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전기차(EV), 내연기관차(ICE)는 물론 항공기, 선박, 이륜차와 자전거 등 모든 이동수단의 에너지 효율성은 무게와 함께 공기저항계수(Cd)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특히 자동차의 Cd값은 파워트레인을 포함한 동력계 성능 이상으로 연비 또는 전비를 좌우한다.일반적으로 자동차는 0.01Cd를 줄이면 120kg 이상의 경량화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경량화는 알루미늄, 마그네슘, 탄소섬유 등 비싼 소재를 써야하는 비용의 한계가 있다. 반면, 설계에 의해 결정되는 비중이 큰 공기저항계수
미래 모빌리티는 무공해가 필수다. 전기차는 그 시작이다. 부정적, 긍정적 요소가 있지만 무공해 특성을 만족시키는 가장 중요한 대상이다. 반면, 전기차가 아무리 장점이 많다고 해도 일반적인 승용차라면 몰라도 무거운 차량은 더 많은 배터리가 있어야 한다. 기하급수적으로 비용이 상승할 수밖에 없다.전기차 가격의 약 40%를 차지하는 배터리 원가가 경쟁력을 좌우한다. 화물차 같은 상용차를 전기차로 대체하기 어려운 것도 배터리 비용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이 부담을 덜겠다고 배터리 용량을 줄이면 주행거리에 문제가 생긴다. 소형, 중형 차급으
중국 바이두(Baidu)가 자율주행 택시 상용 서비스를 시작했다. 중국에서 처음 운행을 시작한 바이두 자율주행 택시는 충칭시와 우한시에서 택시 영업 허가를 받아 서비스를 시작했다. 바이두는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호출 서비스인 아폴로 고(Apollo Go)로 자율주행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바이두 자율주행 택시는 운전석에 안전요원이 없는 완전 무인 형태로 운행된다. 웨이 동(Wei Dong) 바이두 인텔리전트 드라이빙 그룹 부사장은 "택시 영업 허가는 업계가 바라던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전환점
자동차 서스펜션(Suspension)은 주행중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을 흡수해 승차감을 향상시켜주는 부품입니다. 서스펜션은 링크와 스프링 및 쇼크옵서버의 연결구조에 따라 맥퍼슨 스트럿, 더블위시본, 토션빔 액슬, 트레일링암, 멀티링크 등 다양한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또 자동차 시장 및 기술 트렌드는 물론 자동차 제작사의 양산전략 및 모델별 브랜드 전략에 따라 차종마다 서로 비슷하면서도 특성이 다른 여러 가지 방식의 서스펜션이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운전자들이 서스펜션의 종류에 따라 자동차의 승차감(Riding)을 좌우한다고 알고
람보르기니가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 반도체 부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예외적인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2021년 브랜드 역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 2021년 전 세계 8405대를 고객에게 인도하며 전년 대비 13% 판매 증가율(2020년 7430대)을 달성했고, 전년 대비 19%가량의 매출 증가율을 달성했다.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의 구매부 총괄 실바노 미치엘리와의 인터뷰를 통해 확인된 람보르기니가 공급망 혼란 속에서도 중단 없이 계속 생산을 이어갈 수 있었던 비결 및 전략은 다음
자동차 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고, 성능을 높이는 방법을 결정하는 건 복잡한 문제다. 제한 조건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편적인 원칙은 있다. 자동차 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자원과 차의 전반적 운동 특성 균형을 깨뜨리지 않는 범위 안에서 정한다는 것이다.그 원칙 안에서 가장 단순한 성능 향상 방법은 엔진 출력을 높이는 것이다. 크기와 무게가 비슷하다면, 출력이 높은 엔진을 얹은 쪽이 그렇지 않은 쪽보다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다. 근본적으로 차가 달리기 위해 필요한 동력은 엔진에서 나오기 때문이다.물론 엔진만
요즘 거리에 나가면 파란색 번호판을 단 전기차를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10년 전 출시된 기아 레이 EV를 시작으로, 그동안 국내 시장에 다양한 전기차가 나와 판매된 덕분이다. 하지만 전기차라는 사실이 잘 알려진 몇몇 차들을 빼면, 겉모습만으로 평범한 내연기관차와 전기차를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속을 들여다 보면 내연기관 바탕의 차와 처음부터 전기차를 염두에 두고 설계한 차의 차이는 크다. 이는 동력계와 구동계가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내연기관 차의 구조는 동력계와 구동계를 중심으로 만들어진다. 전체적인 조화를 고
지난 130여 년간 자동차 산업은 제작사가 지배해 왔다. 그러나 미래 모빌리티는 모든 과학기술이 융합한 제품으로 변화하고 있어 누가 주도권을 가지게 될지 아무도 모른다. 3만개 이상 부품이 필요한 내연기관차와 다르게 절반에 불과한 전기차는 전용 플랫폼으로 누구든지 모빌리티 제작에 참여할 수 있다.여기에 각종 전기·전자 부품과 이를 움직이는 알고리즘인 소프트웨어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면서 차량용 반도체 업체, 라이다 센서 등 자율주행 핵심 센서 업체도 주도권을 쥐게 될지 모른다는 얘기가 나온다. 글로벌 자동차 제작사가 쉽게 주도권을
서울 시장 보궐 선거 판세를 좌우한 20~30대 중고차 트랜드도 크게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K Car(케이카)가 올해 1분기 전국의 직영점 및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통해 판매된 중고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미 하위권으로 빠진 경차는 물론 그랜저 HG를 제치고 그랜저 IG가 새롭게 베스트 셀링카 1위에 올랐다고 9일 밝혔다.이전까지 베스트 셀링카는 직전 모델인 그랜저 HG로, 지난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줄곧 1위를 차지해왔다. 그랜저 IG는 신차 출시 4년이 지나 중고차 시장에 공급이 활발해졌으며 감가상각 또한 일정 수준
전기차 시대가 몰려오고 있다. 생각 이상으로 빠르게 진행되다 보니 내연기관차와 공존하는 시대가 크게 줄어들고 있고 준비가 제대로 안 되면 경착륙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다. 이미 북유럽 일부 국가는 내연기관차 종식을 선언했고 미국과 일본, 글로벌 제작사로 번졌다. 현대차 그룹도 작년 말 디젤엔진 개발을 더는 하지 않기로 했고 가솔린 엔진 개발 중단도 시간문제라 할 수 있다.정부도 미래 먹거리 중 하나인 전기차 활성화를 위한 보급과 인프라 구축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올해는 현대차 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활용한 가성
영국 출신 경량 스포츠카 브랜드 로터스가 2022년 출시를 목표로 순수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을 개발 중이다. 해당 모델은 750마력의 최고 출력과 완전충전시 최대 580km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할 것으로 알려졌다.9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모기업 중국 지리의 영향으로 로터스는 향후 라인업에 스포츠유틸리티차량을 포함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모델은 전기차 수요가 큰 폭의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는 중국 및 미국 시장을 타킷으로 현재 로터스 판매 볼륨을 크게 성장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업계는 로터스가 영국 노퍽 헤텔에 위치한 본사 조립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10만명이 몰린 맥주 파티가 열렸단다.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을 좀처럼 보기 힘든 세상에서 다닥다닥 붙어 앉아 축제를 벌이는 우한 사람들 모습은 조마조마했고 충격적이었다. 앞서 워터파크 풀 파티로 눈총을 받았지만 지난 5월 이후 코로나19 지역감염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고 그러니 마음 놓고 우한을 방문해도 괜찮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이번 맥주 파티도 밀어붙인 것으로 알려졌다.우한뿐 아니라 중국에서 발생하는 최근 확진자도 믿거나 말거나 대부분 해외 유입 사례로 발표되고 있다. 코로나 19가 시작된 중국, 우한
지난해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첫 발생한 이후 중국을 비롯해 유럽 및 미국 전역에 걸쳐 순차적 락다운(봉쇄, lock down) 조치가 실시됐다. 그리고 최근 점진적인 완화가 이뤄지는 가운데 여전히 글로벌 자동차 판매는 눈에 띄는 감소세를 기록 중이다. 다만 이 같은 상황에서도 시장 점유율을 전년 대비 늘려가며 판매 상승세를 이끌고 있는 차종이 있으니 바로 친환경차 그 중에서도 순수전기차다.이달 초 유럽 자동차 분석 업체 자토 다이내믹스가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4월 유럽 신차
유럽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글로벌 자동차 제조 공장들이 가동 중단을 선언하는 가운데 볼보 역시 벨기에 겐트 공장의 생산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18일 오토모티브 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볼보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17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벨기에 겐트 공장을 일시 폐쇄한다고 밝혔다. 해당 공장에선 소형 SUV XC40을 비롯해 V60 등이 생산되어 왔으며 볼보의 첫 순수전기차 XC40 리차지 등의 제작이 시작될 예정이었다. 또한 볼보는 공장의 재가동 시기에 대한 구체적 언급을 하지 않았다.한편 앞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올해 글로벌 시장의 자동차 판매량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무디스는 현지시각으로 26일, 올해 전세계 자동차 판매량이 2.5%까지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하고 이는 전적으로 '코로나 19'의 여파라고 말했다.코로나 19 등장 이전 무디스는 0.9%의 감소를 전망했었다. 무디스는 지난해 9000만대를 넘겼던 자동차 판매량이 올해 8800만대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코로나 19의 확산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주요 완성차 제조사의 생산 차질, 소비 심리의 위축을 수요 감소의 이유로 들었다.
"문을 연 자동차 전시장도 없고 사려는 사람도 없다". 코로나 19 확산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이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중국 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가 발표한 2월 전반기(1일~16일) 승용차 판매 대수는 4909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5만9930대 대비 92%나 줄었다.CPCA는 "2월 첫 주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에 머물러 있었고 자동차 딜러의 활동도 거의 없었다"고 말했다. 자동차를 사려는 사람, 팔려는 사람이 사라지면서 매일 7만대 이상이 팔리는 연간 2500만대의 거대 시장이 셧다운 된 셈이다. 2월 전반기 일평균 판
중국 현지 생산과 판매 비중에 회사 전체의 40%에 달하는 폭스바겐 그룹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직격탄에 휘청거리고 있다. 미국 신용평가기관 S&P에 따르면 중국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기업으로 폭스바겐 그룹을 지목했다.S&P는 폭스바겐 그룹이 중국에서 40% 이상의 자동차를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며 공장을 비롯한 주요 시설 대부분이 이번 바이러스가 시작된 후베이성 이외의 지역에 위치해 있지만 중국 정부의 강력한 조치로 장기간 생산 중단이 불가피해 질 것이고 피해도 막대할 것이라고 밝혔다.중국내 사업 차질은 폭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국내 완성차 업계가 부품 수급 차질로 인한 가동 중단을 늘려가는 가운데 중국 전역에 걸친 공장 폐쇄가 장기화될 경우 1분기에만 170만대 이상의 자동차 생산물량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7일 일부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바이러스 확산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당초 지난달 30일까지던 춘제 연휴기간을 이달 2일로 공식 연장했다. 여기에 상하이를 비롯 장쑤성, 광둥성, 충칭시 등 지방자치단체는 이와 별도로 오는 9일까지 휴무를 연장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진원지인 후베이
현대자동차그룹이 최근 중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고 큰 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들의 신속한 회복을 돕기 위해 총 1500만 위안(한화 25억3000만원) 규모의 의료물품과 지원금을 전달한다고 28일 밝혔다.먼저 현대차그룹은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 방호복과 마스크, 고글, 개인 방호용품 등 500만 위안(한화 8.4억원) 상당의 의료용 물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1000만 위안(16억9000만원)의 성금을 전달해 현지 의료 시설 및 인력 지원 등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는데 쓸 수 있도록
현대차 그룹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비상이 걸린 중국에서 주재원 가족을 한국으로 철수 시키고 중국 입국을 보류하는 등 긴급 조치를 내렸다. 현대차 그룹은 28일 긴급안내 지침을 통해 중국 현지 주재원의 가족을 한국으로 철수시키고 국내 체류 중인 가족의 중국 입국을 별도의 지침이 있을때 까지 보류하도록 했다.한국으로 돌아오는 3국 체류 인원도 중국을 경유하지 말도록 했으며 입국 가족은 1주일 이상 외부 접촉을 자제하라고 지침을 내렸다. 특히 중국에서 철수한 주재원 가족은 친지나 지인 방문, 본사와 사업장 방문을 자제하도록 했다. 현