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2021년부터 미국 전역에서 현대차와 기아 일부 모델을 대상으로 한 도난 범죄가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른바 '기아 보이즈(Kia Boyz)'로 불리는 사회 현상으로 확산한 가운데 최근 기아가 이를 방어하는 새로운 하드웨어 시스템을 공개했다. 현지시간으로 3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기아는 최근 도난 사건에 취약한 자사 차량 소유주를 대상으로 추가 보안 시스템을 공개했다. 해당 시스템은 지난해 초 일부 차량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행할 수 없는 모델에서 물리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가 가장 활성화된 캘리포니아에서 지난 2분기 테슬라가 토요타 판매량을 넘어서는 놀라운 기록을 달성한 가운데 여전히 테슬라는 품질 이슈가 끊이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지시간으로 30일, 카스쿱스 등 외신은 테슬라가 지난 2분기 캘리포니아에서 토요타를 앞지르는 놀라운 판매량을 달성했다고 보도했다. 캘리포니아 신차 딜러 협회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캘리포니아에 등록된 테슬라 차량은 6만 9212대로 같은 기간 토요타 판매량 6만 7482대를 소폭 앞질렀다. 특히 토요타는 올해 총 13만 3375대, 테슬
소셜미디어를 통해 테슬라 '모델 3' 가속 페달이 두 동강 난 사진이 업로드되며 사용자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가속 페달의 경우 자동차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부품 중 하나이지만 테슬라는 이를 속이 빈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했다. 현지시간으로 20일, 미국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Reddit)에는 2021년형 모델 3 롱레인지 소유주가 가속 페달이 반쯤 부러져 금방이라도 두 동강 날 듯한 모습이 담긴 사진을 올렸다. 게시물 제목에는 "그렇게 세게 누르지 않은 것 같다"라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문제는 해당 게시물이 빠르게 공유되며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전동화 전환에도 불구하고 제너럴모터스(GM)와 스텔란티스가 연비와 이산화탄소 배출량 측면에서 최악의 브랜드로 선정됐다.현지시간으로 12일,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완성차 업체 14곳의 2021년형 모델을 대상으로 한 자동차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하고 이들은 순수전기차로 전환을 꾀하고 있을지 모르지만 최근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들은 연비가 더 낮아지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늘었다고 보고했다. 특히 디트로이트 자동차 산업을 대표하는 GM과 스텔란티스의 경우 업계 평균보다 낮은 연비와 높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나타냈다
포드의 정통 오프로드 콘셉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 '브롱코 스포츠'가 미국에서 인젝터 균열에 따른 화재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돌입한다. 앞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브롱코 일부 모델의 엔진 고장 관련 조사에 착수했으며 이번 리콜은 이와 별개로 3기통 1.5리터 엔진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현지시간으로 24일, 오토모티브 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이번 리콜은 지난 4월 리콜된 차량을 포함해 3기통 1.5리터 엔진을 장착한 2020~2023년형 브롱코 스포츠와 이스케이프 크로스오버에 적용된다. 이와 관련 포드 측은
미국 전역에서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일부 차종에 대한 도난 사건이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른바 '기아 챌린지(Kia challenge)'라고 불리는 사회 현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현대차와 기아가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이모빌라이저(보안) 키트를 새롭게 내놨다. 다만 부품값만 170달러에 이르고 차량 소유주가 자비를 들여야 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현지시간으로 3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은 현대차가 지난 1일부터 자동차 도난 방지 장치인 이모빌라이저가 탑재되지 않은 자사 구형
기아 스포티지와 스포티지 하이브리드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 충돌테스트에서 최고 안전 등급인 TSP+(TOP SAFETY PICK+)를 받았다. 스포티지는 올해 IIHS 충돌테스트에서 TSP 이상 등급을 받은 아홉번째 모델이 됐다.IIHS TSP+는 운전석과 조수석 스몰 오버랩, 전면과 측면 충돌, 루프 강성, 헤드 레스트 6개 항목이 최고 등급인 ‘Good’을 받고 운전 보조 시스템과 전조등 평가에서도 우수 및 양호 이상 등급을 받아야 한다. 기아는 미 시장 주력 상품인 스포티지와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를 지난 2월 5세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2021년형 포드 '브롱코'에서 발생하는 엔진 고장 관련 조사에 착수했다. NHTSA는 V6 엔진의 밸브 키퍼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현지시간으로 27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은 NHTSA가 소비자 제보를 바탕으로 2021년형 포드 브롱코 V6 모델의 '치명적 엔진 고장'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기관은 지난 5월부터 해당 문제를 주의깊게 모니터링해 왔으며 약 2만5000대 포드 브롱코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NHTSA는 이달 초 발행한
지난 5월 중순, 미국 시장에 판매된 포드 익스페디션, 링컨 내비게이터 2021년형 모델 약 3만9000대에서 화재 발생 가능성이 발견되어 리콜이 실시된 가운데 최근 해당 리콜 범위가 더욱 확대됐다.현지시간으로 9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은 포드의 지난 리콜 계획에 대해 보도하고 당시 16건의 사고 보고서가 접수됐으며 포드 측은 화재 원인에 대한 보다 면밀한 조사가 펼쳐지는 동안 자동차 소유주에게 외부 주차를 권고했다고 전했다. 이어 5월 중순의 리콜 발표 이후에도 추가적인 5건의 화재 신고가 접수되고 이들 중 4건은 렌더카에서 발생
BMW가 미국 미시간에 기반을 둔 차세대 배터리 스타트업 '아워 넥스트 에너지(Our Next Energy, ONE)'가 개발한 장거리 배터리를 iX 전기 SUV에 탑재하고 본격적인 테스트에 돌입한다. 14일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BMW iX 전기 SUV에 탑재되어 테스트가 실시되는 ONE의 제미니(Gemini) 배터리는 2가지 타입의 배터리셀을 통합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부분이 주요 특징이다. ONE 측은 해당 배터리는 고급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완전충전시 965km 이상의 주행가능거리를
메르세데스-벤츠 일부 차량에서 센서 결함으로 인해 주행 보조 시스템 작동 중 운전대에서 손을 떼도 시스템이 지속되는 오류가 발견되어 북미에서 리콜이 실시된다. 현지시간으로 4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은 메르세데스-벤츠 2021년~2022년형 일부 모델의 경우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Active Distance Assist DISTRONIC)' 시스템이 특정 옵션과 결합할 경우 오작동을 일으켜 리콜을 실시한다고 보도했다. 해당 시스템은 앞차와 간격을 유지하며 자동 속도 조절, 제동 및 출발을 지원하는 메르세
2022년 1~2월 글로벌 수소연료전지차 판매량에서 현대자동차가 토요타에 앞서면서 1위 자리를 유지했다. 30일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1월과 2월 글로벌 시장에 등록된 수소연료전지차 판매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20.3% 증가한 2269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월 출시된 현대차 넥쏘 2021년형 모델이 시장 성장세를 이끈 요인으로 분석된다.현대차는 넥쏘 판매 증가에 힘입어 30% 성장세를 이끌며 전년 대비 35.0% 증가한 1100대를 판매했다. 시장 점유율에서도 지난해 43.2%에서 올해 48.5%로 상승
지난해 10월 현대자동차와 제네시스 일부 모델에 탑재된 안전벨트 프리텐셔너 결함으로 미국에서 약 1000대의 차량이 리콜된 가운데 현대차 '엑센트'가 동일 문제로 추가 리콜을 실시한다. 현지시간으로 11일, 카스쿱스 등 외신은 현대차는 안전벨트 프리텐셔너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이 경우 금속 파편이 탑승자에게 부상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결함이 발견되어 2020~2021년형 엑센트 354대를 리콜한다고 보도했다. 앞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보고된 문서에는 해당 부품이 사고 시 비정상적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
기아 EV6가 갖고 있던 미국 횡단 충전 누적 시간 기네스북 기록이 깨졌다. 포르쉐는 지난 28일(현지 시각)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를 출발, 서부 뉴욕에 도착하기까지 2834.5마일(4562km)를 횡단하는데 누적 충전 시간 2시간 26분 48초를 기록했다고 밝혔다.기아 EV6가 갖고 있던 이전 최고 기록 7시간 10분 1초보다 5시간 남짓을 단축한 것이어서 타이칸이 세운 최단 충전 시간 기록은 당분간 깨지기 어려울 전망이다. 기아 EV6 이전에는 테슬라가 갖고 있던 12시간 48분 19초이 최고 기록이었다.고용량 퍼포먼스 밴터리
지난해 7월 글로벌 최초 공개 이후 내년 한국 시장에도 출시가 예정된 포드의 오프로드 특화 중형 SUV '브롱코'의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안전성 테스트 결과가 최근 공개됐다.현지시간으로 15일, IIHS는 포드 2021년형 4도어 브롱코의 안전성 테스트 결과를 공개하며 해당 모델은 헤드 레스트가 충돌 부상으로부터 탑승자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고 헤드램프가 커브길에서 미흡하게 작동된 이유로 '톱 세이프티 픽(Top Safety Pick)'을 획득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톱 세이프티 픽과 II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2021년형 모델 S와 모델 X가 에어백 전개 시 찢어지는 결함이 발견되어 미국에서 리콜이 실시된다. 현지 시간으로 21일, 카스쿱스 등 외신은 테슬라에서 생산 및 판매한 모델 S, 모델 X 등 총 7600대는 에어백 전개 시 커버 도어에 사용된 재질에 걸리며 찢어질 수 있다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최근 보고에 따라 리콜을 실시한다고 보도했다. NHTSA는 해당 조사에서 2021년 6월 29일에서 2021년 9월 8일 사이 제작된 제품이 포함되고 해당 부품은 멕시코 공급업체에서 납품됐다고 밝혔다
기아 스포츠세단 '스팅어' 특정 모델에서 잘못된 연료 게이지 표시가 확인되어 미국에서 리콜을 실시한다.현지시간으로 16일, 카스쿱스 등 외신은 2020년형, 2021년형 기아 스팅어 일부 모델의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히고 2020년 3월 10일부터 2020년 12월 14일 사이 제작된 일부 계기판 어셈블리는 소프트웨어 오류로 연료 게이지 표시가 실제 수치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한다고 보도했다.매체는 이 경우 연료 게이지가 실제 존재 연료보다 더 많은 것으로 잘못 표시하면 차량이 예기치 않게 정지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리
최근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20종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대상으로 실시한 보다 강력한 측면 충돌 테스트 결과가 공개되며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2020~2021년형 모델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평가에서 대부분 차량이 기준 이하의 결과를 받았고, 단 1대만 긍정적 평가로 이어졌다. IIHS는 이번 테스트를 통해 향후 충돌 안정성 분야에서 보다 많은 차체 보강이 이뤄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IIHS는 자동차 충돌 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의 지속적 증가에 착안해 더 강력한 측면 충돌 테스트를 도입하게 되었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 일부 차량에서 프런트 서스펜션 측면 링크 패스너가 느슨해져 휠 얼라이먼트가 맞지 않고 이 경우 충돌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어 리콜이 실시된다.2일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따르면 이번 리콜 대상은 테슬라 모델 3, 모델 Y 등 총 2791대로 모델 3의 경우 2019년형, 2020년형, 2021년형 모델이 포함되고 모델 Y는 2020년형과 2021년형이 대상이다. 테슬라는 리콜 대상의 경우 프런트 서스펜션 링크 패스너를 교체하거나 조이는 작업을 무료로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테슬라는 지난 2월 미국
조금 투박해 보이는 실내외 디자인에 대한 불호는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아우른 세련된 주행 성능을 통해 어느 틈에 눈 녹듯 사라진다. 가속페달의 경쾌한 느낌, 시종일관 안정적인 승차감, 정숙한 실내와 더불어 무엇보다 탁월한 연료 효율성까지 토요타 라브 4는 수입 SUV 차종에서 여전히 뛰어난 경쟁력을 발휘 중이다. 5세대 완전변경을 통한 토요타 라브 4는 기존 도심형 콤팩트 SUV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주행환경을 아우른 다목적 차량으로의 변신이 가장 눈에 띈다. 하이브리드의 강점은 전자식 사륜구동 시스템을 통해 한층 강화되고 도심에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