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주장은 사실로 판명이 됐다. 현대차 세타2 엔진에 결함이 있다는 것이 확인됐고 수 백만 대 리콜로 이어졌다. 그가 제보한 자료들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 그런데도 그가 의로운 사람이라는 세간 평가에 동의할 수 없다는 얘기들이 나온다. 최근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 공익 신고로 보상금 280억 원을 받은 현대차 전 부장 김광호 씨 얘기다.상상하기 어려운 거액이 보상금으로 지급되면서 우리나라 공익신고 제도 허점을 돌아보는 계기가 됐고 동시에 현대차 도덕성이 도마에 올랐다. 김 씨는 자신이 한 공익 신고가 양심의 가책 때문
국토교통부가 올해 이륜차 교통사고 사망자가 증가하고 있어 이를 줄이기 위해 다음달부터 이륜차 안전관리 강화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하면서 이륜차를 이용한 배달이 급증하고 있어, 배달 이륜차에 대한 안전대책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29일 국토부에 따르면 먼저 이륜차 교통안전 협의회에 참여하고 있는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배달 이륜차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안전보건공단, 배달앱 운영사와 협업해 배달 이륜차가 사고 다발지역에 접근하면 배달앱에서 알람을 울려 운전자가 미리 경각심을 갖도
국민권익위원회가 2016년 10월과 2017년 1월 자동차 제작결함 문제를 신고한 공익신고자 K씨에게 2억원의 포상금을 지급했다. 국내 공익신고자 포상금 가운데 역대 최대 금액이다. 27일 권익위는 이달 두 차례 전원위원회를 열고 부패 및 공익신고자 66명에게 12억5076만원의 보상금과 포상금 등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권익위의 이번 지급 결정 중 2016년 10월과 2017년 1월 자동차 제작결함 문제를 신고했던 공익신고자 K씨에게는 역대 최대 포상금 2억원이 지급됐다. 포상금은 기관의 환수금액이 발생하지 않지만 신고를
지난해 공익신고 접수 및 처리 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2017년 공익신고는 전년 대비 11% 증가한 168만3709건이 접수됐다.공익신고 가운데 80.3%는 도로교통법과 자동차관리법 위반 행위에 관련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도로교통법 위반 신고가 77.3%로 가장 많았다.권익위는 도로교통법 위반 행위는 공익신고 보상금 대상이 아니지만 불법에 적극 대응하는 시민의식의 성장과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으로 어디서나 신고가 가능해져 신고가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또 블랙박스와 스마트폰으로 공익 신고에
2017년 정유년(丁酉年) 새해가 밝았다. 새해가 되면서 세계 자동차 산업 환경 및 환경 규제에 따라 국내 자동차 관련 정책 중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있다. 환경, 안전, 보험 등 분야별로 올해부터 달라지는 자동차 환경을 소개한다.수도권에서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비상저감조치 시행수도권에서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경우 비상저감조치(차량 2부제, 공공사업
빠져나갈 구멍이 없다. 교통위반 시민 신고 급증차량 블랙박스 그리고 휴대전화로 교통법규 위반 차량을 촬영해 시민이 직접 신고하는 사례가 급증했습니다.무인단속기의 위치 정보는 내비게이션을 통해서 제공되기 때문에 사실상 무용지물이나 다르지 않죠. 하지만 차량 블랙박스나 휴대전화 촬영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이뤄지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신고가 됩니다
현대자동차 직원이 회사 내부 기밀자료를 미국 국립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제출하고 고발한 사건의 후폭풍이 거세다. 제보자의 행동이 공익을 위한 것인지, 포상금을 노린 것인지에 대한 논란과 함께 국토교통부는 이례적으로 에어백 결함을 은폐했다는 이유로 현대차 임원을 고발하는 적극적인 조치에 나섰다.그동안 현대차와 관련된 각종 결함의 구체적인 정황 증거도
정확히 몇 년 만의 더위였는지 모르겠다. 30년, 22년, 어디서는 80년 만의 무더위라고 말한다. 부산은 112년 만에 찾아 온 최고 더위에 찜통 같은 여름을 견뎌냈다.서울에 폭염과 열대가 이어진 날 수 22일은 22년 만의 기록이다. 어쨌든 올여름 전국은 찜통과 다르지 않았다. 사람뿐만이 아니다. 뜨거운 태양에 달궈진 도로를 마다하지 않고 달려 준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