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유럽 신차 수요가 급증한 가운데 전기차 판매량이 사상 처음 디젤차를 넘어섰다. 유럽에서 전기차가 본격 판매되기 시작한 시점을 2010년대 중반으로 봤을 때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디젤차가 퇴물로 전락하는데 걸린 시간은 10년이 채 걸리지 않았다. 유럽자동차협회(ACEA)에 따르면 10월 신차 등록 대수는 지난해 같은 달 대비 14.6% 증가한 85만 5484대를 기록했다. 프랑스(21.9%), 이탈리아(20.0%), 스페인(18.1%) 등이 증가세를 견인했다.이 가운데 전기차는 지난해 10월 대비 3
엔카닷컴이 올해 상반기 내 차 팔기 거래 모델 1위는 ‘현대차 그랜저’와 ‘BMW 5시리즈’였으며, 국산차는 ‘경차와 준중형 모델’, 수입차는 ‘독일 세단’을 중심으로 판매가 많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번 분석 결과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내 차 팔기 서비스 ‘엔카 비교견적’을 통해 최종 거래 완료된 모델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출됐다.먼저, 올해 상반기 국산차 내 차 팔기 트렌드는 상위 10개 모델 중 6개 모델이 경차와 준중형 세단 모델인 것으로 나타났다. 엔카 비교견적으로 판매 완료된 국산차 중 거래가 가장 많았던 모델은 2
3D 프린터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자동차는 물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폭넓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는 설계도면 검증과 각종 부품의 시제품, 소량 및 특수부품, 맞춤형 부품 등 기존 적용 분야를 넘어 차체 패널과 흡배기 시스템 같은 실제 부품을 대량생산 하는 단계까지 접어들었습니다.3D 프린터는 설계도면 작성 등 전통적 과정 없이 3차원 디지털 모델을 사용해 실제 물체나 구조물을 만들어 내는 컴퓨터 기반의 제조 방법으로 1980년대에 처음으로 개발됐습니다. 이후 다양한 기술 발전과 혁신을 거치며 1990년대 초반부터 상용
정확한 때는 모르겠다. 십수 년 전 현대차 관계자가 기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볼보는 안전만 추구하다 망했다"라고 했다. 볼보자동차를 중국 지리차가 인수한 걸 두고 망했다고 한 거니까 2010년 그 후였을 것이다.발 빠른 기자가 "볼보가 안전만 내세우고 품질이나 성능 향상에 소홀해 남의 손에 넘어갔다"라고 기사를 냈다. 볼보 코리아가 "망했다"라는 표현에 발끈하고 현대차가 이해를 구하면서 기사는 사라졌다. 볼보는 이전에도 포드가 소유한 회사였다.현대차 관계자는 그 때 '중국' 얘기도 했다. 주변의 많은 이들도 중국 소유 브랜드의 품질
애플 페이가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서비스됨에 따라 스마트폰 결제 및 카드사의 앱 결제 등 국내 간편 결제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고 있습니다. 지난 일주일간 국내 주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국내 대표 간편 결제서비스인 삼성 페이와 애플 페이 사용자간에 본의 아닌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는데요.중국의 간편 결제서비스인 알리 페이와 위쳇 페이까지 국내에 도입될 전망이어서 국내 간편 결제 시장의 경쟁이 더욱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 간편 결제와 같이 자동차 안에서 지갑을 열지 않고도 주유비나 주차비 등을 지불할 수 있는 차량
영국의 저명한 경제지 파이낸셜타임즈(FT)가 "현대차·기아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 맹추격"하고 있다고 전했다. FT는 "테슬라가 10년간 이룬 성과를 현대차그룹은 몇 달 만에 이뤄냈다”라며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불리한 상황에 부닥쳤지만 글로벌 주요 미디어들의 우호적인 평가와 높은 품질로 (테슬라를 따라잡는 시기 등) 상황이 급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FT는 23일 오피니언란에 "현대차·기아,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 맹추격" 사설에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현대차·기아의 경쟁력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F
오랫동안 르노의 고성능 모델과 모터스포츠 활동을 맡아온 조직은 르노 스포르(Renault Sport)였다. 그러나 르노 그룹의 브랜드 재편과 함께 르노 스포르의 활동은 알핀(Alpine)으로 통합되었다. 알핀은 원래 르노 차들의 동력계와 구동계, 부품 등을 활용해 스포츠카를 만들던 업체였다. 그러나 1976년에 르노에 합병되었고, 1995년 이후로는 브랜드 고유 모델을 만들지 않았고 이름도 거의 쓰이지 않게 되었다.그러나 그룹 전략에 따라 2010년대에 순수 스포츠 모델을 출시하기로 했고, 이에 알핀 브랜드 부활과 더불어 첫 시판
페라리 팬들이 뽑은 최고의 페라리로 ‘라페라리’가 선정됐다. 페라리는 지난 3월 8일부터 페라리의 공식 미디어 채널을 통해 ‘페라리 명예의 전당’ 캠페인을 진행했다. 페라리 창립 이래 최초로 진행된 본 캠페인에는 세 달 동안 전 세계 총 430만명이 참여, 투표에 대한 팬들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투표의 기준은 가장 비싸거나 가장 빠른 모델이 아닌, 디자인, 성능, 사운드 측면에서 팬들과 가장 깊게 교감한 페라리를 선정하는 것이었다. 투표는 브랜드 창립 초창기, 60년대, 70년대, 80년대, 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
자동차에는 운전자는 물론 탑승자의 안전을 보장해 주는 여러 가지 안전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중 충돌사고 때 순간적으로 가스를 팽창시켜 공기주머니(에어백)을 부풀려줌으로써 충돌로 인한 탑승자의 부상위험을 줄여주는 에어백은 안전벨트와 함께 대표적인 자동차 안전 시스템으로 손꼽힙니다.에어백의 작동원리나 효과는 이미 잘 알려져 있을 뿐 아니라 이제는 모든 자동차에 적게는 2개에서 많게는 10여개에 이르는 다양한 에어백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사실 에어백의 역사는 꽤 오래된 편이지만 모든 승용차에 의무적으로 장착되기 시작한 것은 10여년
[부산] 2010년대 엔트리급 수입차 구매 열풍과 함께 폭발적 판매고를 기록하며 국내 수입차 대중화를 이끈 폭스바겐 '골프'가 약 6년 만에 국내 시장에 새로운 모습으로 출시됐다. '해치백의 교과서'로 불리며 기본에 충실한 세팅과 디젤 엔진 특유의 놀라운 연료 효율성으로 유럽뿐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도 베스트셀링 자리를 줄곧 차지하던 골프는 8세대 완전변경모델로 세대를 거듭했다. 해당 모델의 디자인은 보다 다이내믹한 모습으로 변경되고 다양한 디지털 장비가 새롭게 탑재되어 상품 경쟁력을 높였다. 특히 과거와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다. 더불어 강산도 변한다는 2010년대도 끝이 난다. 자동차 산업에도 수많은 우여 곡절과 변화가 있었다. 10년 전, 2000만원대 아래였던 현대차 쏘나타의 시작 가격은 2300만원대로 올랐고 그때 아반떼는 지금의 경차보다 저렴한 1100만원대에 팔았다. 수타페, 녹차라떼, 에바가루, 불자동차, 녹차 등 자동차의 결함을 빗댄 오명이 쏟아져 나오기도 했다. 배출가스 조작, 녹 발생, 연이은 화재로 수입차 CEO가 국회 청문회 증인으로 나서는 일도 2010년대 후반 자주 있었다.2010년대 국내 최대의 스캔들은
인도의 대표기업 마힌드라의 럭셔리카 브랜드 오토모빌리 피닌파리나가 5일(현지시각) 2019 제네바모터쇼에서 럭셔리 전기 하이퍼GT카 ‘피닌파리나 바티스타’를 최초로 공개했다.마힌드라는 지난 2015년 이탈리아 자동차 디자인 회사 피닌파리나 인수를 시작으로 럭셔리카 브랜드 오토모빌리 피닌파리나를 지난해 공식 론칭하고 럭셔리 전기차 개발에 뛰어들었다. 전기자동차 레이싱인 포뮬라E에서 축적한 마힌드라 레이싱팀의 기술 역량과 80년 이상의 디자인 역사를 지닌 피닌파리나의 디자인 노하우가 결합된 모델이 바티스타다.바티스타의 최대출력은 190
보쉬의 모빌리티 솔루션 사업 부문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하노버에서 개최된 2016 하노버 국제상용차박람회에서 롤프 불란더 보쉬 모빌리티 솔루션 사업 부문 총괄 회장은 “우리는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미래의 이동성을 위한 혁신적인 서비스 및 자동차의 전기화, 자동화, 연결성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2016년 전
티볼리가 등장하기 이전까지 쌍용차의 주력은 코란도 스포츠였다. 화물차로 생각했던 무쏘가 액티언을 거쳐 코란도 스포츠로 이어지면서 아웃도어에 적합한 SUV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때맞춰 레저용 수요가 급증하면서 바람을 탔다. SUV 이상의 실용적인 가치와 파격적인 세금 혜택도 큰 몫을 했다. 코란도 스포츠는 오픈 테크에 화물차 수준의 짐을 실을 수 있고
휴가철 여행을 떠날 때 이동과 숙식을 해결할 수 있는 캠핑카가 여행수단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일명 ‘차박여행(자동차에서 숙박을 해결하며 즐기는 여행)’을 즐기는 캠핑인구가 늘어나며 자연스럽게 캠핑관련 특허출원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특허청에 따르면 캠핑카와 관련된 국내 특허출원이 1990~2009년까지 20년간 73건으로 조사됐다. 반면 2010년&s
독일이 디젤엔진을, 일본이 하이브리드카를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이는 동안 국내 대표 완성차 현대·기아차 역시 하이브리드카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타깃은 하이브리드 부문에서 가장 앞서 있는 토요타다. 현대차 하이브리드카의 역사와 현황을 살펴봤다.● 현대·기아차 친환경 자동차의 역사=현대·기아차는 1990년도 초부터 환경친화 차세대 자동차 개발에 주력
코리아오토포럼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포럼 발족 10주년 기념으로 5일, 르네상스 서울호텔에서 코리아오토포럼 회원, 완성차업체, 부품업계, 학계 및 연구기관 등 자동차산업 전문가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창조경제를 선도하기 위한 자동차산업의 과제'란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첫 번째 발표를 한 연세대 전광민 교수는 '자동차기술의 패러다임 변화와 창조경
도요타자동차가 더욱 안전한 고속도로 주행을 위해 자동화 운전 기술을 사용하는 차세대 첨단 운전 지원 시스템인 자동화 고속도로 주행 보조(Automated Highway Driving Assist)를 개발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AHDA는 더욱 안전한 운전을 지원하고 장거리 운전의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두 가지의 자동화 운전 기술을 연결시켰다. 안전 거리를
자동차 증가로 보험 가입자가 늘어나면서 지난 해 자동차 보험 수입료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2012년 총 수입보험료는 12.4조원으로 2011년보다 4.7% 증가했다.그러나 손해보험사 전체 보험료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6%로 줄었다. 자동차 보험이 전체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1년 39.2%에 달했으니 이후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