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전기차를 소유한 미국의 유명 유튜버는 최근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거액을 들여 설치한 테슬라 솔라 루프(Solar Roof. 사진) 덕분에 지난 1년간 단 한 푼의 전기료도 내지 않았다고 자랑했다.그는 1년 전 정부 보조금을 받아 9만 3000달러(약 1억 1900만 원)를 들여 태양광 발전으로 전력을 생산하는 솔라 루프, 이를 저장하는 3개의 파워월(Powerwall)을 설치했다.가장 이상적인 친환경 에너지로 분류하는 태양광으로 친환경 전기차를 운행한 셈이다. 하지만 그가 자랑한 태양광 설비가 실은 지금까지 알려진 것보
포르쉐 순수 전기 타이칸이 '장거리 최단시간' 신기록을 세웠다. 태국을 출발, 싱가포르를 도착지로 하는 코스에 도전한 모델은 고성능 배터리 플러스 팩을 탑재, 1회 충전으로 최대 512km 주행이 가능한 타이칸 4S 크로스 투리스모다.3명의 드라이버가 번갈아 가며 운전을 하고 배터리 충전은 180kW 및 360kW DC 성능을 갖춘 쉘(Shell) 리차지 고성능 충전(HPC) 네트워크를 이용했다. 포르쉐는 800V 충전 아키텍처로 타이칸의 충전 시간이 매번 25분을 넘기지 않았다고 말했다.포르쉐 타이칸은 태국의 남쪽 도로를 달리고
페라리가 새로운 원오프(One-off) 차량 ‘페라리 KC23’을 공개했다. 본 모델은 페라리 스페셜 프로젝트 프로그램의 최신작으로 페라리의 주요 콜렉터 중 한 명을 위해 개발됐다. KC23은 미래형 클로즈드 휠 레이싱의 모습을 강렬하고 익스트림한 방식으로 표현한 차량이다. 이 차에는 페라리 76년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레이스카 ‘488 GT3’의 ‘에보 2020’ 버전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도들이 더해졌다. 모터로 구동되는 공기흡입구와 존재감 있는 리어 윙 등 혁신적인 공기역학 솔루션으로 인해 정지해 있을 때는 우아함을, 주행 시에
기아가 중국 시장에서의 반전을 위해 전동화 전략에 주력한다. 기아는 18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개막한 ‘2023 상하이 국제 모터쇼'에 중국 시장을 대상으로 한 전기차 비전을 공개하고 다양한 신차를 선보였다.기아는 이번 모터쇼에서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과 성공적인 전동화 체계 구축 등의 성과를 소개하고,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에서 전기차 시장 리더로의 강력한 재도약 의지를 밝혔다.김경현 기아 중국법인 총경리는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의 성공은 기아 글로벌 전략의 핵심 요소”라며, “2030년까지 중국 시장에서
중국의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NIO)가 세계 최대 에너지 기업 쉘(Shell)과 협력을 통해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확장에 나선다.현지 시간으로 28일, 오토익스프레스 등 외신은 이미 중국 내 수백개의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을 보유한 니오가 쉘과 협력을 통해 초기 파일럿 사이트 2개소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100개소의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을 제작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이들의 협력은 니오가 충전 시설 구축을 쉘이 인프라 확보를 맡는 형식으로 중국 뿐 아니라 유럽 지역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쉘은 이번 니오와 협력을 통해 전통의 정유기
제네시스 브랜드 첫 전용전기차 'GV60(지 브이 식스티)'가 세부 스펙과 가격을 공개하며 판매 임박을 알렸다. 해당 모델에는 앞서 출시된 현대차 아이오닉 5, 기아 EV6에 없던 다양한 신기술 탑재와 함께 특히 국내서 처음으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전자제어장치 업그레이드, 무선 충전 시스템 도입 등이 적용된다. 30일 제네시스는 GV60 디지털 월드프리미어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신차의 주요 상품 구성을 공개했다. 제네시스는 기존 내연기관 라인업의 차명과 동일한 체계를 따르며 별도의 전기차 구분을 하지
제네시스가 오는 2030년부터 모든 신차를 전기차와 수소 전기차로 대체한다고 밝혔다. 수소와 배터리로 구동하는 전동화 모델 8개를 출시해 프리미엄 전동화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그룹사 가운데 최초로 2035년 탄소중립 달성 목표도 제시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2일 오전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진행된 퓨처링 제네시스(Futuring Genesis)에서 "이번 발표는 제네시스의 담대한 여정의 시작"이라며 "제네시스가 혁신적인 비전을 통해 이끌어갈 지속 가능한 미래를 그려보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제네시스 브랜드 전동화
19일 오전 제네시스 브랜드가 첫 전용 전기차 'GV60' 내외장 이미지를 최초로 공개하고 신차 출시 임박을 알렸다. GV60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하는 모델로 제네시스 전용 전기차 라인업의 시작을 알리는 차량이다. GV60는 제네시스의 디자인 정체성인 ‘역동적인 우아함'을 바탕으로 쿠페형 CUV 스타일의 날렵하고 다이내믹하면서 가장 역동적인 디자인을 통해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하고 제네시스 전용 전기차만의 차별화된 디자인 경험을 제공한다.전면부는 두 줄 디자인의 쿼드램프를 적용하고, 램프
제네시스 브랜드가 첫 전용 전기차 'GV60' 내외장 이미지를 최초로 공개하고 신차 출시 임박을 알렸다. 19일 제네시스 브랜드는 GV60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하는 모델로 제네시스 전용 전기차 라인업의 시작을 알리는 차량이라고 밝혔다.또한 GV60의 차명은 제네시스(Genesis) 브랜드가 제시하는 다재다능한(Versatile) 럭셔리 차량의 의미인 ‘GV’에 현존하는 제네시스 라인업 모델명 중 가장 낮은 숫자인 ‘60’를 부여해 역동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제네시스는 알파벳과 숫자로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를 대표하는 메르세데스-벤츠가 470억 달러(약 54조원)를 투입해 2025년에는 현재 라인업을 순수 전기차로 전면 재편한다. 현지 시간으로 22일, 벤츠 모기업 다임러는 향후 10년 동안 라인업을 순수전기차로 전환하고 역사적 산업 변화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프리미엄 브랜드 입지를 다지기 위해 470억 달러 이상을 지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벤츠는 2025년 현재 라인업을 3개의 순수전기차 플랫폼으로 전환하고 이를 위해 8개의 추가 배터리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다. 올라 칼레니우스 CEO는 성명을 통
독일 자동차가 지배하고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 경쟁에서 제네시스가 가능성을 보여주기 시작했다. 특히 전 세계 완성차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를 바라보는 눈길이 달라졌다. 지난 1분기 8000대를 넘기며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는 가운데 최근 '일렉트릭파이드 G80(Electrified G80)'가 공개된 직후부터 생긴 변화다.지난 4월 중국 상하이 오토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일렉트릭파이드 G80는 1회 충전 최대 주행가능거리 427㎞,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 도달에 4
세계 최대 정유회사 가운데 하나인 네덜란드계 석유 기업 쉘(Shell)이 전기차 충전소 구축을 위한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쉘은 최근 공개한 장기 사업 계획에서 앞으로 4년 안에 50만개에 달하는 전기 충전소를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쉘은 지난 2017년 유럽 최대 전기차 충전업체 뉴 모션을 인수하고 유럽과 중국 등에 있는 쉘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는 등 메이저 석유 기업 가운데 가장 적극적으로 전기차 충전 관련 사업을 벌여왔다.쉘은 지난 2019년 미국 LA에 본사를 둔 전기차 충전 개발사 그린랏(Greenlots),
현대자동차가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번째 모델인 ‘아이오닉 5(IONIQ 5, 아이오닉 파이브)’의 외부 티저 이미지를 13일 최초로 공개했다. 아이오닉 5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최초로 적용한 모델로 E-GMP는 전기차만을 위한 최적화된 구조로 설계돼 차종에 따라 1회 충전으로 최대 500km 이상(이하 WLTP 기준) 주행할 수 있으며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춰 초고속 급속충전기 사용시 18분 이내 80% 충전이 가능하다.현대차는 아이오닉 5에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구현해 전용 전
현대 월드랠리팀 티에리 누빌이 올해 첫 WRC 대회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포디엄에 올랐다. 현대차는 지난 23일부터 26일(현지시각)까지 모나코에서 진행된 2020 월드랠리챔피언십(World Rally Championship, 이하 WRC) 시즌 첫 대회인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드라이버 부문 우승과 제조사 부문 선두를 동시에 차지했다고27일 밝혔다.현대 월드랠리팀은 이번 경기에 티에리 누빌(Thierry Neuville)과 세바스티앙 로엡(Sébastien Loeb), 오트 타낙(Ott Tänak) 등 3명의 선수가 ‘i20 Coup
현대차가 지난달 19일(현지시간) 현대차, 산업용 가스회사 에어리퀴드, 수소 충전 설비회사 넬(NEL), 수소전기트럭 생산업체 니콜라(NIKOLA), 에너지 및 석유화학 그룹 쉘(Shell), 도요타 등 6개사가 상용 수소전기차의 대용량 고압충전 표준 부품 개발을 위한 글로벌 컨소시엄 구성 및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4일 전했다.컨소시엄 6개사는 상용 수소전기차의 확산 가속화와 대용량 수소충전 기술의 표준화를 위해 함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공간이 한정된 수소탱크에 가스 상태의 수소를 효율적으로 넣기 위해서는 고압(700
석유를 주력으로 하는 다국적 기업 영국 쉘(Shell)의 최고 경영자(CEO)가 가솔린 등 내연기관차의 생산 및 판매 금지를 명확하게 해 달라고 주문했다.벤 반 뷰어든 쉘 CEO는 최근 영국 가디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영국 정부가 가솔린과 디젤 등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정책과 시기 등을 명확하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내연기관차의 종식이 명확해지면 소비자의 인식 변화를 유도하고 쉘과 같은 석유 기업이 미래 투자에 대한 결정을 쉽게 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내연기관차의 생산과 판매 중단 등에 대한 확실한 일정이 나와야
현대차 월드랠리팀이 2018 WRC 시즌 세 번째 우승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팀의 주력 티에리 누빌은 지난 7일부터 10일(현지시각) 이탈리아 샤르데냐에서 열린 시즌 7번째 대회에서 세번째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이로써 현대차는 WRC 출전 이래 통산 10회 우승을 달성했으며, 이번 우승을 바탕으로 제조사 종합순위에서도 2위인 포드 월드랠리팀과의 격차를 28점까지 벌리며 선두를 유지했다.티에리 누빌은 이탈리아 랠리 우승으로 드라이버 종합 순위에서도 총점 149점을 기록하며 2위 세바스티앙 오지를 27점 차이로 따 돌리며 1위 자리를
믿기 어렵겠지만 1갤런의 휘발유로 수 천km를 주행하는 차가 있다. 우리식으로 환산화면 리터당 1000km 이상을 달리는 셈이다. 굴지의 자동차 제조사나 기업이 세운 기록도 아니다. 대학생이 직접 만든 자작 자동차가 이런 믿기 힘든 기록을 세우고 있다.세계 최고의 다국적 에너지 기업 쉘(Shell)이 주관하는 ‘쉘 에코 마라톤’에서 나온 기록이다. 쉘의 에
BMW 디자인 워크와 다국적 에너지 전문기업 쉘(Shell)이 공동 개발한 새로운 타입의 수소 연료 충전소 오아시스가 공개됐다.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산업 박람회인 하노버 메세에 전시된 오아시스는 저장된 수소를 자동차에 충전하는 단순 기능에서 노즐 대신 새로운 픽업과 마운트 매커니즘이 사용됐다.BMW는 자세한 기술 사양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었지만 오아시는
시즌 최대 화제작으로 개봉을 앞둔 영화 '공각 기동대(Ghost In The Shell)'에서 스칼렛 요한슨을 위한 혼다의 모터사이클 NM4 컨셉트가 공개됐다. 시로 마사무네의 동명 완화를 드림웍스 픽처스와 파라마운트 픽처스가 실사판 영화로 만든 공각기동대에서 주인공 메이저로 출연하는 스칼렛 요한슨은 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