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카렌스가 단종 3년 만에 부활했다. 1999년 국내 유일 MPV로 시작한 카렌스는 현대차에 경영권이 넘어간 당시 기아차 회생에 큰 힘을 보탠 모델이다. 중형 SUV와 비슷한 체구에 날렵한 외관을 갖춘 카렌스는 LPG 연료를 사용하는 독보적인 차라는 점에서 인기를 끌었지만 연비 좋은 차들이 대거 등장하면서 판매 부진을 이유로 2018년 짧은 나이로 생을 마친다.카렌스 얘기가 다시 들린 곳은 인도다. 지난 16일, 인도에서 부활한 카렌스는 현지 전용 모델로 변신했다. 휠베이스를 늘려 7인 탑승에 여유 있는 공간을 만들었고 1.6ℓ
코로나 19 위기에도 잘 버티던 자동차 내수 시장이 불안해 지고 있다. 국내 완성차 상반기 판매량을 종합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4.1% 줄었고 해외 판매와 수출은 31.3% 늘었다. 코로나 19 확산세가 절정에 달했던 지난해 같은 시기, 해외 판매와 수출이 급감하는 중에서 국내 판매가 꾸준하게 증가세를 유지했던 때와 역전된 셈이다.상반기 국내 판매가 감소한 이유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생산 차질이 발생하자 수요가 살아난 해외로 공급 물량을 집중시킨 탓이다. 이 때문에 국내 완성차는 인기 모델 출고
기아가 2006년 가동을 시작한 슬로바키아 질리나 공장 누적 생산량이 400만대를 돌파했다고 현지시각으로 25일 밝혔다. 2004년 10억 유로(현재 시세 약 1조3600억원)를 들여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건설을 시작한 질리나 공장은 완성차 조립뿐만 아니라 주행 테스트 시설까지 갖춘 첨단 시설이다. 질리나 공장에서는 유럽 전용 모델인 씨드(Ceed) 시리즈와 스포티지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지난 2012년 누적 생산량 100만대 돌파 이후 매 3년마다 100만대를 추가해 왔다. 현재는 7.5km에 이르는 생산 라인에서 8개 모델 이
기아차 쏘렌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가 영국에서 등장했다. 기아차 영국 법인은 현지시각으로 26일, 13.8kWh 배터리 팩과 66.9kW 전기 모터, 1.6ℓ T-GDi 엔진 그리고 6단 자동 변속기가 맞물린 쏘렌토 PHEV 상세 제원을 소개했다. 유럽 판매는 2021년 초로 예상했다. 기아차는 영국 시장에 ceed와 Xceed 두개 모델에서 PHEV 버전을 판매하고 있다. 영국 법인이 공개한 쏘렌토 PHEV는 1.6ℓ T-GDi로 최고 출력 180마력, 최대 토크 265Nm(27.02kgf.m)를 발휘하고 전기모터와 결합
코로나 19 확산으로 유럽의 모든 산업계와 소비가 멈추다시피 한 가운데 기아차는 나홀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차 유럽 법인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유럽 전체 시장 점유율이 역대 가장 높은 3.7%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1분기 유럽 신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6.3% 감소했지만 기아차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3.2%에서 0.5%p 상승했다.유럽 시장 전체의 부진으로 기아차 역시 1분기 판매가 지난해 동기 대비 1.4% 하락한 11만3026대에 그쳤지만 대부분의 브랜드가 최악의 부진에 빠진 가운데 상대적으로 선전하면서 시장
현대·기아차 산업용 웨어러블 로봇 ‘벡스(VEX)’와 기아차 유럽 전략형 모델 ‘엑씨드(XCeed)’가 독일 노르트하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주관하는 ‘2020 레드 닷 어워드’에서 제품 디자인(Product Design) 분야와 혁신 제품(Innovative Products) 부문과 자동차·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부문을 각각 수상했다.1955년 시작된 레드 닷 어워드는 iF, IDEA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으며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컨셉
현대차 소형 세단 엑센트의 최고급형은 20년전인 1999년 785만원에 팔렸다. 1990년대 얘기지만 준중형 아반떼도 2005년까지 최저 트림의 가격을 900만원대로 유지했다. 자가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한 88 서울올림픽 직전까지 기아차 프라이드는 옵션을 다 구겨 넣어도 700만원을 넘지 않았다.국가 경제와 개인 소득의 규모, 기술 발전 속도로 봤을 때 비교할 것은 아니지만 그때나 지금이나 자동차는 꽤 비싼 물건이었다. 그나마 비슷한 시기 500원 정도였던 자장면 값이 지금 5000원으로 10배 이상 오른 것과 비교하면 상승
현대차와 기아차가 2020 iF 디자인상을 동시에 수상하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인정받았다. 11일 현대·기아차는 독일 국제포럼디자인이 주관하는 ‘2020 iF 디자인상’의 제품 디자인 분야 수송 디자인 부문에서 현대차의 ‘쏘나타 센슈어스’, 전기차 콘셉트카 ‘45’와 기아차의 ‘엑씨드(XCeed)’, 전기차 콘셉트카 ‘이매진 바이 기아(Imagine by Kia)’가 각각 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iF 디자인상은 레드닷, IDEA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다. iF 디자
내년 상반기 국내 출시를 앞둔 제네시스 브랜드의 신형 G80이 독일 뉘르부르크링에서 간단한 위장 스티커 차림으로 혹독한 주행 테스트 중 포착됐다. 일부 외신들은 신형 G80은 렉서스 GS, 아우디 A6 등과 직접 경쟁을 펼치게 될 것으로 기대하며 보다 향상된 제품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16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최근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제네시스의 신형 G80이 간단한 위장 스티커 차림으로 테스트 중 최근 포착됐다. 프로젝트명 'RG3'로 알려진 신형 G80은 내년 1분기 국내 출시가 예정된 모델로
오는 2025년까지 16종의 친화경차 출시를 예정한 기아자동차가 내년 상반기 선보일 4세대 완전변경 '쏘렌토'에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선보일 방침이다. 이어 기아차는 '2019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최초 공개한 차세대 크로스오버 EV 콘셉트카 '이매진 바이 기아(Imagine by KIA)'의 양산형 순수전기차를 출시할 전망이다.10일 일부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오는 2025년까지 친환경차 16종을 출시할 예정으로 순수전기차 5종, 하이브리드 5종, 플러그인
유럽 전용 소형 크로스오버 기아차 XCeed(엑씨드)가 지난 6월 공개된 이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버전이 추가로 포착돼 주목을 끌고 있다. 엄청난 크기의 트레일러를 끌며 테스트 중인 장면이 포착된 XCeed PHEV는 니로의 파워 트렌인을 공유할 에정이며 출시는 2020년으로 예상되고 있다. 위장막으로 가려져 있지만 XCeed HEV의 외관은 6월 공개된 XCeed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왼쪽 휀더에 충전구가 보이고 라디에이터 그릴도 살짝 다른 모습으로 자리를 잡고 있어 전면부의 변화로 차별을 둘 전망이다.XCeed
현대차그룹 연구개발 및 상품담당 임원들이 독일 뉘르부르크링에 총 출동했다. 그룹 차원에서 차세대 전략차종에 대한 최종 점검을 벌이기 위해 마련된 처음 마련된 해외 트랙데이다. 5일부터 17일까지(현지시간) 독일 뉘르부르크링에 위치한 테스트 센터에서 진행된 트랙 데이에는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을 비롯해 디자인담당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 등 유럽 권역의 현대차·기아차·제네시스 상품 담당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테스트 모델은 제네시스 ‘G70’, ‘JX(개발명)’, ‘RG3(개발명)’와 현대차의 ‘벨로스터 N’, ‘i30 N
기아자동차가 유럽전용으로 판매하는 씨드(Ceed) 라인업에 네 번째 파생모델, CUV 형태의 신차 '엑씨드(Xceed)'가 완전 공개됐다. 현지시각으로 26일 기아차 유럽법인은 엑씨드의 실내외 디자인과 사양을 공개하고 다음달 초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영국 기준 약 2만1000파운드에 가격이 책정된 기아차 엑씨드는 스토닉과 스포티지 사이에 위치하는 모델로 휠베이스의 경우 2650mm로 해치백 모델과 동일 하지만 전장이 85mm 더 길고 차고 역시 43mm 높아 실제로는 콤팩트 SUV와 같은 자세를 연출한다.
기아차가 오는 26일 공개할 예정인 '올 뉴 XCeed(엑씨드)'의 공식 이미지를 처음 공개했다. 올 뉴 XCeed 어반 크로스오버는 감성적인 스타일리시함과 현대적인 디자인, 공간을 구현해 대형 SUV의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CUV다 . 기아차 유럽 디자인센터 그레고리 기욤 수석 디자이너의 전적인 지휘로 탄생한 올 뉴 XCeed의 가장 큰 특징은 탑승자의 힙 포인트에 맞춰 지상고를 조절, 전통적인 SUV보다 더욱 스포티한 드라이빙 포지션을 갖게 했다.기아차는 올 뉴 XCeed가 포드 포커스 엑티브, 폭스바
굵직한 모터쇼에 계속해서 참가를 하지 않았던 포드가 오는 9월 열리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는 참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독일에서는 지난해 10월 파리모터쇼와 올해 3월 제네바모토쇼에 연속 불참한 포드가 프랑크푸르트 참가를 결정한 것에 높은 관심을 보일 정도다.프랑크푸르트에서 포드는 새로운 크로스오버 푸마(Puma)의 월드 프리미어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여러 차례 스파이샷과 랜더링, 예상도가 언론에 노출된 푸마는 1997년 첫 선을 보인 스포츠 쿠페로 2001년 단종된 이후 소형 SUV로 부활하는 모델이다. 포드 라인
현대기아자동차가 어제와 오늘 지난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먼저 현대차의 경우 매출액 23조9871억원, 영업이익 8249억원, 경상이익 1조2168억원, 당기순이익 953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에서 6.9% 증가, 영업이익은 21.1% 올랐다. 기아차는 매출액 12조4444억원, 영업이익 5941억원, 경상이익 9447억원, 당기순이익 64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에서 0.9% 감소, 영업이익은 94.9% 상승했다.현대기아차의 1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최근 출시한 신차들의 판매 호조가 이어지며 수익성 부분에서
기아차의 대표적인 유럽 전략형 모델인 씨드(Ceed)가 또 한 번 디자인을 통해 유럽 시장을 매료시켰다.기아차는 씨드의 세 가지 타입 모델이 동시에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레드 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제품 디자인 부문-수송 디자인 분야 본상(winner)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유럽 전략형 준중형차인 씨드는 2006년 1세대 모델로 유럽 시장에 첫 선을 보이며 기아차의 위상을 크게 높인 대표 모델로, 지난해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는 3세대 모델이 공개돼 현지 미디어와 소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얻었다.5도어 해치백,
기아자동차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개발 중인 신차가 오는 3월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최초 공개된다. 이에 앞서 해당 차량의 티저 이미지가 유출됐다.21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엑씨드(XCeed)'로 명명된 해당 차량은 기아차가 올 연말 유럽 시장에 판매할 소형 SUV 모델이다.신차는 기아차 라인업에서 스포티지 아랫급에 위치할 예정으로 포드 포커스 엑티브, 폭스바겐 티록, 미니 컨트리맨 등과 직접 경쟁을 펼친다.외신들은 신차가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첫 공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씨드 스포츠 왜건과 프로씨드
올해로 89회째인 2019 제네바 모터쇼(GIMS)가 현지 시각으로 오는 3월 5일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 아레나(Palexpo Arena)에서 열린다. 제네바모터쇼는 역사만큼이나 권위도 인정받고 있지만, 올해 위상은 예년 같지 않을 전망이다.유럽 시장에 흥미를 잃은 미국 업체는 포드와 지프를 제외하면 대부분 불참하고 영국의 재규어 랜드로버와 미니, 한국의 현대차도 이번 모터쇼에 참가하지 않는다. 토요타와 렉서스 브랜드는 별도의 미디어 콘퍼런스 일정을 잡지 않고 차량만 전시한다.제네바 모터쇼는 그러나 일부 업체의 불참에도 44개에
현대자동차가 다음달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2019 제네바 국제모터쇼' 불참을 선언했다. 디트로이트, 제네바, 파리, 프랑크루프트 등 이른바 '세계 4대 모터쇼'를 줄곧 찾던 현대차가 모터쇼 불참을 선언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다음달 7일부터 17일까지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에서 열리는 '2019 제네바 국제모터쇼'에 참가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현대차 영국 홍보 책임자 나타샤 웨딩턴은 "현대차는 제네바 모터쇼 참가를 대신해 혁신적 신제품 개발에 집중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