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자동차 본 고장 유럽에서 순수 전기차가 연간 판매 대수 1위에 오르는 이변이 발생했다. 전기차가 특정 시장에서 내연 기관을 포함한 전체 판매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시장조사업체 데이터포스( Dataforce)에 따르면 테슬라 모델 Y는 지난해 25만 4822대를 팔아 23만 5893대를 기록한 다치아 해치백 산데로(Dacia Sandero)를 제치고 유럽 베스트셀링 1위에 올랐다. 3위는 20만 6438대를 기록한 폭스바겐 T-Roc이다.순수 전기 크로스오버 모델 Y는 EU(유럽연합), 비 E
작지만 2.0 TDI 엔진과 7단 DSG 변속기로 넉넉한 힘을 갖춘 폭스바겐 SUV 라인업 막내 티록(T-Roc)을 시승했습니다. 한국에 좀 늦게 들어왔는데, 동급 수입 SUV 가운데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고 퍼포먼스도 뛰어났습니다.
2017년 7월 폭스바겐이 글로벌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을 겨냥해 첫선을 보인 '티록(T-Roc)'은 브랜드 내 엔트리 크로스오버로 자리하며 '티구안'과 함께 폭스바겐을 대표하는 글로벌 베스트셀링 모델 중 하나로 빠르게 인지도를 쌓아온 모델이다. 첫 출시 후 유럽을 비롯해 중국과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SUV 선호도와 맞물려 급상승한 판매는 어느 틈에 전 세계 누적 판매량 50만대를 단숨에 넘어섰다.SUV의 강렬한 존재감과 콤팩트카의 민첩성을 결합하고 도심에 어울리는 스타일을 입은 티록의
폭스바겐 티록(T-roc)이 기아 셀토스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주고 있다. 기아 관계자는 "티록 출시 이후 셀토스 관련 문의가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그는 "티록 관련 기사나 콘텐츠에 경쟁차로 셀토스가 자주 등장한 것이 영향을 줬다"라고 얘기 했다. 실제로 지난해 연말 2000대 수준까지 떨어졌던 셀토스 월간 판매량은 티록 관련 기사와 콘텐츠 노출이 증가한 1월 4000대에 근접했다. 티록과 셀토스는 생김새와 함께 컨셉이 매우 유사하지만 가격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난다. 우선 가격을 살펴보면 티록 최고급형 2.0 TDI 프레스티지는
폭스바겐코리아가 콤팩트 SUV '신형 티록(The new T-Roc)'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국내 판매에 돌입한다. 신형 티록은 폭스바겐이 국내에 최초로 선보이는 콤팩트 SUV로 전세계적으로 50만대 가까이 판매된 폭스바겐의 글로벌 베스트셀링 모델 중 하나다. 특히 신형 티록은 폭스바겐코리아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수입차 시장의 대중화'를 위한 또 하나의 전략 모델이다. 신형 티록의 출시로 폭스바겐코리아는 티록, 티구안, 티구안 올스페이스, 투아렉까지 콤팩트 SUV에서부터 대형 SUV에 이르는 풀라인
폭스바겐 SUV 라인업에서 허전했던 공백이 메워진다. 폭스바겐은 오는 29일, 유럽 베스트셀링카 티록(T-Roc)을 공식 출시하고 준중형 티구안과 대형 투아렉에 이르는 막강한 SUV 라인업을 구축한다. 2017년 데뷔한 티록은 유럽에서 2018년 14만대, 2019년 21만대, 지난해 코로나 19 확산과 막대한 생산 차질에도 16만대가 팔린 초대박 모델이다. 티록 출시로 폭스바겐 코리아는 티구안, 투아렉과 함께 수입산은 물론 국산 SUV와도 경쟁을 해볼 수 있는 진용을 갖추게 된다. 티구안은 2020년 한 해 동안 사륜구동 추가,
국내 시장에서 공격적인 가격 정책과 꾸준한 신차 투입을 통해 점유율을 확대하는 폭스바겐코리아가 내달 스포츠유틸리티차량 '티록(T-ROC)'을 선보이며 판매 라인업을 더욱 확장할 전망이다. 폭스바겐은 티록을 통해 국산차가 주도하는 콤팩트 SUV 시장을 직접 겨냥하며 올해 더욱 치열한 시장 경쟁을 예고했다.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티구안'을 통해 수입 SUV 단일 모델로는 처음으로 연간 1만대 판매를 달성한 폭스바겐코리아는 4월, 7인승 '티구안 올스페이스'를 선보인데 이어 12월,
지난달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티구안'을 통해 국내 시장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한 폭스바겐이 내년 4종의 SUV 라인업을 한국 시장에 대거 투입한다. 1분기 출시될 플래그십 SUV '투아렉'을 시작으로 2분기 이후 선보일 '티구안 올스페이스', '티록', '테라몬트' 등 굵직한 신모델의 등장이 예고됐다. 특히 이들 중 가장 눈에 띄는 모델은 소형 SUV 티록으로 국내 시장에서도 급성장 중인 소형 SUV 세그먼트를 직접 겨냥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10일
폭스바겐이 새로운 회사 로고를 도입한 데 이어 고성능 모델에 적용될 새로운 R 앰블럼을 공개했다. 폭스바겐은 지난 9월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개막전, 새로운 브랜드 디자인과 로고를 세계 최초로 선보인 바 있다.한 달 만에 선보인 R 로고는 회사 로고와 마찬가지로 폭스바겐 고성능 브랜드의 새로운 출발을 의미하는 것으로 "현대적이고 독특하며 매끈한 디자인"이라고 강조했다.폭스바겐은 "새로운 R 로고는 간결한 선과 역동적인 곡선의 수평 배열을 눈에 띄는 대각선으로 뚜렷하게 대비 시켜 브랜드의 진보성을 강조한다"라고 말했다.한편 폭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 3대 자동차 시장으로 불리는 유럽의 8월 판매가 지난해 같은 달 대비 8.7% 감소한 107만대로 집계됐다. 8월 기준 유럽에서 자동차 수요가 증가한 국가는 그리스(9592대, 9.8%), 헝가리(1만5626대, 20.7%), 스웨덴(2만9501대, 19.6%), 크로아티아(3403대, 6.7%) 단 4곳 뿐이다.메이커 별로도 폭스바겐(12만8882대)이 13.1%나 급감했고 르노(6만2916대)는 38.9%나 폭락했다. 볼륨이 큰 푸조(-2.5%)와 시트로엥(8.4%)도 부진했다. 반면 포드와 벤츠는 각각
폭스바겐코리아가 연내 티구안과 투아렉을 출시해 스포츠유틸리티(SUV) 시장에 승부수를 던진다. 또 내년까지 티록, 티구안 올스페이스, 테라몬트를 연이어 선보이며 총 5종의 SUV 라인업을 구축할 전망이다.30일 폭스바겐코리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티구안 2020년형 모델의 사전계약을 다음달 18일부터 실시하고 오는 10월부터 인도를 시작한다. 티구안은 지난 2014년, 2015년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2년 연속 판매 1위를 차지한 폭스바겐의 대표 베스트셀러로, 지난해 2018년형 티구안의 판매 재개 시에도
폭스바겐이 다음달 개최되는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 크로스오버 '티-록'의 오픈탑 버전 '티-록 카브리올레(T-Roc Cabriolet)'를 공개한다.14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티-록 카브리올레의 제작을 위해 단순히 지붕을 제거하는 것 외에도 구조와 차체를 대폭 변경했다. 실제로 휠베이스의 경우 일반 티-록 보다 37mm 길어지고 전체 길이 역시 34mm 증가했다. 해당 모델은 오픈탑 버전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차체, 측면 패널, 크로스 멤버, 도어 및 윈드 스크린
미국과 유럽에 이어 세계 최대 자동차 소비국으로 성장한 중국에서 친환경차를 앞세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치열한 전쟁이 펼쳐졌다. 오는 25일까지 중국 상하이 국제전시컨벤션센터(NECC)에서 전시되는 '2019 상하이 모터쇼'에는 자동차 시장의 전통 강호들과 함께 '제 2의 테슬라'를 꿈꾸는 신생 벤처기업들의 참여로 친환경차 200여대가 최초로 모습을 드러냈다. 앞서 매년 두자릿수 성장률을 꾸준히 기록하던 중국 자동차 시장은 지난해 하반기 이후 급격한 판매 정체 현상을 경험하며 올 1분기에도 전년 동기
[상하이=김훈기 기자] 폭스바겐 브랜드가 '2019 상하이 모터쇼'를 통해 대대적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개발 계획을 밝혔다. 폭스바겐은 오는 2020년까지 중국 시장에서 SUV 라인업을 현재 6종에서 12종으로 대폭 확대하고 신흥 밀레니엄 세대를 위한 맞춤형 콘셉트를 통해 시장을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폭스바겐은 지난 14일 상하이 오토모빌전시센터에서 '폭스바겐 브랜드 SUV 나이트' 향사를 통해 향후 중국 시장에서 대대적 SUV 시장 공략 전략을 밝혔다. 또한 이 자리에서 4대의 월드프리미어 모델들
2019 제네바모터쇼 월드 프리미어는 70개나 된다. 유럽 프리미엄을 합치면 200여 개의 신차가 전시장을 가득 메웠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제네바모터쇼에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부가티, 롤스 로이스, 맥라렌, 벤틀리, 알파로메오 또 리막, 코닉세그, 이탈디자인, 피닌파리나, 만소리와 같이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슈퍼카 브랜드가 대거 참여했다.관람객 대부분이 슈퍼카가 전시된 브랜드의 전시장에 관심을 보였지만 올해 제네바모터쇼는 양산을 코앞에 둔 모델이 대거 선보인 것도 특징 가운데 하나다. 그중에는 국내 출시를 앞둔 모델이 꽤 있다
'2019 제네바 모터쇼'가 현지시각으로 지난 5일 언론공개를 시작으로 화려한 막을 올렸다. 오는 17일까지 일반에 공개되는 이번 모터쇼는 70개의 월드프리미어가 첫 공개되고 유럽 시장에 첫 선을 보인 20개의 신차들이 전시장의 주요 무대를 채웠다. 이 밖에도 여느 모터쇼에서 쉽게 만날 수 없던 다양한 브랜드의 신차가 관람객을 맞이했다.올해 제네바 모터쇼의 화두는 전세계적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 성장세에 따라 SUV 신모델이 대세를 이루고 더욱 강력해진 배기가스 규제 여파로 순수전기차를 비롯 플러그인 하이브리
'2019 제네바 모터쇼'에서 폭스바겐 크로스오버 라인업의 선봉장 '티록 R(T-Roc R)'이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현지시각으로 5일 개막한 '2019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폭스바겐은 보다 강력한 성능으로 재탄생한 티록 R을 무대에 올렸다. 폭스바겐 R 라인업에서 개발된 티록 R은 2.0리터 4기통 TSI 엔진을 탑재해 300마력의 최고 출력과 40.8kg.m의 최대 토크를 뿜어내며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여기에 7단 DSG 변속기와 4모션이 결합되어 트랙션 손실 없이 탁월한 가속을
2019 제네바모터쇼가 5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막을 올렸다. 오는 17일까지 열리는 제네바모터쇼에는 70개의 월드 프리미어가 소개됐으며 유럽 시장에 첫 선을 보인 20개의 모델이 각 브랜드의 전시장을 메웠다. 독일 업체 가운데 메르세데스 벤츠는 CLA 250 슈팅 브레이크와 CLA 200 에디션1, GLC 300 4매틱, SL 500 그랜드 에디션, SLC 300 파이널 에디션 등 참가 업체 가운데 가장 많은 월드 프리미어를 공개했다.오는 2021년 양산이 계획된 다목적차량(MPV) 전기 콘셉트카인 ‘콘셉트 EQV’도 공개했다.
폭스바겐이 3월 7일부터 17일까지 개최되는 2019 제네바 모터쇼에서 크로스오버 라인업의 선봉장 모델인 티록 R(T-Roc R)을 세계 최초로 선보인다.폭스바겐 R 라인업에서 개발된 티록 R은 2.0ℓ 4기통 TSI 엔진을 탑재해 221kW/300PS의 최고출력과 40.8kg.m(400Nm)의 토크를 뿜어내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7단 DSG 변속기와 4모션이 결합되어 트랙션 손실 없이 탁월한 가속을 이끌어내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4.9초에 불과하다. 최고속도는 전자장치로 제한해 250k
기아자동차가 '씨드(Ceed)' 기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개발해 유럽 시장에 판매할 것으로 보인다. '엑씨드(XCeed)'로 명명된 해당 차량은 최근 스칸디나비아 설원에서 폭스바겐 소형 SUV '티록(T-Roc)'과 비교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상품성면에서 이들과 경쟁을 펼치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29일 오토익스프레스 등 외신에 따르면 기아차는 유럽 전용 모델로 개발된 씨드를 기반으로 한 소형 SUV를 올 연말 출시할 계획이다. '엑씨드'로 알려진 해당 차량은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