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국내에서 전기차 배터리 성능을 과장 광고하고 온라인 상에서 소비자의 정당한 주문취소권 행사를 제한하거나 방해했다는 이유로 공정거래위원회 제재를 받게됐다. 3일, 공정위는 테슬라 미국 본사와 한국법인 테슬라코리아가 주행가능거리와 수퍼차저 충전 성능, 연료비 절감 금액을 거짓 · 과장 광고하고 온라인 상에서 소비자의 정당한 주문취소권 등을 방해했다는 이유로 과징금 28억 5200만 원 및 과태료 100만 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테슬라는 2019년 8월 16일부터 최근까지 국내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해 대기업 집단 계열회사 간 내부거래 비중이 11.6%, 금액으로는 218조원을 돌파했다. 삼성, 현대차, LG 등 국내 10대 대기업의 내부거래액은 155조 9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5.1% 증가했다. 1일 공정거래위원회는 2022년 공시대상기업집단 내부거래 현황을 공개하고 올해는 지난 5월 지정된 76개 공시대상기업집단 소속 2316개 계열회사를 대상으로 지난해 1년 동안 이뤄진 계열사 간 상품 및 용역 거래를 대상으로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 결과 공시대상기업집단의 내부거래 비중은 11.6%, 내부거래액은 218조원으로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와 자동차 부품업체 로버트 보쉬가 디젤차 허위 광고에 대한 미국 애리조나주 집단 소송 합의금으로 약 600만 달러, 한화 81억 원을 지불한다.현지시간으로 20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벤츠와 보쉬의 디젤차 허위 광고 집단 소송 합의금에 대해 이같이 전하고 벤츠의 경우 소비자 배상금으로 280만 달러를 지불할 계획이며 애리조나에 거주하는 소비자는 차량당 최대 625달러(약 85만 원)를 받게 된다고 보도했다. 애리조나주 법무 장관 마크 브르노비치는 인터뷰에서 "애리조나는 소비자들이 스스로 진실된 정보에 입각해 판
공정거래위원회가 KG모빌리티의 쌍용자동차 주식 취득 건을 심사한 결과 냉연판재류, 냉연강판, 아연도강판, 자동차 제도 등 관련 시장의 경쟁 제한 우려가 없다며 24일 기업결합을 승인했다. 앞서 지난 22일, KG모빌리티는 쌍용차 주식 약 61%를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공정위에 기업결합을 신고했다. KG모빌리티는 기업결합을 위해 설립된 지주회사로 계열사로는 자동차 제조에 주로 사용되는 냉연강판, 아연도강판 등을 포함한 냉연판재류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KG스틸이 있다. 공정위는 이번 기업결합으로 인해 국내 냉연판재류, 냉연강판, 아연
자동차 정비업소에서 부품을 교환하거나 사고차를 수리할 경우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차가 잘 고쳐졌는가’보다는 ‘수리비가 얼마나 나올까’하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됩니다. 수리비 걱정에 비싸도 믿을 수 있는 순정부품을 선택해야 할지, 순정부품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애프터마켓부품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되죠.순정부품이 비싼 줄 알지만 애프터마켓 부품에 대해 잘 알지 못해 혹시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하나 걱정이 앞서 선뜻 사용하기 꺼려지기도 합니다. 실제로 자동차 회사 서비스센터에서 순정부품이 아닌 애프터마켓부품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현대차와 기아 등 국내 완성차 인증 중고차 사업이 내년으로 미뤄진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8일, 현대차와 기아 중고차 진출 관련 사업조정 건에 대한 중소기업사업조정심의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권고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올해 인증 중고차 사업 진출을 추진했던 현대차와 기아 계획은 내년 5월로 미뤄지게 됐다.심위회는 그러나 2023년 1월부터 4월까지 각각 5000대 이내에서 인증 중고차 시범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인증 중고차 판매 대수도 2년간 제한한다. 심위회는 2023년 5월부터 2024년 4월까지 1년 동안 현대차는 전
테슬라가 배터리 성능을 과장 광고한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거액의 과징금을 부과 받을 처지가 됐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테슬라가 국내 시장에서 팔고 있는 모델3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실제보다 많이 부풀려 광고했다며 제재 절차에 착수했다.테슬라는 홈페이지에서 모델3 1회 충전 주행 거리를 528km(롱 레인지. 전비 5.6 km/kWh)로 표시했다. 그러나 공정위 심사 보고서에 따르면 기온이 영하이거나 고속도로에서는 실제 주행거리가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됐다. 저온에서 배터리 효율성이 크게 떨어져 영하 7도 이하에서는 표시
1. 벤츠 코리아 소비자 기만 광고에 공정위 과징금 철퇴 2. 기아 스포티지 영국 1월 신차 판매량 1위 등극 3. 쉐보레 콜로라도 수입 픽업트럭 최초 누적 1만대 달성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를 끝으로 지난 2015년 폭스바겐에서 시작한 디젤 게이트 관련 국내 법률적 제재가 마무리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6일, 벤츠 코리아가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 성능을 사실과 다르게 기만적으로 표시하고 광고한 행위에 대해 과징금 202억 원을 부과했다. 폭스바겐, 아우디, 포르쉐, 닛산, FCA, 벤츠로 이어진 디젤 게이트는 실내 인증 시험을 할 때, 그리고 일정 시간과 속도 이내에만 배출가스재순환장치(EGR)와 선택적환원촉매장치(SCR)가 작동하게 하고 일반 주행에서는 효율성을 떨어트리거나 중단되게 소프트웨어
메르세데스 벤츠가 질소산화물을 90%까지 줄이고 유로6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며 소비자를 기만하는 허위 광고로 거액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6일, 벤츠가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 성능 등을 사실과 다르거나 기만적으로 표시․광고했으며 이에 따라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202억 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공정위에 따르면 벤츠는 지난 2013년 8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자사 매거진과 제품 카탈로그, 홍보 전단지, 보도자료 등을 통해 유로6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하는 성능을 가진 것으로 광고했으나 모두 허위
정부가 요소 수급 급변으로 요소수 및 그 원료인 요소 등에 대한 폭리 목적의 매점 및 판매기피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요소수 및 그 원료인 요소 매점매석행위 금지 등에 관한 고시'를 법제처 및 규제 심사 등을 거쳐 8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요소수나 요소를 수입하거나 제조해 온 사업자라면 조사 당일 기준으로 2020년 월평균 판매량보다 10%를 초과하여 보관할 경우 매점매석 행위로 판단한다. 2020년 신규로 영업을 한 사업자의 경우는 영업 시작일부터 조사 당일까지의 월평균 판매량보다 10%를 초과해 보관할 경
아우디폭스바겐과 스텔란티스에게 배출가스 관련 부당 표시 및 광고행위에 대한 시정 명령 및 과징금 약 10억원의 철퇴가 내려졌다. 8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아우디폭스바겐, 스텔란티스 등 2개 수입차 업체는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성능 등과 관련해 부당하게 표시 및 광고한 행위에 대해 시정 명령 및 과징금 10억6200만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아우디폭스바겐에겐 8억3100만원, 스텔란티스에게는 2억3100만원이 각각 부과된다. 공정위에 따르면 이들 회사는 인증시험 환경에서만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제대로 작동하고 일반 운행 상황에서는 배출가스
연초부터 수입차 브랜드의 수난이 시작됐다. 폭스바겐은 디젤 게이트 관련 소송에서 피해 배상 판결이 나왔고 아우디는 안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주력 모델의 판매가 중단되는 위기에 처했다. 토요타도 지난해 5월 과장 광고와 관련해 공정위가 부과한 과징금이 부당하다며 제기한 소송에서 패소했다.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 31부(조미옥 부장 판사)는 16일, 1299명이 폭스바겐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및 부당이득금 반환 청구 소송에서 "소유 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320명을 제외한 나머지 979명에게 대당 100만원을 보상하라"고 판결했다.이
배출가스를 조작해 연비와 성능, 친환경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광고 했다는 이유로 거액의 과징금을 부과받자 이에 볼복해 소송을 제기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대법원 상고심에서 최종 패소 판결을 받았다.대법원 3부(주심 민유숙 대법관)는 24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AVK), 독일 폭스바겐 악티엔게젤샤프트와 아우디 본사 등이 공정거래위원회를 상대로 낸 시정명령 등 취소 청구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밝혔다.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016년 12월, 배출가스 저감 장치를 조작해 기준을 충족한 친환경 차량으로 속여 높은 성능
일본이 수출 규제를 촉발한 전범 기업 미쓰비시와 히타치, 덴소 등 다이아몬드 전기 등 유명 부품사가 한국 자동차 회사에 부품을 공급하면서 10년 이상 담합한 사실이 드러났다.공정거래위원회는 4일, 미쓰비시 등 4개 부품사가 현대차와 기아차, 르노삼성차, 한국지엠 등에 얼터네이터, 점화코일 등을 공급하면서 속칭 '거래처 나눠 먹기' 담합을 한 사실을 적발하고 93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고 밝혔다.공정위는 미쓰비시와 히타치는 과징금 부과와 함께 검찰에 고발했다. 얼터네이터는 엔진 구동에서 얻어진 전력을 헤드라이트와 같은
정부의 유류세 인하분 15% 가운데 7%가 환원돼 휘발유와 경유, 액화석유가스(LPG)가 각각65원, 46원, 16원 가량 인상됐다. 단계적 유류세 환원이 시작된 첫날인 7일, 최저가 주유소 안내 서비스 오일나우가 전국 1만 1462곳의 주유소 가격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오전 8시 기준 전국 주유소의 평균 휘발유 가격은 전날보다 ℓ당 평균 5.26원 인상한 1482.5원을 기록했다.이는 작년 12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유류세 환원 효과가 이어지면서 주간 평균가격은 더 올라갈 전망이다. 서울의 보통휘발유는 전날보다 11.37
공정거래위원회가 핵심 차종의 연비를 과대 표시해 광고한 한국닛산과 닛산에 대해 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억대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검찰에 고발했다고 16일 밝혔다.공정위는 한국닛산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에서 판매한 인피니티 Q50 2.2d의 연비 라벨과 카달로그, 홍보물 등에 연비를 15.1㎞/ℓ로 표시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한국닛산이 닛산 본사로부터 받은 인피니티 Q50 2.2d 시험 성적서의 연비 데이터 14.6km/ℓ를 실제보다 부풀려 조작해 승인을 받고 이를 표시한 광고를 했다는 것이다.
지난해 공익신고 접수 및 처리 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2017년 공익신고는 전년 대비 11% 증가한 168만3709건이 접수됐다.공익신고 가운데 80.3%는 도로교통법과 자동차관리법 위반 행위에 관련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도로교통법 위반 신고가 77.3%로 가장 많았다.권익위는 도로교통법 위반 행위는 공익신고 보상금 대상이 아니지만 불법에 적극 대응하는 시민의식의 성장과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으로 어디서나 신고가 가능해져 신고가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또 블랙박스와 스마트폰으로 공익 신고에
5개 완성차가 9만 대 이상을 판매한 1월, 현대차와 기아차 비중이 80%를 넘었다. 수입차 2만 대를 합쳐 계산해도 70%에 육박한다. 전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 특정 메이커가 이만한 규모로 시장을 지배한 독과점 사례는 찾기 힘들다.독과점의 폐해는 크다. 시장을 포괄적으로 지배하는 기업의 지위가 남용되면 가격과 공급, 사후 서비스 등에서 선택권이 좁혀지고 따라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한다. 이 때문에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을 만들어 독점이나 과점을 규제한다. 공정위의 독과점 판단 기준은 특정 기업의 특정 상품 시장 점유율이 5
“공임 인상을 주도할 동기나 담합 행위를 교사한 사실이 없으며, 오히려 공임 인상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26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13억 20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은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는 즉각 반박 자료를 냈다.권장 공임 가격을 제시했을 뿐 소비자 가격은 딜러의 자율 결정 사항이고 따라서 벤츠 코리아의 잘못이 없다는 주장이다. 공정위가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