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기아가 현지시간으로 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CES 2024'를 통해 '준비된 기아가 보여줄, 모두를 위한 모빌리티(All Set forEvery Inspiration)'를 주제로 미디어 데이를 열었다.기아는 이 자리에서 PBV사업에 대한 자신감 및 준비된 모습을 통해 고객이 얻게 될 가치를 핵심으로 하는 '지속 가능한 PBV 모빌리티 솔루션의 미래 전략'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기아의 CES 참가는 지난 2019년 이후 5년 만으로, 이날 공개된 기아의 PBV 전략은 전
[김아롱 칼럼니스트] 2024년 새해를 맞기 위해 부산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드론쇼가 통신장애로 행사가 취소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1일 저녁 다시 행사가 진행됐는데요. 행사 주최측은 한꺼번에 많은 인파가 몰리면서 일부 드론에 통신장애가 발생했다고 해명을 했습니다. 요즘 각종 행사에는 이처럼 드론을 이용해 다양한 문구나 조형물을 구현하는 이벤트가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드론 쇼는 수백에서 수천대 드론이 무선통신(WiFi)을 이용해 서로 무리를 지어 미리 정해진 주행경로를 따라 움직이며 다양한 형상을 구현하고 있는데요.드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현대모비스가 유럽 시장 공략 전략을 제시하면서 전동화 승부수를 재차 강조했다. 현지 시각으로 4일, 현대모비스는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데이 발표회에서 'MOBIS MOBILITY MOVE 2.0'을 주제로 유럽 시장 공략 전략을 소개했다. 이날 발표에는 현대모비스가 배터리시스템과 PE시스템 등 전동화 핵심 부품을 필두로 차세대 샤시 기술과 커넥티비티 등 3대 솔루션으로 유럽 모빌리티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발표에 나선 악셀 마슈카 현대모비스 글로벌 영업 담당 부사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사물인터넷(IoT)이 자동차 기술과 융합되면서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PC 등 스마트기기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텔레매틱스를 기반으로 한 지능형 교통시스템(ITS)과 GPS 및 각종 센서기술을 활용한 충돌방지 및 지능형 자동주행시스템이 차량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세상과 연결되는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로까지 연결성이 확장되고 있지요. 이처럼 최근 자동차시스템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포함한 차량 안에 탑재된 다양한 전자부품
현대모비스가 지난해 국내외에서 3000여 건에 이르는 특허를 출원한 가운데, 해외에서 출원한 지식재산권이 국내 출원 규모를 처음으로 넘어섰다. 특히 현대모비스는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원천기술로 불리는 글로벌 표준특허를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내에서도 전체 특허 출원분의 70% 가량이 자율주행과 전동화, UAM과 로보틱스 같은 선행분야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현대모비스는 경기도 마북연구소에서 '2023 특허 어워즈'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우수 특허를 출원한 연구원들을 포상하고, 창의적 연구활동을 장
현대모비스가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시장의 핵심 영역인 자율주행과 커넥티드카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드카 요소 기술인 V2X(Vehicle to Everything) 통신 기술과 5G 통신 기술을 잇따라 확보하고, 기존 자율주행 센서와 제어기, IVI(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융합된 모빌리티 혁신 기술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현대모비스는 최근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차량용 5G 통신 모듈’ 기술 자체 개발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차량용 5G 통신 모듈’은 초고속-초저지연-초연
테슬라가 지난 달 30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팰로앨토 테슬라 사옥에서 열린 ‘테슬라 인공지능(AI)데이’ 행사에서 두 발로 보행이 가능한 인간형 로봇(Humanoid) '옵티머스'를 발표해 이목을 끌었습니다. 테슬라는 지난해 처음로 열린 테슬라 AI데이에서 ‘테슬라봇’이라 불리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발표한 바 있는데요.다수의 해외매체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가 이번에 선보인 새로운 로봇은 옵티머스라고 불리는 2세대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신장 173cm, 중량 68kg으로 일반적인 성인남성과 비슷한 몸집을 갖췄으며 시속 8km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제한된 구간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3 자율주행차가 하반기 출시돼 본격 운행된다. 조건부 자율주행(Partial Automation) 단계인 '레벨3'는 시스템이 주행을 주도하고 사고 책임도 갖는다. 산업부는 28일, 올해 하반기 ‘국내 최초 레벨3 자율주행 완성차 출시'를 앞두고 산업계와 학계, 연구기관 전문가들과 ‘자율주행 산업발전 산학연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국산화에 성공한 레이더를 비롯해 자율주행 9대 핵심 부품 기술 개발 사업 성과에 대한 평가도
유럽 올해의 차(European Car of the Year) 최종 우승 모델을 가리는 현장은 뜨겁기로 유명하다. 제네바 모터쇼 공식 개막 하루 전 스위스 팔렉스포 아레나(Palexpo Arena)에서 열리는 유럽 올해의 차는 유럽 23개국 자동차 저널리스트 심사로 결정된다.(올해 심사에서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 기자단은 제외됐다)현장에서는 각국 기자단이 후보에 오른 모델에게 준 점수를 차례대로 발표하기 때문에 순위가 바뀌는 대역전극이 펼쳐진다. 코로나 19로 2020년, 2021년은 현장에서나 느낄 수 있는 뜨거운 열기를 만날
자동차용 반도체 칩 부족으로 글로벌 완성차 제작사 모두 예외 없는 곤욕을 치르고 있습니다. 올해 전 세계 자동차 생산량이 반도체 부족으로 30%가량 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이런 현상이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도 있습니다. 코로나 19 관련 수요 예측이 빗나간 것도 있고, 비대면 시대 개인화 경향으로 다른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 수요가 폭증하는 등 여러 요인이 겹친 것입니다.옵션을 들어내는 어이없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지만 가장 속이 끓는 건 계약을 하고도 길게는 반년 또는 그 이상을 기다려야 하는 소비자죠. 이
제너럴 모터스(이하 GM)가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 얼티파이(Ultifi)를 발표했다. 얼티파이는 GM이 고객 경험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얼티파이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사용자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또는 각종 기기 애플리케이션 연동을 통해 무선으로 차량 내 소프트웨어에 쉽게 접근하고 설정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GM은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한층 더 편리함과 디지털 라이프에 더욱 가까워진 일상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로열티 제고 전략을 구체화했다. 얼티파이의 기능은 GM의 진화형 전기 아키텍처인 VIP(V
국토교통부가 오는 9일, 지난 4년간 진행해 온 자율협력주행 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기술개발 최종 성과발표회를 개최하고 동시에 영동선, 중부내륙선 등 약 80km 구간에서 화물차 4대의 현장 시연도 함께 진행한다. 8일 국토부에 따르면 화물차 군집주행은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활용해 후행차량들이 일정간격을 두고 선행차량을 자동으로 추종하며 하나의 차량처럼 운행하는 기술로, 국토부는 2018년부터 올해까지 해당 기술개발을 진행해 왔다. 이날 최종 성과발표회는 오후 2시부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공용도로 기술시연도 함께 진
제네럴 모터스 산하 SUV 및 픽업 전문 브랜드 'GMC'가 지난해 10월 브랜드 최초의 순수전기 픽업 트럭 'GMC 허머 EV(GMC HUMMER EV)'를 선보인데 이어 해당 모델의 SUV 버전을 추가 공개했다. 'GMC 허머 EV' SUV 버전은 전장 4999mm에 휠베이스 3218mm로 기존 픽업 버전보다 508mm 짧고 휠베이스 역시 226mm 작게 설계됐다. 이를 통해 픽업에 비해 기동성을 향상시키고 회전 각도를 높였으며 4륜 조향 시스템 탑재로 포드 머스탱 마하-E보다 작은 회
제네럴 모터스 산하 SUV 및 픽업 전문 브랜드 'GMC'가 지난해 10월 브랜드 최초의 순수전기 픽업 트럭 'GMC 허머 EV(GMC HUMMER EV)'를 선보이고 본격적인 고객 인도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해당 모델의 SUV 버전을 추가 공개했다.5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에 따르면 'GMC 허머 EV' SUV 버전은 휠베이스 126.7인치로 기존 픽업 버전보다 8.9인치 짧게 설계됐다. 이를 통해 픽업에 비해 기동성을 향상시키고 회전 각도 또한 높였다. 전면부는 이전과 동일하게 역동적 모
테슬라를 가볍게 볼 수 있는 전기차가 등장한다. 중국 니오(NIO)가 최근 청두에서 열린 '니오 데이(NIO Day'에서 공개한 플래그십 전기차 ET7은 테슬라는 물론 리비안 등 고성능 슈퍼 전기차를 능가하는 화려한 스펙을 갖고 있다. 니오 데이는 테슬라 데이와 비슷하게 주요 기술을 소개하고 공개하는 행사다.니오가 니오 데이에서 공개한 ET7은 전면에 180kW 영구 자석 모터, 후면에 300kW 유도 모터를 장착한 고성능 전기차로 70kWh, 100kWh 그리고 150kWh급 배터리팩을 탑재, 가득 충전하면 각각 5
전기차 충전 개념을 획기적으로 전환시킬 '충전 로봇'이 등장했다. 폭스바겐은 26일(현지 시각), 전기차를 찾아가 충전하는 모든 과정을 스스로 해 주는 '충전 로봇'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폭스바겐 충전 로봇은 전용 공간이 필요한 고정식 충전기와 달리 좁은 공간에서 상시 충전 상태로 대기하고 충전이 필요한 차량이 호출하면 로봇이 직접 이동해 충전구를 열고 플러그 연결 후 충전하는 '도킹' 과정까지 스스로 수행한다. 충전 로봇은 약 25kWh의 전력을 저장할 수 있고 앱 또는 V2X를 이용
국내 최초로 대형트럭의 고속도로 군집주행(Platooning)이 성공했다. 대형트럭 군집주행은 여러 대의 화물차가 줄지어 함께 이동하는 일종의 자율주행 운송기술로 미래 물류산업 혁신과 대형 교통사고 발생을 획기적으로 저감시켜 줄 것으로 기대하는 시스템이다. 뒤 따르는 트럭은 공기 저항이 줄어 연비를 높이고 배출가스를 저감하는 환경 친화적인 효과도 뛰어나다.현대차는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국민대학교 등 민관산학의 공동 연구로 이뤄진 이번 시연의 성공을 통해 군집주행 기술 고도화는 물론, 고 단계의 대형트럭 자율주행 기술과 접목시켜
미래 자동차 산업은 '자율주행'과 '커넥티드' 그리고 전기차와 같은 '전동화'가 주도할 전망이다. 전자,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배터리, 수소 등 과거 자동차라는 산업에서 연상되지 않았던 새로운 분야가 미래 경쟁력과 생존을 판가름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자동차 자체보다 연관 부품이 더 중요해졌다"라고 진단한다.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졌다.지난해 기준 세계 100대 자동차 부품기업을 살펴보면 보쉬와 덴소, 마그나, 컨티넨탈 등과 같이 전기차 또는 자율주행 및 커넥티비티
#상황 1= 현대모비스의 자율주행 시험차 엠빌리 두 대가 순차적으로 자율주행을 시작한다. 선행차량이 카메라, 레이더 등 자율주행 센서를 통해 확보한 정보들은 실시간으로 지도에 반영되어 후행차량에 전달된다. 선행차량이 샛길로 들어서 공사구간을 발견하고 멈춰 서자, 불과 수십 미터 뒤에 있던 엠빌리는 이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 경로를 실시간으로 수정해 우회 주행한다.#상황2 = 한 대의 차량이 추가돼 이번에는 3대의 엠빌리가 주행을 한다. 맨 앞에 가던 엠빌리가 갑자기 튀어나온 자전거를 발견하고 급정거하자, 바로 뒤의 차량은 이를 센서로
르노삼성차가 지난 23일 한불상공회의소 주관 ‘자동차 산업에서의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진행되는 특별 포럼에 참가했다고 밝혔다.대한민국 국회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4차 산업혁명 흐름 속 변화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과 신기술 개발에 대해 논의하며 미래 자동차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 날 포럼에는 ‘다비드 피엘 잘리콩’ 한불상공회의소 회장을 포함해 한국, 프랑스, 캐나다 3개국 관계인사 80여명이 참석했다.특히,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에서 첨단 엔지니어링 글로벌 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