입차 업계가 전세계적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인기에 맞춰 보다 다양한 콘셉트의 신차들을 새해 벽두부터 내놓는다. 여기에 주요 볼륨 모델들이 내년경 완전변경모델로 신차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기대는 더욱 커진다. 2019년은 자동차 업계에 있어 장기간 드리워진 불황의 그늘에서 탈출할 수 있는 중요한 해로 기록될 전망이다.먼저 현대차의 경우 내년 5년 만에 완전변경모델로 선보이게 될 8세대 쏘나타를 2분기 내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신차는 외관 디자인에서 지난 3월 '
한국닛산이 SUV ‘더 뉴 엑스트레일(The New X-Trail)’을 새해 3일 출시하고 미디어 시승 행사를 열기로 한 데 이어 쌍용차도 비슷한 시기에 렉스턴 스포츠의 롱 바디 공개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져 2019년 기해년(己亥年)의 첫 신차 기록을 세우기 위한 물밑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포문은 닛산이 먼저 열었다. 신차 출시 일정이 이미 공개됐고 전국 전시장에서는 사전 계약도 진행되고 있다. 닛산 코리아는 2000년 데뷔해 전 세계 시장에서 600만대 이상 판매된 글로벌 베스트 셀링 SUV 엑스트레일에 전사적 공을 들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